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톡톡 튀는 뉴비즈니스] 당신만의 ‘밤 생활’ 책임집니다!
[톡톡 튀는 뉴비즈니스] 당신만의 ‘밤 생활’ 책임집니다!
  • 김영호/ 타이거마케팅 대표
  • 승인 2005.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고용제가무너진대한민국.직장에최선을다해열심히일은하지만,언제어떻게될지모르기에항상불안하다.
낮동안의직장생활이공동체생활이라면퇴근후의삶은오로지나를위해사용하고싶다.
필요도없는회의시간에참석해서딴생각을하다보면하루가지겨울수도있다.
하지만저녁시간은또다른나를만날수있는시간과공간이있어좋다.
마음에맞는동호인과의단체미팅혹은삼삼오오취미가같은사람들끼리모여이런저런삶을얘기할수있는나이트라이프가기다려진다.
낮시간은‘모범생’,저녁때는멋진‘방랑자’(?)가될수있는것이다.
밤시간,또다른나를만들어주는해외비즈니스를소개한다.



1.온라인번개데이트--미국


인터넷과함께성장한세대가결혼적령기가된시점에서온라인데이트의확산은자연스러운현상으로받아들여지고있다.
집과직장,비행기표와영화표를모두인터넷에서구하는시대에데이트상대라고해서인터넷을이용하지못할이유는없다는것이다.


인터넷이발달하면서성장한세대들은모든정보를인터넷을통해얻게된다.
그만큼그들에게있어서인터넷은생활그자체인셈이다.
온라인번개데이트사업은이같은인터넷세대들에게딱맞는비즈니스라고할수있다.


사업의내용은우선회원으로가입한미혼남녀들을대상으로온라인미팅을시켜준다.
8분씩8명을만나게해주고,그가운데1명과오프라인미팅을주선해주는사업이다.
대신8분동안에상대방의신상에대한질문은하지않는것으로한다.
8분안에한사람에대해속속들이알수있을까생각하지만느낌이중요한신세대들에게는8분도길다고본다.
3분이면족하리라.이들에게부모세대삶의방식을강요할필요는없다.
어떤인연이되었든간에한번만난죄로일생을책임질신세대는없기때문이다.


인터넷비즈니스중에쇼핑몰사업은대기업을중심으로재편이된상태이므로중소기업혹은중견기업의인터넷비즈니스로적극추천하고싶다.
특히,성에대해금기시하는우리나라에서는건전한미팅문화를정착시킬필요가있다.
물론대학교에다니는사람은이성을만날기회가많지만시골혹은외딴곳에서생활하는사람들에게는자연스럽게이성을알수있는기회가상대적으로적기때문에더욱이사업이필요하다.



2.침대카페--일본


카페는항상앉아서대화하고마셔야한다는고정관념을파괴한사례이다.
침대카페에는딱딱한의자와사각탁자대신아늑하고푹신한침대가설치돼있다.
손님들이침대에편안하게누워음료수를즐기고있어마치로마황제의호화궁전에들어와있는듯하다.
깔끔한흰색침대위에놓인둥근나무쟁반이탁자대용이다.
앉지않고서서마시는커피숍이10여년전에인기를끌었던사례도있었다.
물론커피값은기존값의절반이하로저렴했다.
그렇다면이제는누워서마시는커피숍이없으란법이어디있는가.여자친구끼리만나도내집처럼누워서편안하고활기차게대화할수있는공간이있다면조금값이비싸도이용할가능성이무척높다.
이유는“재미있으니까”이다.
세일즈맨이잠깐의잠을잘수있는곳,오피스레이디가친구를만나누워서수다를맘껏떨수있는곳,그곳이우리가바라는카페가아닐까.누워서얘기하는데2명이상이면이상하지않을까생각하지만3명이면어떤가?대신조용히잡담을해야하는에티켓이필요하리라본다.
‘물셀프서비스’라는팻말대신‘큰소리대화금지’라는팻말이필요한점포이다.


대부분의사람들이애용하는스타벅스커피숍이감성마케팅의대표라면,침대카페는자연마케팅의표본이되리라본다.
인간다움그자체,가식이없이편하게접근하고편리하게이용가능한밝고깨끗한공간,그곳에사랑하는사람이함께있다.



3.눈물방--중국


노래방,PC방,전화방,비디오방,달림방등우리나라에서도발달한‘방’문화에또하나가추가된다면?이제까지울고싶으면홀로노래방에들어가노래를크게틀어놓고실컷울고나온고객들이‘눈물방’을이용할날이머지않았다고본다.
이런눈물방에서는울려고가는것이기때문에말그대로눈물‘한바가지’를흘리고나올수있다.
억압된감정을자연스럽게폭발시킴으로써카타르시스를느낄수있고,이를통해감정이정상화되는것을이용하는게이사업키워드다.
스트레스를확날려버릴수있도록깨지지않는인형이나물건들을손가까이둔다.
물건들을마구던지고울고노래도하면서가슴깊이숨어있는감정을밖으로표출할수있도록하는것이다.


이와함께방이란방을다모아서‘모듬방’을만들어보는것도적극제안하고싶다.
노래방,PC방,비디오방,달림방,눈물방,수다방등방마다테마를정해놓고고객이원하는방에예약을하는시스템을갖춘것말이다.
말하자면백화점형테마방비즈니스이다.
가령손님여럿이모듬방을찾아노래를부르고싶은사람은노래방으로,눈물을흘리면서노래를하고싶은사람은눈물노래방으로,PC게임을하고싶은사람은게임방으로,바둑을두고싶은사람은바둑방으로,비디오를보고싶은사람은비디오방으로들어가놀다가,몇시간후에다시만나면되지않는가.파리를날리고있는전국노래방주인들께서는위의사례를적극적으로검토해보시길바란다.
방,방,방,어느방이제일좋은방일까?

김영호/타이거마케팅대표tigerkim@tigermall.co.kr

*김영호는신세계,경방필등유통업체를거쳐인터넷쇼핑몰타이거마케팅www.tigermarketing.co.kr대표로일하고있는,경력20년차유통맨이다.
국내상품평론가1호이기도한김대표는각종언론매체와교육기관에유통마케팅관련칼럼을기고하는한편대학강의등활발한활동을벌이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