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57 (금)
[독자모니터] 김식영 기상청 기상산업진흥과장
[독자모니터] 김식영 기상청 기상산업진흥과장
  • 김식영
  • 승인 2005.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정보활용,기업·국가경쟁력향상을”


기상정보는기후변화가심해질수록그가치가증가하고있으며,세계선진각국정상들의회담에서기후변화에관한사항이주요의제가될정도로그중요성이새삼각광받고있다.
또개인과기업의경쟁력향상은물론국가적으로경쟁력향상에기상정보의활용은매우중요하다.


264호에서기상정보의중요성을잘설명한것을재미있게읽었다.
지금까지기상정보의활용에대하여일부신문에서단편적인면만보도하여다소부족한점이많았는데,이번커버스토리로기획된기상정보의가치에대한기사는매우유익했다.


우리나라민간예보사업제도의도입배경과기상정보를활용해상당한수익을창출한기업의소개등유익한내용이많았으며,이기사를읽어본개인은물론각기업들은기상정보의활용에대하여심각하게고민하리라생각한다.
만일기업의CEO가지금도기상정보의활용을주저한다면그CEO는자격이없다는소리를듣게될것이다.
기상정보는아무리사용하여도고갈되지않는무형의자원이자높은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간접자본의하나이기때문이다.


최근에는질적으로다양화,상세화,전문화되고,특화된기상정보의서비스수요가급증하고있다.
특히정보화가더욱진전되면될수록사회,경제,문화등우리사회의모든분야가기상환경에민감하게작용하게되었으며,기상청이불특정다수를상대로행하는서비스만으로는만족을못하게되었다.
개개인및기업체의요구사항에맞게기상서비스를하려면그에따른서비스요구에따른포맷,검증및통보등의절차를거치는데,기상청의인력과예산은한정되어있으므로한계가있기마련이다.
특정의몇몇을위하여인력과예산을낭비하는것은국민의세금으로운영되는정부를위해서도바람직하지않다고할수있다.
또한기상청이일반국민이나기업에행하는기상서비스의형평성차원에서도그렇다고할수있다.


이런시대적요구에부응하기위해정부는민간예보사업제도를지난1997년도입했다.
물론선진국의경우이미2차세계대전을치르면서기상정보의가치를충분히알고있어,미국은46년,일본은50년에이미도입해서모든사업부분에기상정보를활용하고있는중이다.


민간예보사업자제도를도입하면서내건목표는이렇다.
정부는전체국민의생명과재산을보호하는방재기상정보서비스를전담함으로써매년되풀이되는태풍,호우등으로부터귀중한국민의생명과재산을보호하는데주력할수있고,민간예보사업자는수요자들의필요와욕구를파악해특정수요자의특정기상서비스에대한업무를전담함으로써국민의고차원적기상서비스욕구를충족시킬수있게하자는것이다.


요약하자면민간예보사업자는시장을개척하여특정수요자의요구에맞게특화기상서비스를담당하고,정부는사사로운기상서비스활동에투자되는낭비를막고대신새로운기술개발을촉진함으로써대국민기상서비스에대한조화와균형을이룰수있을것이다.


사회가점점복잡해지고다변화됨에따라수요자들의요구가기상예보에만국한되지않고있다.
각종대형건설등에서영향평가차원에서수행하는기상관측분야,정보의전달및전파과정에서관련된기기들의생산및유지보수의기상장비분야,기상정보가경제활동에기여하도록여러산업체등에경영지원및전략수립에관련된서비스를하는기상컨설팅분야,금융자산및서비스를활용하여기상및재해관련보험업무를담당하는기상금융산업등으로다변화되고있다.
이모든것을통칭하여기상산업이라부를수있겠다.


본문에서도나왔지만올해초미국항공우주국(NASA)소속한연구원의주장을근거로‘100년만의무더위’가될전망이나오면서,여름상품들에대해폭염판촉활동을펼쳤던업체들이기상청의7,8월의기온이평년보다비슷하거나낮다는계절예보가나가면서판촉활동을수정했고심지어여름상품관련주식들이크게떨어진적이있었다.
이는기상정보를이용하여기업경영에이익을추구하는사례가보편화되어있음을보여주는대표적인사례라할수있다.


특정단체나개인을위하여기상정보를제공하는예보사업또는기상산업은미래적지식집약산업의전형적인예라할수있고,단지단기적전망이불투명하다고해서당장포기할수없는분야이다.
미래지향적인관점에서보면향후기상산업은그발전정도에따라개인은물론산업경쟁력,더크게는국가경쟁력을키우는일이될것이며,풍요로운미래의한축을맞게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