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칼럼/푸뚜앙떼리요르]한국인들의 가사노동시간이 짧은 이유
[칼럼/푸뚜앙떼리요르]한국인들의 가사노동시간이 짧은 이유
  • 김혜원 한국노동연구원연구위원
  • 승인 2005.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푸뚜앙떼리요르

한국남성들이집안일을잘돕지않는데다이들의가사노동시간이짧다는얘기는무수히많이들어봤을것이다.
여성의가사노동가치를제대로평가하자는주장은한국남성의이런행태와밀접하게관련돼있다.
그런데잘알려지지않은사실은한국여성들의가사노동시간이국제적으로비교할때매우짧다는것이다.
조금오래된통계이긴하지만1995년을기준으로할때미국여성은하루4시간18분을,일본여성은4시간41분을가사노동시간으로사용하고있는데비해,한국여성은3시간15분을쓰고있다.
필자는2003년가을한토론회에서인하대윤진호교수의‘노동자의생활시간국제비교’논문발표를통해처음이사실을알게되었다.
그자리에참석한대부분의학자들도새로알게된그사실에크게놀라워했다.

한국여성들의가사노동시간이국제적으로비교할때짧은것은왜일까?필자가참석했던그날의토론회에서이에대한브레인스토밍이집중적으로그리고창조적으로이루어졌다.
발표된논문이한국여성의짧은가사노동시간에초점을맞춘것은아니었지만,발표시간의대부분은이에대한토론에집중됐고발표자와토론자뿐만아니라참석한모든이들이자신의견해를제시하는난상토론이이루어졌다.
한국여성이원래게으르다는가설부터한국여성의가사노동생산성이매우높다는주장까지각종의가설이제시되고반대논리가전개됐으며논리를뒷받침하기위해수많은일화와경험이소개됐다.
필자가참석해본토론회중에서그렇게흥미진진하고머리를빠르게회전시킨토론회는그이전에도그이후에도없었다.

그날의토론회에서마지막까지살아남아최소한의합의에도달한가설은?약간의외라고느껴질수도있겠지만,한국남성의퇴근시간이늦고회식이잦다는것이었다.
남편이저녁식사를집에서하지않을경우남편몫의요리량이줄어들고설거지량도줄어든다는것이다.
토론과정에서는남편이없을경우에아이들저녁은대충챙겨먹인다는주장도꽤설득력을지녔는데,지금생각해보면다소황당한주장이쉽게수용되었던것은아마도토론회의참석자들이모두남자였다는사실로일부분설명될수있을것같다.
그리고남편이가족과함께저녁을먹는일이특별한이벤트가되다보니남편이일찍들어오는날에는특별한요리를준비하는경우가있기때문에평소에는대충챙겨먹인다는얘기가남자들사이에서나올법도하다.

선진국의복지정책과노동정책의추세를보면,일과가족의양립(work-familybalancing)정책이중요하게부각되고있다.
OECD는2002년부터‘아기와직장상사-일과가족의조화’(BabiesandBosses-ReconcilingWorkandFamilyLife)라는제목으로OECD회원국들의일과가족의양립정책을비교연구하는책을펴오고있으며올해발간된제4권에서는캐나다,핀란드,스웨덴,영국을다루고있다.
한국노동연구원의장지연박사는최근언론에기고한칼럼에서일-가족양립이라는이슈에대한세간의오해를지적한바있다.
장박사는칼럼을통해일-가족양립이여성정책의일부라고생각하는것은오해이며표준적인남성노동자의노동모델을변화시키지않고서는일과가족의조화가불가능하다고주장했다.
앞서언급한짧은가사노동시간과늦은퇴근시간은이이슈와맞닿아있다.

야근과잔업을하지않는표준적인한국남성노동자의생활을생각해보자.오전9시까지출근해서오후6시에퇴근하기위해서는오전8시에집을나서야하고그러기위해서는7시에는깨어나야한다.
정시에퇴근해서집에도착할지라도시계는이미저녁7시를넘기고있고밖은어둑어둑하다.
아내도맞벌이를하고있는가정에서는아내역시비슷한시간에집에도착할것이다.
식사를준비하고밥을먹는것이8시전후가될것이고아이가10시에잠든다고했을때아이와책도함께읽고장난감으로놀이를하며보낼수있는시간은최대한잡아야1시간30분정도에불과하다.
회사일에지친아빠또는엄마가하루1시간30분을아이와함께보내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

이에비해나인투파이브로대표되는선진국의경우를생각해보자.야근이나잔업없이오후5시에퇴근하면아직해가지지않은저녁시간에가족이함께자리할수있다.
우리처럼회식이잦지않기에저녁에가족이함께하는것은이벤트가아니라일상생활이다.
남편과아내는함께저녁찬거리를준비하고요리를함께만들며설거지를서로돕는다.
저녁식사를함께준비하고끝마치는일은가사노동이면서동시에즐거운레크리에이션이자재충전을위한휴식이될수있다.
이런점을생각하면미국남성의가사노동시간이2시간을넘는것을부분적으로이해할수있다.

통계만으로놓고관찰하면,한국여성의가사노동시간은선진국보다짧은것으로나타나고한국남성의가사노동분담은극히저조한것으로나타난다.
절대적인기준으로볼때가사노동시간이짧은이유는-유일한이유는아니겠지만하나의중요한이유는-그날토론회에서논의되었던것처럼한국남성의퇴근이늦고회식이잦기때문이다.
30분에도미치지못하는한국남성의가사노동시간은말할것도없고한국여성의가사노동시간도국제적으로비교해볼때짧지만,가사노동시간과함께가족과함께생활하는시간도짧기에한국의여성과남성은덜행복하다.
물론가사노동을전적으로불평등하게떠안은한국여성은더더욱행복하지않으며,하루30분도일하지않는우리남성들의책임이막중함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겠지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