UPDATED. 2024-04-24 16:44 (수)
[전갑린의 디지털키워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전갑린의 디지털키워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 전갑린/ 객원기자
  • 승인 2005.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기업의경영환경은급속한IT발전과글로벌화의진전에따라더욱복잡해지고있다.
특히IT시스템의발전으로인해조만간기업환경자체가급속하게실시간기업으로전환될전망이다.
우리는그동안실시간기업환경이가져올다양한효과들에대해살펴보았다(252호‘디지털키워드’참조).

실시간기업환경에서무엇보다중요한것은최고경영자의정확한의사결정판단일것이다.
실시간기업환경이전에는최고경영자가의사결정을내리기전까지,그리고의사결정을실제로내리는과정에서,마지막으로의사결정내용이실행에옮겨지기까지,잘못된판단이이뤄질경우이를수정하고보완할수있는충분한시간적격차가존재했다.
그러나실시간기업환경하에서이러한시간적격차는자연히줄어들것이며,한꺼번에수많은정보와데이터를실시간으로통합분석·해석해야만한다.


실시간기업환경은시간적관점에서의실시간을구현해야할뿐아니라정보의품질또한높여야할것을요구한다.
기업의최고경영자들은수많은요소들을고려해복잡한의사결정을신속하고도정확히수립해야하며,이러한의사결정내용을조직내많은관리자나실무자에게정확하게이해시켜이를효과적으로추진해서경영성과를창출해야한다.
이러한관점에서의사결정과정을지원하는것이바로‘비즈니스인텔리전스’(BusinessIntelligence·BI)다.


기업의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이미1970년대부터존재했다.
이당시에는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SupportSystem)이라는이름으로시스템이조직의경영상이슈들을모델화했다.
당시에는메인프레임기반의다차원기술및운영관리기술들을통해유통채널과고객,제품라인등을분석했다.
그러나이는통합시스템이라기보다는특정한문제를해결하기위한하나의도구에불과했다.


80년대에들어중역정보시스템(ExecutiveInformationSystem·EIS)이라는것이등장했고,이를통해경영진은프로그래머의도움없이조직의강점과약점을분석할수있었다.
EIS는생산및재고현황,자금현황,판매현황등부문별로성과현황을파악하는데효과적인정보를제공했다.
그러나EIS는부문별로단편적인요약정보를제공하기는했지만,이를종합해전략적인통찰력을제공하는데는한계가있었다.


여기서진화한개념이바로BI다.
BI는90년대초가트너그룹의하워드드레스너에의해제창된개념으로,회사의모든데이터를통합해데이터를정보로바꾸어주는동시에다차원분석정보를제공한다.
즉BI그자체로서는의미를발견하기어려운데이터들을추출·통합한후이를분석해종합적인정보를제공해의사결정을지원하는각종시스템들을의미한다.


기존의지식관리시스템(KMS)이개인정보를일반화하고공유함으로써조직내에서정보활용도를높인반면,BI는기업의전략수립과운영에필요한정보를실시간으로제공해줌으로써최적의의사결정을지향한다.
특히이러한BI는기업의업무프로세스를통합해제공해주는기업자원관리(ERP)시스템의확산으로인해급격히발전하게되었다.


더구나2000년대들어서는기업내다양한비즈니스프로세스들이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기술과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BPM)기술을통해통합·연계되면서BI는비약적으로발전한다.
특히데이터를실시간으로추출·분석해발생하는이벤트를관리하는비즈니스활동관리(BAM)기술의등장은BPM기술의진화와더불어BI의실시간구현을더욱가능하게했다.


BI기술의발전은실시간기업환경구현과유비쿼터스환경실현을위해대단히중요하다.
미래의기업및생활환경에서는우리주위에존재하는컴퓨터들이지능화돼야한다.
즉컴퓨터가독자적으로주변에서발생하는이벤트나사건들을스스로해석할수있어야한다.


앞으로BI는인공지능기술의발전과더불어진화할것이다.
기업의애플리케이션관점에서는하나의솔루션으로진화가되겠지만,실생활에서는인공지능컴퓨터의형태로구현될것이다.
바로이러한측면이BI기술을주목해야하는이유인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