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창업] 아이템·고객층 다양 신도시 상권 ‘모범답안’
[창업] 아이템·고객층 다양 신도시 상권 ‘모범답안’
  • 손정화/부동산007창업연구소
  • 승인 2005.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정동은화정1리의화수촌과화정2리(찬우물)두마을의이름에서‘꽃화’(花)자와‘우물정’(井)자를따서붙여진이름이다.
화정동은논밭과야산으로둘러싸여인적을찾아보기힘든허허벌판이었다.
1990년택지개발사업이시작되면서사람들이모여들기시작했고고층아파트와상가들이속속등장,현재는아파트촌과상가가빈틈없이빽빽하게자리잡고있는곳으로탈바꿈하였다.
화정동은서울과일산신도시의중간에있어교통이편리하다.
또한각종공공청사가위치하고있어주거·상업·행정기능이복합적으로발달한지역으로고양시동북부의중심지역할을하고있다.


이곳으로들어오는방법은여러가지가있다.
지하철을이용할수도있고,능곡,수색,일산,원당등사통팔달로이어진도로망을이용할수도있다.
지하철일산선화정역을비롯해자유로,수색로를이용할수있고,서울의강서(영등포,여의도,신촌,합정,공항동),강북(녹번,대화),중심부(광화문,서울역,종각)등서울까지연결되는버스노선이다양해서울로의이동이편리하다.
서울과일산신도시중간에위치한화정지역은고양시의덕양구청과같은관공서를비롯하여우체국,도서관과대형종합병원등각종공공청사가들어서있고,초·중·고등교육기관이밀집되어있기도하다.
등산,산책로가잘만들어져있어시민들이자유롭게이용하는등주거환경이좋아거주지로인기가높다.



20대젊은층,주부,중·장년층몰려


화정역상권은상권주변에대규모의아파트단지가자리잡고있어자체적인상주인구가많은편이다.
아파트단지로둘러싸여있기때문에유동인구를확보하기에유리한조건을가지고있으며,상권내에대형할인매장이있고,공공시설이상권과맞닿아있어고객집객효과도크다.
유동인구도20대의젊은층,주부,중·장년층의직장인등다양한분포를보이고있다.
또한인근에여러개의초·중·고등학교가있어10대유동인구의수도계속증가하고있는실정이다.


지하철화정역을중심으로먼저1·2번출구를A로,3·4번출구를B로나눠서살펴보자.1·2번출구를나서면축제1로길과축제2로길로나눌수있다.
주로인근의주민들과학생들,젊은층들이이곳에서모여먹자골목으로진입하게되는데이곳이중심상권이다.


축제1로길은세이브존,롯데마트등대형마트가있는데인근에서는마땅히쇼핑할곳이없고지역여건상도심지까지나가기에는불편함이있어주변아파트의어마어마한상주인구들이많이이용한다.
대로변에위치한넓은주차장뒤로시네마건물과호프집이많고,패스트푸드점,각종병원과은행또한많이분포되어있다.


축제2로길엔화정터미널이위치해서울과지방으로이동하기가용이하다.
뒤로는대형마트인월마트가있고마트뒤로유흥시설인단란주점,나이트클럽등이빼곡히자리잡고있다.
먹자골목의대표업종이라할수있는고기류의식당이많으며노래방,DVD방,PC방,편의점등이유독히많이분포되어있다.
대형마트가있어자그마한의류매장은거의찾아볼수없다.


다음은3·4번출구인B상권을살펴보기로하자.출구앞에는화정광장길이라는자그마한공원이보이는데넓은인도하나를두고주로인근의아파트주민들과10대의젊은층,주부층,중·장년층의직장인등다양한계층의사람들이이곳을이용한다.
넓은인도가운데로진입하면고층건물이있는데1층에는식당,베이커리,커피전문점,편의점,이동통신,2층에는다양한학원,교회등거주민들의생활과밀접한업종들로구성되어있다.
뒤로관공서가있어건축사,세무사법무사등사무실이많이분포되어있다.



B상권보다매매쉬운A상권이알짜


B상권과A상권을분리하여살펴보면,A상권은쉽게매매가잘이루어지는상권이며B상권은A상권에비해쉽게매매가이루어지기어려운상권이다.
A상권은다양한아이템이형성돼있어미래에도전망이좋다.
B상권은우선점포규모가크고,투자액과임대료,관리비등을분석하면조화와균형이안맞는점이있다.
인근중개업소에서는“약50평이상의1층매장의경우최하4억원이상은투자해야한다”고말한다.
“지금의경기로볼때매우불안전한상권이며,B상권을찾는손님은거의찾아볼수가없다”고귀띔한다.


A상권의경우아파트주변의탁트인길목들사이에접해있어유동인구도많지만아파트주변의단골고객들도많다.
이곳상권은50평규모의1층점포가권리금과보증금을포함하여3억원대정도다.
한식당주인은“월수입은700만원정도”로“요즘경기에비해선상당히잘되는편”이라고말한다.


A상권은서울시내의상권에비해비교가되지않을만큼여러종류의품목들이즐비하여신세대이든구세대이든관계없이선택의폭이넓다.
점포창업주들에겐권하고픈장소이기도하다.
주말에는아파트주변에있는고객층들이가족단위로움직이는모습도많이볼수있다.


B상권은덕양구청과학원,아파트,화정역을중심으로상권을이루고있는곳임에도불구하고점포들이대형화돼있고,즐비하게점포가형성되어있는것이아니라띄엄띄엄형성되어있는것처럼보이는것이문제점이다.
상권은화려하면서도시글벅적한분위기로점포가옹기종기모여있는모양새가좋다.
그런데B상권점포는크지만점잖고거창하게보이는점이손님이오지않게하는단점이될수있다.
또한구청과주변학원,사무실들이있어주5일근무제의영향을받을수도있다.


B상권은점포규모가커서매매시엄청난시설비와권리금을되찾기가쉽지않을우려도있다.
한점포주는“투자금액이크다보니점포창업주들이매매를하려고해도선뜻내키지않아하는분위기”라며“1년전에매매하려고내놓았는데도전혀찾는사람이없다”고한숨을내쉰다.


점포창업이란쉬우면서도매우어렵다고할수있다.
경기가침체돼있기때문에더더욱조심스럽게장사를시작해야한다.
A상권과B상권의차이점은분명히있지만A상권은쉽게점포를정리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밀집상권이고손님층이다양하다.
특히점포를매매하거나처리할때쉽게정리할수있는것은매우좋은장점이라판단된다.
B상권은규모와외형은화려하지만주5일근무제와경기불황의영향을톡톡히볼수있다는점을고려해야한다.


점포란현재도중요하지만미래의가능성도간직하고있어야만한다.
중심상가의점포수를본다면언뜻눈에들어오는상권은B상권이지만,알짜상권은A상권이라고판단된다.
상권도상권이지만가장중요한점은요즘경기의흐름이다.
신도시의상권중에서도화정역A상권은손꼽을만한장점이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