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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석] 롤프 스타인힐퍼 독일 바이로이트대 교수
[초대석] 롤프 스타인힐퍼 독일 바이로이트대 교수
  • 황보연 기자
  • 승인 2005.09.12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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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넘어재(再)제조로비용줄이고고용늘려야”


재제조(Remanufacturing)분야의권위자로알려진독일바이로이트대학의롤프스타인힐퍼(52)교수가한국을찾았다.
기계공학을전공한스타인힐퍼교수는친환경적제조기법에대해오랫동안연구해왔으며,IBM,다임러클라이슬러,보쉬등글로벌기업의재제조시스템컨설팅을맡고있기도하다.


지난7일서울르네상스호텔에서열린‘재제조및지속가능제품개발국제심포지엄’에참석하기위해방한한것.이번심포지엄은산업자원부가주최하고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가주관을맡았다.
이날스타인힐퍼교수는재제조산업의세계동향과전망에대해발표했다.


‘재제조’란이미사용한제품이나부품을거둬들여신제품수준으로만들어재상품화하는것을말한다.
원래제품의기능은그대로유지한채몇단계의가공을거쳐신제품으로업그레이드하는것이다.
국내에선다소생소한개념이다.
재료를녹여다른제품의원료로사용하는‘재활용’(Recycling)에더익숙해있기때문이다.


하지만재제조는이미한번사용한부품을그대로다시쓸수있다는측면에서훨씬친환경적이며자원및비용절감에도유리하다.
스타인힐퍼교수에따르면자동차의핵심부품인시동모터와교류발전기의경우,재제조를거치면새로운부품을생산할때에비해자원소비가각각12%와11%에그치며에너지소비도각각14%와9%정도에불과하다.


최근정부가재제조산업의활성화를위해,관련법을개정하고자동차나토너카트리지등의분야에서시범사업을준비중인것도이런맥락에서다.
심포지엄이열리기하루전인9월6일스타인힐퍼교수를만나재제조산업의필요성에대해들어봤다.



-재제조란개념은언제부터등장하기시작한건가.

=꽤오래됐다.
미국의경우재제조산업이성장하게된것은2차대전이일어나던무렵인1940~1945년사이다.
당시는자동차를군수용으로만만들도록돼있었다.
따라서민간인이소유하고있던자동차의부품공급을위해선이미사용한부품을다시활용하는수밖에없었다.
따로부품을생산하기어려웠기때문이다.
벤츠가100년에달하는재제조의역사를갖고있는것도이런배경이라고보면된다.
그렇기때문에초기재제조산업은친환경적개념에서출발했다기보다는비용절감차원에서등장했다고봐야한다.



-재제조의공정에대해좀더구체적으로설명해달라.

=한마디로하나의제품이다시재탄생(rebirth)하는것으로봐달라.이렇게되기까지보통5단계를거치게된다.
먼저제품을해체한뒤깨끗이세척한다.
그리고나서검사를통해부품을수리하는등의작업을거치고난뒤에재조립및최종테스트단계로마무리가되는식이다.
이런과정을거쳐제품에새로운수명을불어넣는것이다.



-제품을수리하는것과는어떻게구분되나.

=언뜻보면비슷해보일수있다.
하지만수리가대체로제품의내구수명을연장하는것에그치는데비해재제조는제품에게또한번의새로운수명주기를창출한다고보면된다.
수리는전문가에의해서결함부분만고쳐지는것이지만,재제조는새로운생산공정을다시거치는셈이기때문이다.



-말한대로라면소비자들에게도유리할것같다.
가격은어느정도저렴한가.

=당연하다.
소비자들에게있어재제조는새제품과동등한수준의품질을가장경제적으로구매할수있다는이점이있다.
미국이나유럽에선재제조된전자제품을원제품의50~60%정도가격으로제공하고있다.
자동차부품쪽이가장활성화돼있는데,미국의경우시동모터나교류발전기와같은품목은전체의98%를점유하고있다.
엔진도75%에달한다.



