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4 (화)
[아하! 그렇구나]적립식 펀드로 마련한 1천만원, 그 다음 재테크는?
[아하! 그렇구나]적립식 펀드로 마련한 1천만원, 그 다음 재테크는?
  • 재테크 포털 모네타
  • 승인 2006.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1억 만들기 3년짜리 적립식 펀드에 가입했는데, 주식시장이 좋아서 그런지 2년 만에 1천만원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이 1천만원을 5.5% 이율로 새마을금고 정기예금에 넣어 두는 대신, 30여 만원은 다시 적립식 펀드 상품에 투자하고 20만원 정도는 안정성이 확보된 적금에 들까 생각 중입니다.
어떻게 해야 목돈 1천만원을 제대로 굴릴 수 있을까요?
A: 먼저 1단계 목표를 달성하신 것에 대해 축하를 드립니다.
이제는 목돈 1천만원을 어떻게 운용할지와 기존에 적립식 펀드에 불입하던 금액을 어떤 상품으로 갈아탈 것인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목돈 운용은 목표수익률 정하는 게 우선 우선 1천만원을 운용하는 문제인데요. 의뢰자께서는 1천만원을 확정금리상품인 새마을금고의 이율 5.5% 정기예금에 넣어둘 계획인데,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 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적립식 펀드와 같은 높은 수익률은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만일 의뢰자께서 목표수익률을 더 높이 잡고 있다면 펀드를 통한 목돈 운용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년도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이 전반적으로 좋기 때문에 1년 만기로 해서 운용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 안정성을 갖춘 대형 우량주 중심의 주식형 펀드나 주식투자 비율이 낮으면서 대형주에 투자를 하는 주식혼합형 펀드 중에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수익률을 높이느냐, 아니면 수익률은 좀 낮더라도 안정성을 추구하느냐에 따라서 투자 펀드가 달라집니다.
수익률을 높이려면 주식형 펀드가, 안정성을 추구하려면 주식혼합형 펀드가 좋습니다.
또 하나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험을 더 줄이고자 한다면, 새마을금고의 정기예금과 펀드로 분산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분산 비중은 의뢰자께서 목표로 하는 수익률에 따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적금과 펀드 분산 투자 추천할 만 그 다음은 기존의 적립식 펀드 불입금을 대체하는 문제입니다.
의뢰자께서 계획하고 있듯이 정기적금과 적립식 펀드로 분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정기적금은 확정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위험이 없는 반면 기대수익률이 적립식 펀드보다 낮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내릴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적립식 펀드로는 미래에셋 플래티늄랩주식1펀드, KB스타다가치성장주적립식주식1, KB스타적립식주식1펀드, 대신 꿈나무적립주식1펀드 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1년간의 수익률도 나쁘지 않고 최근 6개월 이내의 운용 성과 역시 좋은 편이라 무난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수수료 측면에서 봤을 때는 대신 꿈나무적립주식1펀드, 미래에셋 플래티늄랩1펀드, KB스타펀드 순으로 좋은 편입니다.
수익률과 수수료를 종합적으로 비교한 다음, 최종 선택을 내리기 바랍니다.
상담 = 재테크 포털 모네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