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4 (금)
[창업]방문 판매·관리업에서 PC방까지
[창업]방문 판매·관리업에서 PC방까지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06.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금대별 유망 창업 아이템 창업자들에게 가장 큰 걱정거리는 자금을 마련하는 일이다.
충분한 것 같아도 막상 창업을 해보면 언제나 부족한 것이 자금이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들인다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불황기에는 더욱 그렇다.
초보자는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 무리하게 투자해서는 안 된다.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겠다는 욕심보다는 ‘안정성’에 역점을 두고 창업을 모색해야 한다.
투자 자금대별 창업전략을 살펴본다.
◆ 1천만원 이하 1천만원 이하의 자금으로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은 무점포 업종이 대부분이다.
일단 점포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창업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무점포 창업 아이템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수익성도 상당히 제고됐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적극성과 영업력을 갖추고 있다면 방문 판매·관리업에 도전해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
녹즙이나 화장품 등 일반적인 품목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목이 마련돼 있다.
친환경 향기 관리업은 웰빙 트렌드가 인기를 얻으면서 주목받는 무점포 업종이다.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윤대규(31) 씨는 악취 제거는 물론 항균과 방취 기능을 구비해 공기 정화가 가능한 천연향기 제품을 공급해 성공한 사례다.
IT 관련 제품 영업을 하던 윤 씨는 지난해 3월 회사를 그만두고 친환경 향기관리업체인 ‘에코미스트코리아’www.ecomistkorea.com의 무점포 영업을 시작했다.
투자비용은 1천만원. 가맹비와 초기 물품비를 합친 액수다.
친환경 향기관리업은 작은 점포나 사무실, 관공서, 병원, 학원 등의 향기를 관리해주거나 향기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사용 목적과 장소에 적합한 천연 향기를 선별해 판매하고, 자동 향기분사기를 관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윤 씨는 실내 공기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비교적 빨리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밀폐된 공간에 많은 아이들이 모여 생활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오염되기 쉽다.
하지만 일반 방향제는 악취가 나지 않도록 하는 구실만 할 뿐 공기를 정화해주지는 못한다.
윤 씨는 이에 착안해 악취 제거는 물론 공기중에 부유하는 세균과 각종 곰팡이균까지 없앨 수 있는 허브항균제 및 삼림욕 효과를 내는 피톤치드항균제 등을 공급했다.
아이들의 잔병치레가 적어지고 아토피성 피부염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고객이 금세 늘어났다.
요즘은 한 달에 600만원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순이익만도 300만원 가까이 가져간다.
앞으로 관공서, 병원 등의 대형 거래처도 뚫을 계획이다.
소수 회원을 모아 팀을 만들어 가정에서 교육을 하는 사업인 홈스쿨은 특히 여성 창업자들에게 각광받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적게는 200만원, 많아도 1천만원 내외면 충분히 창업할 수 있다.
요즘은 영어, 수학뿐만 아니라 창의력, 논술 관련 홈스쿨이 늘어나는 등 분야도 다양해졌다.
교육 효과가 확실한 교재 및 프로그램을 갖춘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천만원 이하 5천만원이란 돈은 무점포 창업을 하기에는 남고, 점포 창업을 하기에는 빠듯한 액수다.
점포 창업은 점포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 등을 감안하면 적지않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 금액으로도 점포 창업을 충분히 노려볼 수 있다.
10평 내외의 소규모 점포 운영이 가능한 치킨 전문점, 분식 전문점, 토스트 전문점, 꼬치구이 전문점 등이 대표적인 업종으로 꼽힌다.
취급 품목이 한정된 경우가 많으므로 아이템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고, 좁은 홀에서 매상을 올리는 것에만 의존하지 말고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판매 등 다른 방법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무엇보다 점포 규모가 작고 입지 조건이 좋지 않은 대신 기술력이나 차별화된 상품, 특별한 서비스로 고객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소스 치킨 전문점 ‘딥앤조이’www.dipnjoy.com도 10평 기준으로 3500만원이면 창업할 수 있다.
하와이안딥, 러브갈릭딥, 핫크림딥 등 11가지 종류의 소스에 찍어먹을 수 있는 ‘디핑앤조이’ 후라이드 치킨이 특징인데 느끼한 것을 싫어하고 색다르게 치킨을 먹고 싶어하는 여성들과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다.
치킨 한 마리를 주문하면 11가지 소스 중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소스는 모두 과일, 야채 등 100% 천연재료를 갈아 만들어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낸다.
토스트 전문점은 점포비를 포함해도 2천만~3천만원 정도로 창업할 수 있다.
포장판매가 중심이므로 점포 크기도 5평 내외면 충분하다.
‘토스토아’www.tostore.co.kr는 웰빙 토스트로 주목받고 있는 신생 업체. 햄, 치즈, 계란, 야채 등 다양한 재료에 특별한 비법의 소스를 곁들인 달콤하고 바삭한 토스트가 간판메뉴다.
각종 싱싱한 과일을 즉석에서 갈아 만드는 생과일 쥬스도 차별화 요소다.
