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4 (화)
[독자응접실]이정주 코리아리크루트㈜ 대표이사
[독자응접실]이정주 코리아리크루트㈜ 대표이사
  • 이정주
  • 승인 2005.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좁은문통과,정확한분석부터”

청년실업에대한문제가끊임없이논의되는가운데올해도어김없이하반기채용시장이개장되었다.
올해도최근경쟁이과열되고있는취업관련회사들이하반기채용조사결과를발표하면서,A사는채용규모가지난해대비4%정도감소했다는자료를발표했는가하면,B사는지난해대비3.3%증가할것이라는전망을내놓아혼선을빚고있다.

이런혼선이빚어지는것은조사대상기업이다른것이가장큰원인이다.
그리고전년대비라는통계를낼때는반드시전년조사기업과올해조사기업이일치하는데이터만을비교분석해야하는데,대부분지난해같은시기의채용규모대비올해채용규모를산출하기때문에채용시장의흐름을정확히파악하지못하고있다.
300여개기업의채용규모에서3%증감은절대수로500~600여명의증감밖에안된다.
이수치를가지고전년대비채용시장이장밋빛이라고대서특필하는언론도문제가많다.

어느나라를막론하고경제가성숙단계에접어들면,청년층실업률이중장년층보다2~3배높은것이일반적이다.
청년층의경우마찰적실업의특징을지니고있는데,구체적인실업의원인이청년근로자의자격및숙련도와일자리특성상의불일치가중요한요인이된다.
이러한불일치의성격은나라마다다른데,대체로2가지로분류된다.
하나는학력수준의정체로고숙련근로자의공급이부족한경우이고,다른하나는학력수준의급격한상승으로저숙련근로자의부족이다.

우리나라의경우는두번째에해당된다고볼수있는데,청년대졸자들이저급한일자리를기피하면서직업탐색기간을연장하는경향이일반적으로나타나고있는것이청년실업의가장큰원인으로볼수있다.
한편일부직종에서고숙련근로자의부족현상도일부나타나고있는것을간과할수없는상황이다.

그러나고용시장의큰흐름으로볼때대기업을중심으로하는경쟁력이있는기업은노동공급이풍부하기때문에당분간우수한신입을채용하는호기가지속될전망이다.
노동공급이라는측면에서하반기에노동시장에서구직활동을할졸업예정자는49만5천명수준을유지할전망이고,최근크게늘고있는1년미만의전직실업자(약67만명)도일부신규채용시장에참여할것으로보이므로노동공급은올해가피크를이룰전망이다.

특히4년제대학의경우전년대비3%수준으로졸업자가증가할것으로추정되어대기업을중심으로한취업경쟁은올해에도지속될전망이지만,전문대학의졸업자는지난해대비5%정도감소할것으로보여중소기업을중심으로채용에심각한애로를겪을것으로보인다.

4년제대학을중심으로이공계에서도IT관련인력의취업은올해에도어려울것으로보이고,기계,화학등비IT관련학과의취업은지난해에비해수월해질것으로보인다.
상경계열에서도경영관련학을제외하곤취업을하는데있어어려움이지속될전망이다.

많은기업들이글로벌경쟁에대비해서채용전략을강화하고있는것이올해의특징이다.
특히대기업의경우업무관련전문지식과인성에중점을두고채용절차를구사할것이고,중소기업은인성부문에우선을두고,관련업무의적합성을체크해가는경향을보일것이다.
갈수록힘들어지는취업관문을뚫기위해선이런채용시장에대한정확한분석부터선행돼야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