-재제조가유리한업종이나품목을꼽는다면.

=재활용과달리재제조는공정을거친뒤에이전보다가치를높일수있어야한다.
또수거시스템이안정적이어야하며,지속적으로시장이형성될수있는품목이어야할것이다.
재제조산업의초기에비해지금은훨씬대상품목이늘어났다.
자동차는물론이고노트북,휴대폰,전자레인지,복사기,세탁기,TV,여객기에이르기까지광범위해졌다.
이밖에사무용가구는재제조산업이최근주목하고있는부문이다.
사무실의책상이나의자,파일캐비닛,파티션,회의탁자등거의모든제품이가능하기때문에시장이크다.



-미국과독일에서재제조가활성화됐다고들었다.
어떤가.

=80년대미국이환경분야를주도하던시절,MIT에서재제조와관련해‘HiddenGiant’(숨겨진거인)이라는제목의보고서를낸적이있다.
그만큼재제조가잠재력이풍부한산업이라는것을일찌감치간파한것이다.
현재미국에서재제조산업이차지하는비중은매우크다.
관련기업만7만개이상되며,연간매출액도50여가지핵심품목을중심으로530억달러가넘는다.
놀라운것은고용창출효과도크다는점이다.
50만명이상이직접고용돼있다.
이정도면숨어있는‘녹색거인’이라부를만하지않은가.


-원제조업체와재제조업체가부딪칠우려는없는지.

=아주중요한이슈다.
독일만해도10~20년전에는원제조업체와재제조업체간에사이가좋지않았다.
원제조업체가지적재산권을침해하는것이라며반발했기때문이다.
이전에는벤츠자동차의엔진오일을교환하려면반드시벤츠사에가야만하도록해놓는식이어서재제조가원활하지못했다.
일부가전제품의경우원제조업체가재제조를방해하기위한목적에서특수한칩을설치해손을못대게하기도했다.
이를막기위해미국에선‘수리할권리’(RighttoRepair)를획득하기위한법안이마련되기도했다.



-지금은어떤가.기업들의인식이달라졌나.

=원제조업체들의인식이많이바뀌었다.
스스로가돈이되는사업이라고판단하면서뛰어들기시작한거다.
특히자동차의경우모델이계속바뀌니까,원활한부품수급을맞추기위해선재제조를필요로한다.
이런맥락에서원제조업체가자체적으로재제조에나서는경우도있고자회사를만들거나외곽의재제조업체에하청을주기도한다.
일본기업들은고객서비스를증대시키는차원에서재제조를적극활용하기도한다.
제록스의경우소비자에게제품을판매할때추후안전하게회수될수있도록일종의수거함같은것을나눠준다.
회수되는과정에서파손되면안되기때문이다.
이런과정을거쳐회수된부품으로새제품을만든다.
결국소비자에게저렴한가격으로제품을판매할수있어최상의서비스를제공한다는것이다.



-재제조산업의활성화를위해필요한게있다면.

=미국이나유럽처럼원제조업체와재제조업체가공정하게경쟁할수있도록관련법을정비할필요가있다.
이것말고도다양한촉진요인들이고민되어야한다.
재제조제품의판매촉진을위해품질인증방안을마련한다거나,제품결함률과잔존수명등도측정할수있어야한다.



-궁극적으로친환경적제조공정을만들기위해선어떤노력이필요한가.

=제품의기획및설계단계에서부터폐기단계에이르기까지전과정을고려하지않으면안된다.
앞으로는전과정에서환경적영향과경제적영향을고려하지않으면시장에서살아남기힘들거다.
기업경쟁력을높이는중요한요인이되고있다.
세계적추세가그렇다.
아직사례가많지는않지만,제품의설계단계에서부터재제조가용이하도록하는기업도있다.
이전에는원제조업체가재제조를방해하곤했지만,지금은부품공급의부담을줄이기위해적극동참하는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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