이밖에 대표적인 서민형 외식업종인 꼼장어 전문점도 창업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황가네 꼼장군’ www.kkom.co.kr은 인테리어 비용을 평당 100만원 내외로 절감해 10평 기준으로 점포비를 제외하고 2700만원에 창업할 수 있다.
◆1억원 이상 1억원 이상의 자금을 손에 쥐고 있다면 일단 한시름 덜었다고 볼 수 있다.
업종선택과 입지선정에서 여유가 생기고 그만큼 성공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금에 여유가 있다고 해도 트렌드에 맞는 성장기 업종, 상권 및 점포입지에 궁합이 잘 맞는 업종을 선택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요즘은 신세대를 겨냥한 돼지갈비 전문점이 유망 업종이다.
돼지갈비는 술안주는 물론 가족 외식메뉴로도 적합한데다가 삼겹살에 식상함을 느낀 소비자들이 몰려 당분간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원할머니보쌈으로 잘 알려진 원앤원은 지난해 제2브랜드로 퓨전 스타일의 립 전문점 ‘원할머니퐁립’www.porkrib.co.kr을 내놨다.
이는 2030 세대를 겨냥한 신규 브랜드로, 지난해 4월 말 지하철 2호선 신천역 먹자골목에 1호점을 오픈했다.
신천점은 요즘 같은 불황기에도 퇴근시간 이후가 되면 매장 앞에 길게 줄이 늘어설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자체 개발한 소스를 발라 구은 정통 미국식 바비큐립과 돼지 등갈비가 주메뉴다.
등갈비는 소금구이맛, 매운맛, 데리야끼맛 등 다양한 맛으로 제공하고, 등갈비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삼겹살도 함께 내놓고 있다.
특히 등갈비와 삼겹살은 화산석 그릴에서 초벌구이 한 후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숯불구이와 비슷한 독특한 향을 내고 회전율도 올릴 수 있다.
인테리어 역시 신세대 취향에 맞는 깔끔하고 현대적인 형태를 취했다.
창업비용은 점포비를 제외하고 30평 기준으로 1억원 정도가 들어간다.
번화가에 입지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총 투자비는 2억~3억원 정도를 예상해야 한다.
세계맥주 전문점 ‘와바’www.wa-bar.co.kr는 30여 개국의 12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맥주를 취급하면서 세계맥주 전문점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맥주, 양주, 와인 등 각종 주류와 안주메뉴를 취급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인 것이 인기 요인. 내부는 원목 위주로 처리, 나무 질감이 그대로 느껴지게 해서 서부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웨스턴 바의 분위기에 한번쯤 들러보고 싶은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점포 안에 블랙잭과 룰렛 기기 등 카지노 기기를 설치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화이트칼라 출신의 남성 퇴직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 중 하나로 PC방이 있다.
수요는 꾸준하지만 경쟁이 워낙 치열해 차별화 포인트가 없이는 실패하기 쉽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요즘은 밝고 세련된 인테리어에 DVD 등 각종 멀티미디어 매체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카페형 PC방이 인기다.
‘아이비스PC방’wwwibiss.co.kr은 한편에 커피나 음료, 핫도그 등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작은 스낵바를 설치해 이용자들에게 커피 전문점 수준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점주가 부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www.changupkorea.co.kr * 표/자금대별 유망 창업 아이템 구분/업종명/브랜드명/창업비용/(점포비 제외)/문의처/홈페이지 1천만원 이하/맞춤 천연향 관리업/에코미스트코리아/1천~1200만원(무점포)/031-977-2500/www.ecomistkorea.com -/방문 PC 수리업/컴드림/800만원(무점포)/1600-5422/www.3min.co.kr -/토너·잉크 방문충전업/잉크가이/590만원(무점포)/02-392-7080/www.inkguy.co.kr -/1대1 맞춤수학 홈스쿨/해법공부방/150만원(무점포)/02-853-0600/www.e-hb.co.kr -/영어 전자북 방문대여업/이북랜드/280만원(무점포)/02-556-1711/www.ebookland.co.kr 5천만원 이하/해산물 요리 주점/취하는건 바다/3400만원(15평)/02-431-4951/www.cheebar.com -/배달전문 패밀리 레스토랑/조이스/3860만원(8평)/080-932-3900/www.ijoys.com -/토스트 전문점/토스토아/1천만원(5평)/032-424-7080/www.tostore.co.kr -/디핑소스 치킨배달 전문점/딥앤조이/3500만원(10평)/02-2091-0580/www.dipnjoy.com -/멀티브랜드 천연화장품 전문점/베로니떼/2800만원(10평)/02-452-8161/www.veronitte.co.kr 1억원 이상/웰빙 주문피자 전문점/빨간모자/1억원/(15평)/02-534-2287/www.redcappizza.com -/세계맥주 전문점/와바/1억원(30평)/1588-0581/www.wa-bar.co.kr -/등갈비구이 전문점/원할머니퐁립/9470만원(30평)/02-2282-5353/www.porkrib.co.kr -/세계꼬치요리 전문점/화투/8500만원(21평)/02-415-6000/www.hwatoo.co.kr -/카페형 PC방/아이비스PC방/1억3천만원(50평)/02-545-7054/www.ibiss.co.kr 자료 (주)FC창업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