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3 (금)
[창업]저출산 시대 유아·교육 관련 산업 돌파구
[창업]저출산 시대 유아·교육 관련 산업 돌파구
  •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 승인 2006.0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본(well-born)’ 추구하는 키티맘을 잡아라 올해 초 통계청은 충격적인 조사 결과 하나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현재 합계출산율(임신이 가능한 15~49세의 여성이 낳는 평균 아이 수)이 1.16’이라는 발표는 출산, 유아 관련 분야의 그늘이 깊어진 것을 의미하기도 하다.
실제로 한국유가공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분유 소비량은 지난 2001년 2만6천t에서 2005년에는 133만t으로 줄어들었다.
서울 시내 유치원 수도 4년 동안 130여 개가 줄었으며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 수도 많이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시설도 낙후된 곳은 퇴출되는 분위기다.
이런 저출산시대에 주요 타깃이 되는 층은 평생 단 한 번 임신을 하는 초보 엄마들과 형제 없이 귀하게 자라는 아이들이다.
이에 따라 출산, 유아관련 업계의 ‘생존을 위한 탈바꿈’ 움직임이 거세다.
요즘 20대 중후반에서 30대 초중반 기혼 여성을 ‘키티맘’이라 부른다.
과거 X세대였던 이들이 결혼을 하고 자녀를 두면서 소비주체가 된 키티맘은 하나뿐인 자녀를 위해 건강, 기능, 디자인 등 다양한 면에서 품질 좋은 것을 추구하며 시장 흐름을 바꿔놓고 있다.
‘깐깐한 엄마’인 이들은 고급 유아용품 시장이 성장하는 데에도 한몫 톡톡히 한 존재들이다.
하나뿐인 자녀를 최고로 키우겠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제품의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며 출산, 유아 관련 용품도 유기농, 고급화로 이전에 비해 단가가 훌쩍 올라갔다.
유기농분유에 유아용 숯베개까지 분유회사에서는 유기농분유, 산양분유 등으로 분유 종류를 고급스럽게 다양화하기도 하고 서비스로 임신육아교실을 운영하는 등 고객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판매업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유아제품만으로 구성된 백화점이 생기는가 하면 유아 전용 한의원, 유기농 유아용품전문점 등 이전에 없던 업종이 등장하고 있다.
유아용품 전문업체 아가방은 저출산시대에 맞춰 프리미엄라인 제품들을 만들고 있다.
갓난아기의 필수품인 숯베개, 황토베개, 은행나무의 추출물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만든 내의류 등은 고가임에도 젊은 엄마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고 있다.
교육관련사업에서 틈새로 진입한 업종 중 눈에 띄는 것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인기있는 역할극놀이를 변형시킨 동화체험놀이교실이다.
독서나 논술교육이 평면적인 1차원교육이라면 동화체험놀이교실은 4차원 입체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에서 연 1~2회 실시하는 연극놀이 기법을 도입, 독서는 물론 논술교육, 말하기교육 효과는 물론 연극놀이를 통해 감정이입, 상상력, 추리력, 상황대처능력의 향상 등 다양한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그 동안 백화점 문화센터 등에서 부정기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모았으나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상설 교육장이 등장했다.
이 분야의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킨더메르헨’ www.imarchen.com의 경우 어려서부터 세련된 매너와 자신감을 길러줄 수 있는 역할극 교실뿐 아니라, 평면적인 논술이나 독서교육의 대안으로 이미 강남권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10여 명의 아이들이 교실에 모여 함께 동화를 읽고 주인공처럼 동화 속 여정을 체험하는 역할놀이극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며 아이들의 참여도나 스토리 전개 방식에 따라 팀별 결과가 달라지며 대화를 통한 사고의 전개로 논술의 기초를 습득할 수 있다.
2월부터 압구정에 새롭게 문을 연 ‘킨더메르헨’ 원장 강연경(33) 씨. 지난 1년 동안 킨더메르헨의 전신인 ‘토끼와여우’ 를 운영해온 강씨는 교육스케일이나 교육의 질을 높이자는 측면에서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결심했다.
백화점 문화센터에서나 배울 수 있던 역할놀이극을 정기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끈 강씨의 학원은 그 동안 성황리에 운영되었으나 리모델링과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느껴오던 터였다.
강씨는 넓은 곳으로 옮기고 프로그램과 시설을 정비하는 등 보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올 들어 새롭게 오픈했다.
에어로빅 장소처럼 뻥 뚫려 있던 32평 공간에 나무를 심고 바닥보일러를 깔았다.
