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3 16:58 (금)
[연중기획] 버려진 다릅나무, 십자가로 재탄생시켜
[연중기획] 버려진 다릅나무, 십자가로 재탄생시켜
  • 채현기/ 일남터 대표
  • 승인 2005.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남터는강원도고성군간성읍동호교회를중심으로시작된농촌지역자활공동체이다.
농촌에서일할생각은있으나일거리가마땅치않아경제적인어려움을겪던차에이를해결해보자는취지로생겨났다.
“우리가잘살수있는일이면뭐든지해야하고더군다나아무도우리를알아주지않는세상에서지역을살리는일을하자는데죽을힘을다해야하지않겠습니까?”회원들의이같은의지를모아한해두해땀흘려오다보니어느덧5년의세월이흘렀다.


일남터는‘남을위해일한다’는뜻을담고있는말이다.
많은사람들이자기를위해서일한다고여기지만,곰곰이생각해보면누구나다른사람의도움없이는살아가지못한다는것을깨닫게된다.
그래서붙인이름이일남터다.
십자가를만들어사람들에게나누어주기시작한일이이제는농촌지역의자활공동체로자리를잡아가고있다.


일남터는남성2명,여성2명으로구성되어있다.
십자가원자재로쓰는다릅나무는채현기목사와이동규집사가매년겨울,주변산을다니며채취한다.
채취한다릅나무는아이들과동네사람들이모두모여삶아껍질을벗긴후,5~6개월응달에건조시켜십자가를만든다.
다릅나무는해발700m정도의계곡비탈에자생하는나무라서눈이덮인겨울에채취해야최상의나무결을얻을수있다.
보호수로지정되어무단채취가불가능하지만벌목하는곳을부지런히찾아다니면서필요한만큼확보해사용하고있다.
멋진나무십자가를만들어사람들에게나누어주는일을통해농촌지역의빈곤가정을도울수있어모두들무척이나의미있는일로여기고있다.


이일에는신나는조합의적극적인도움과지원이큰힘이됐다.
신나는조합에서대출받은1천만원으로기기를구입,생산량을높이고질좋은십자가를생산할수있게된것.신나는조합의무담보대출이갖는의의는그동안보증인없이는한푼도대출받지못했던아쉬움을일시에해결해준것에그치지않고,일에대한의지,자긍심과자신감을높여줬다는점에서도찾을수있다.


나무십자가는여러형태로만들어진다.
대개는작은가지를이용해세워두는십자가와벽걸이,예배당의대형십자가에이르기까지모두수공으로제작하는데,필요한양과크기만큼주문받아만들고있다.
원칙적으로십자가의가격을책정하지는않았지만,이제부터는자활기금을마련하여농촌저소득가정의자활을돕는기반조성에박차를가하기위해일정한대가를받고판매하고있다.
20cm정도는2만원,30cm이상은5만원.주문제작시에는재료와크기에따라가격이달라진다.


이런노력으로지난해에는3천여만원의매출을올렸고올해는지난해에비해170%이상(5천여만원)의매출신장을기대하고있다.


일남터십자가의강점이라고할수있는것은디자인의순수함과색상의자연미,무엇보다도한국산자연목이갖는독특한매력이다.
아직은수작업을고집하고있는데이는일남터의정신과정성을전하기위해대량생산보다는주문생산을원칙으로하고있기때문이다.
오늘도일남터는지역기술훈련의장이며,소득증대의희망찬발판이되고있다.




일남터

품목나무십자가
단가약20cm2만원,30cm이상5만원,
주문제작시재료와크기에따라다름.
문의033-681-5237
016-9654-0691
e메일paulchae1955@hanmail.net
주소강원도고성군간성읍동호리동호교회
주문가능지역전국(도서지역제외)
대출지원기관신나는조합(02-365-1265)www.joyfulunion.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