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디지털 키워드]△IT 아웃소싱 Ⅲ
[디지털 키워드]△IT 아웃소싱 Ⅲ
  • 전갑린 객원기자
  • 승인 2005.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265,266호2번에걸쳐IT아웃소싱의개념과시장전망에대해각각살펴보았다.
이번호는IT아웃소싱과관련된마지막내용으로,IT아웃소싱기술들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사실IT아웃소싱기술의경우처음부터IT아웃소싱을목적으로독자적인영역으로개발·진화한것은아니다.
오히려각요소기술들이각자의영역에서독립적인수요를가지고개발·적용되고진화하는과정속에서발생한것이다.
엄밀히말해,IT아웃소싱기술은IT아웃소싱활동을지원하는기술이라할수있다.

그렇다면IT아웃소싱을지원하는기술이라함을무엇을의미하는가.이미얘기했던것처럼IT아웃소싱은IT서비스전문업체를통해자사의IT자원을위탁운영하는IT서비스방식이다.
따라서IT아웃소싱지원기술들은IT서비스구현과관련된모든기술적요소들을포함한다고할수있다.
즉IT서비스와관련된모든기술이IT아웃소싱의요소기술이되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분류는너무도무의미하다.
따라서여기서는IT아웃소싱과직접적으로관련된부분들에대해서언급하도록하겠다.

IT아웃소싱관련기술은크게2가지영역으로분류할수있다.
하나는얼마나좋은IT아웃소싱서비스를제공할것인가에관한품질이슈와관련된기술이고,다른하나는얼마나합리적인가격구조를가지고IT아웃소싱서비스를제공할것인가와관련된기술이다.

전자인IT아웃소싱서비스품질과관련된기술영역은IT서비스관리(ITSM)라는기술이며,후자인IT인프라의가격이슈와관련된것이지난253호에서소개했던IT유틸리티컴퓨팅기술이다.
혹자는IT아웃소싱서비스의계약및관리와관련된부분인서비스수준협약및관리(SLA/SLM)부문을ITSM영역에서따로분리해설명하기도한다.
그러나여기서는SLA/SLM을ITSM이라는서비스품질관리의한구성요소로인식해통합된관점에서설명하고자한다.

먼저ITSM이란서비스를이용하는고객과서비스제공자간에서비스수준을합의하고그에맞게품질을유지하도록하는IT서비스관리기법을의미한다.
고객과서비스제공자간의서비스수준은서비스수준협약(SLA)에의해정의되며,이러한SLA에는서비스수준을측정할수있는세부요소들이포함돼있다.

그렇다면SLA의서비스수준을보장하면서IT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무엇이필요하며,어떤절차와프로세스를거쳐야할까.이에대한내용을담고있는것이바로IT인프라라이브러리(ITIL)라는것이다.
ITIL은전세계IT서비스관리분야에관한프로세스들을정리해놓은최고의집합서로,영국에서만들어졌다.
ITIL은1980년영국정부가세계의IT서비스베스트사례들을참고해만든일종의IT서비스구현방법론이자가이드라인으로,IT서비스관리에대한사실상의산업표준(de-factostandards)이다.
이ITIL에는IT서비스관리를위한모든프로세스들이총망라돼있다.
현재ITIL을구성하고있는기술들중데스크톱구성관리툴들은이미성숙되어있는반면,변경관리등의기술들은이제시장에서주목을받고있는등기술에따라성숙도에차이가있다.

한편IT서비스관리품질수준과관련된국제인증제도로는‘BS15000’이있는데,현재한국의주요IT서비스기업들의경우레벨3이상의인증을획득해서비스수준이어느정도안정된편이다.
IT아웃소싱서비스품질과관련된국제적인인증으로는‘eSCM’이있다.
eSCM은2001년미국의카네기멜론대학이개발한모델로,정보기술을기반으로한아웃소싱사업에서서비스공급자의능력수준을객관적으로평가하기위한국제적인인증시스템이다.
현재한국의LGCNS가2004년에eSCM레벨3을세계최초로획득해IT아웃소싱서비스의수준을인정받은경험이있다.

다음으로유틸리티컴퓨팅이란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소프트웨어등IT전반의요소를하나의서비스개념으로파악해실제사용한양만큼요금을책정하는컴퓨팅기술을의미한다.
유틸리티컴퓨팅서비스를가능하게하는주요기반기술로는가상화기술,분할및최적화기술,프로비저닝기술,자율제어기술그리고분산관리기술의5가지가있다.
가상화기술은이기종컴퓨터,스토리지혹은기타네트워크자원에대해동적이고효율적인일종의풀(pool)을구성하는기술이다.
분할및최적화기술은물리적으로는1대인서버를논리적으로는여러대로분할해독립적인애플리케이션운영환경을만들수있는기술이다.

프로비저닝기술은가상화되고분할된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등의자원을요구에따라조합해할당하는기술이며,자율제어기술은자율적인시스템관리를실현하는기술로자기최적화·자기구성·자기방어·자기복구의기능을가지고있다.
마지막으로분산관리기술은분산된자원을관리하고제어하는기술로,최근부상하고있는그리드컴퓨팅이이기술영역에포함된다.

세계적인IT시장조사기관인가트너에따르면,현재유틸리티컴퓨팅기술들은아직시장검증단계를거치고있는경우가대부분이다.
따라서유틸리티컴퓨팅기술이IT아웃소싱시장에본격적으로적용되고활용되기위해서는다소시간이필요할전망이다.

전갑린/객원기자kljeon@lgcn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