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머니/불스아이]‘재테크 백전백승’하려면
[머니/불스아이]‘재테크 백전백승’하려면
  • 불스아이
  • 승인 2005.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자>‘서무귀’에나오는말을사람이아닌돈에적용시켜보면‘無以巧勝錢(무이교승전)無以謨勝錢,(무이모승전)無以戰勝錢(무이전승전)’으로,‘잔꾀,모략,싸움등으로돈을이기지말라’라는뜻이된다.
즉사람이돈을대함에있어모름지기도리로써대하고,돈을극복이나지배의대상으로삼게되면항상돈에끌려다닐것이며,돈에대해늘억지를부리지말아야된다는뜻을담고있다.

길거리에서오가는사람들에게“부자가되고싶으십니까?”라고물어본다면아마도거의대부분의사람들이그렇다고대답할것이다.
재산이거의없는가난한사람들은물론이고,10억원대의금융자산을보유하고어느정도여유가있는사람들도부자가되는것이꿈이라고대답한다.
심지어일반인들이보기에는그만하면되지않을까하고생각할만큼수십억원이상을가진부자들역시향후계획이‘재산증식’이라고얘기를한다.

필자는부자가되려면돈에끌려다니지말고돈을다스려야한다고생각한다.
억지로돈을이기려다가는투기로전락해큰낭패를보게되는경우가많기때문이다.
전쟁에서뛰어난장수는최신의무기와용맹한부하들을거느리고있는장수가아니다.
그것은바로적의심리를읽을줄아는장수라고한다.
그적이돈이라면돈의심리와돈의행태를파악하고있어야부자가될수있는것이다.

얼마전한언론에서은퇴에대한국민여론조사결과를발표했다.
세계10개국과함께실시한이번조사에서눈에띄는것은‘은퇴후비용을국가에서부담할것이다’라는항목에서우리나라가1위의응답률을보였다는사실이다.
즉응답자의45.9%가자신의미래를국가에서보장하리라는막연한기대감을갖고있는것이다.
또‘부모가은퇴하면자녀들이부모의생활을책임져야한다’라는항목에도중국(56%)에이어서47.4%가응답해2위를차지했다고한다.

이2가지설문조사의결과를보면아직까지도대부분의우리나라사람들은돈에대해능동적이기보다는수동적인심리상태를보이고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또한돈을다스리려하기보다는돈에이끌려다니는습성이배있는듯해무척이나안타깝다는생각이들었다.

이미말했듯이돈을억지로지배하려고만한다면평생돈에끌려다니게돼있다.
돈을인정하고그위험성까지인정해나름대로재테크플랜을짠다면충분히돈의가치를느끼고오히려돈위에군림할수있게될것이다.

농부가땅을잘다스리려면벼가잘자랄수있도록토양을기름지게만드는것이우선이다.
돈다스리기도마찬가지다.
돈에대해서도충분한비료를주고기상변화(금융시장의변화)에따라재배조건등을적절하게조절해야남들보다월등히많이수확할수있다.

그러기위해서는‘아등바등’보다는‘차근차근’이라는표현이나올수있는투자행태를연습해야하고실천해야한다.
이것은주식,부동산,채권,금,금융상품등모든투자에있어똑같이적용되는투자마인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