벽지와 가구도 녹색과 아이보리 컬러로 자연주의적이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로 바꾸는 데 든 비용이 약 2400만원이다.
학원은 10평짜리 교실 두 개, 원장실, 세면실, 재료실, 로비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는 유아교육 전공자들로 뽑았으며, 원장인 강씨와 함께 3박4일 동안 프로그램 교육을 받았다.
그렇게 문을 연 지 일주일 남짓. 재오픈하기 전부터 소문을 들은 학부모들이 이미 등록을 마쳤고 현재 회원은 20명이다.
회원 1명당 월 회비는 8만원. 운영한 지 3~6개월 정도 흘러 안정을 찾으면 회원이 100~150명, 순수입은 500~700만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존 어린이책을 전문으로 팔던 곳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수익방식을 다각화하면서 변형을 시도하고 있다.
어린이 책을 전문으로 판매하던 ‘꼬마루소’ www.rusoi.com는 단순 판매 이외에도 회원제로 수입 영어동화, 영어비디오, 한글동화책 등을 대여한다.
뿐만 아니라 독서지도와 글쓰기교실, 지리와 역사교육도 하고 있다.
책을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내기 힘든 것이 사실이었기 때문에 수익모델을 다각화한 것. 관악구 봉천동에서 1년째 어린이서점을 운영하는 이묘훈(53) 씨는 “대여와 교육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문턱을 낮추고 매장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한다.
원래 교육업에 오래 종사한 경험이 있는 이씨는 도서도 트렌드에 민감한 부모들에게 꾸준히 신간을 보여주고 어린이들이 무료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자리를 매장에 마련했다.
입소문 덕에 홍보를 크게 안했는데도 10평 점포가 늘 북적북적하다.
이씨의 점포를 보고 창업하고 싶다는 사람만도 꽤 된다고 한다.
오픈한 지 8개월째인 현재 대여회원만도 400명 정도 된다.
유아 아토피 전문 한의원도 인기 서비스업에서도 유아관련 시장의 틈새를 노리는 업종이 많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한의원. 이전에 유아전용 병원이라면 소아과나 치과 정도가 전부였지만 최근에는 이 시장에 한의원까지 뛰어들었다.
피부탈모전문 ‘휴그린한의원’ www.huegreen.com의 경우 점점 늘어나는 유아 아토피 환자들을 위해 한약재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
유기농 한약재를 쓰는 것은 물론 중금속농약 제거 필터를 이용해 부작용의 위험도를 ‘0’ 수준으로 줄였다.
또 유아들이 진료를 받을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1인실로 구성하고, 지리산 자락의 산소농도로 맞춰 상쾌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유아들의 스트레스와 장애를 조절하는 특수 처방 ‘한방뇌기능활성기’도 휴그린만의 고급 프로그램이다.
한방뇌기능활성기란 뇌운동으로 뇌파를 조절해 아이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정서불안을 해소한다.
여기에 원지, 석창포 등 머리를 맑게 해주는 재료로 달인 총명탕과 체질에 따라 처방을 달리한 총명향도 판매한다.
출산율 저하로 본격적인 한 가정 한 자녀 시대에 돌입한 만큼 한 명의 자녀를 최고로 키우겠다는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나서 잘 자라기를 바라는 부모들이 임신 때부터 투자를 아끼지 않는 ‘웰본’(well-born) 현상이나 자녀와 엄마 모두에게 차별화된 디자인과 특권 의식을 선사하는 VIP급 브랜드의 개발은 진화해가는 프리미엄급 마케팅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출산 유아 관련 업계가 시대의 변화에 맞게 몸집을 줄이거나 상품구색을 다양화하는 것, 주력 상품을 바꾸는 것은 자연스러워보인다.
그러나 무턱대고 가격을 올리는 것만으로 성공할 리 만무하다.
품목과 디자인, 소재, 서비스 등에서 다양화된 품질의 향상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다.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www.changupok.com 표/출산 유아 관련 업계 표 ------------------------------------------------------------ 업종 브랜드명 홈페이지 창업비용 연락처 ------------------------------------------------------------ 드라마틱역할놀이프로그램 킨더메르헨 www.imarchen.com 5500만원~(30평) 02-574-2455 어린이전문서점 꼬마루소 www.rusoi.com 2700만원(15평) 02-2644-4561 유아피부전문한의원 휴그린한의원 www.huegreen.com 본사 협의(60평) 02-537-7502~3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