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창업]핵심 상권 벗어나도 길은 있는 법
[창업]핵심 상권 벗어나도 길은 있는 법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06.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리한 입지여건 이겨낼 성공 전략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도심권 상업지역이나 지하철 역세권, 대학가 주변 등 핵심 상권에서 창업하기를 원한다.
투자비용이 다소 더 들더라도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핵심 상권은 고객층이 다양하고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에 어떤 업종을 운영해도 ‘기본은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핵심 상권에서 창업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이런 지역은 기존 점포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 창업에 성공하더라도 어느 정도 출혈을 감수해야 한다.
높은 권리금과 임대 보증금도 부담스럽다.
오히려 업종에 따라서는 경쟁이 치열한 핵심 상권보다 주택가 등 다소 한가하지만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상권을 선택하는 것이 장사도 잘 되고 점포비를 절약할 수 있어 실속 있는 경우도 많다.
주택가나 도심 외곽 상권에 입지했지만 효과적인 업종 선택 및 마케팅 전략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창업 사례 3가지를 소개한다.
△세계꼬치요리 전문점 '화투' 손태선 점주. ⓒFC창업코리아 제공
아파트 단지에 적합한 업종을 노려라 아파트가 도시인들의 일반적인 주거 형태로 자리 잡으면서 아파트 단지 내 상가도 유망 입지로 주목받는다.
단지 내 상가는 입지 여건상 지속적인 유동인구를 만들어내기보다는 고정적인 수요자들을 배출한다.
즉 거주자 중심의 입지 분석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 하에 있는 아파트 상가는 어린이 관련 사업을 시작하기에 매우 좋은 상권이다.
감성놀이학교 ‘위즈아일랜드’ www.wizisland.co.kr 목동원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창의력 교육을 하는 업종 특성에 맞춰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입점하여, 단기간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정태호(36) 씨는 지난해 7월 위즈아일랜드 창업을 결심하고 수개월간 점포를 보러 다녔다.
목동 아파트 단지는 특히 엄마들의 교육열이 높기로 소문난 곳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주변에 아파트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어 수요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됐다.
상가 3층에 120평 규모 점포를 얻는데 투자한 비용은 약 1억5천만원 남짓이다.
그는 점포비를 최소화하는 대신 아이들이 놀이방처럼 하루에 4~5시간 정도를 머물러야 하는 공간이라는 점을 감안해 시설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꾸미는 데 더 신경을 썼다.
이 곳에서는 3살부터 7살까지 아동을 대상으로 게임교구들을 이용한 창의력 교육을 하고 음악, 미술, 영어, 과학, 체육 등도 요리나 술래잡기와 같은 아이들의 일상생활을 응용한 놀이식 수업을 진행한다.
원생 1인당 한 달 교육비가 50만~60만원의 적잖은 액수임에도 불구하고, 시설이나 교과과정이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3개월 만에 예약 대기자까지 생길 정도로 원생들이 빠르게 늘어났다.
현재는 한 달 순이익만도 1천만~1500만원에 달한다.
차별화한 서비스 내세워 입지 약점 이겨내라 후미진 주택가 상권에서 차별화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성공한 사례도 있다.
손태선(42) 씨는 지난해 11월 경기 남양주 와부읍에 세계꼬치요리 전문점 ‘화투’ www.hwatoo.co.kr를 열었다.
실평수 30평 점포를 1억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얻어 점포비면에서 이득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기본적으로 입지 여건이 불리했다.
전형적인 신도시 신축상가로 일단 인지도가 부족했고, 주택가 이면도로에 있는데다가 밤 10시 이후면 아예 인적이 끊길 정도로 근처 주민 이외에는 유동인구가 거의 없었던 것이다.
손 씨는 현실적 불리함을 극복하는 방법을 놓고 고민을 거듭했다.
그가 내린 결론은 결국 ‘지나는 고객이 없다면 잡아서 끌고 오자'는 것이었다.
일단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허름한 기존 주점들과는 차별화를 꾀하고, 안주도 남녀노소 좋아하는 꼬치구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퓨전 요리들로 구성했다.
또 단골 고객 유치를 위해 오픈 초기부터 전단지 배포 등 홍보에 힘을 쏟는 한편 이웃집 형이나 아우처럼 친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한번 본 얼굴은 여간해서는 잊지 않는 기억력도 도움이 됐다.
6개월 만에 점포를 찾은 고객도 “지난번에 오셨죠”라며 손수 반갑게 맞아들이고 아이들을 데리고 찾는 고객들을 위해 기본 메뉴에는 없는 오렌지 주스까지 마련했다.
술을 마실 수 없는 아이들에게는 전용 컵에 오렌지 주스를 담아 무료로 제공하는 자상함은 그의 점포를 1년 만에 동네 골목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점포로 만들어줬다.
요즘은 한 달 매출만 3천만~4천만원을 올리고, 순이익으로 800~1천만원가량을 가져간다.
리모델링 통해 상권에 어울리는 업종으로 ‘회생’하라 상권에 잘 맞지 않는 업종은 리모델링을 통해 ‘회생’을 노려볼 수 있다.
양승운(58) 씨는 1년 전만 해도 갈빗집 사장님이었다.
그의 점포가 있는 곳은 경기 용인 천리. 주변에는 최근 들어서기 시작한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 주택과 소규모 사무실이 운집해 있어 외식 수요 자체는 충분하다고 봐야 했다.
그럭저럭 운영해 오던 갈빗집 매출이 떨어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말부터다.
주변에 워낙 갈빗집이 많이 들어서기도 했거니와 중소형 아파트에 입주한 20~30대 젊은 부부들에게는 등심과 돼지갈비를 중심으로 하는 오래된 갈빗집은 그다지 매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메뉴 가격도 등심이 1인분 2만원, 삼겹살이 1인분 8천원으로 주변의 소비 수준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편이었다.
3개월 동안 하루 매출이 계속 40만원에 머물자 양 씨는 상권 특성에 잘 맞는 업종으로 리모델링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래서 고심 끝에 선택한 업종이 맥주와 치킨을 함께 판매하는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 www.hoolralra.co.kr다.
매콤한 것을 좋아하는 신세대 취향에 잘 맞을 뿐만 아니라, 주변의 아파트와 주택에 배달 판매를 겸할 수 있어 매출 제고에 도움을 줄 터였다.
갈빗집을 할 때는 근처 회사의 단체손님들과 40대 이상의 중장년층들이 주요 고객이었는데, 리모델링을 하고 나서는 40대 이상은 물론 20~30대 고객들의 발길도 잦아져 고객층도 훨씬 폭이 넓어졌다.
요즘은 하루 매출이 적게는 70만원, 많게는 100만원 가까이 오른다.
한 달 매출은 약 2천만원이고, 순이익은 800만원 수준이다.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업종도 중요하지만 상권도 잘 살펴야 한다.
상권이 아무리 좋아도 안 되는 업종이 있고, 반면에 상권은 별로인데도 고객 대상층을 잘 간파하여 적절한 마케팅을 펼쳐 성공하는 업종도 많기 때문이다.
또 이에 따라 예비 창업자들은 굳이 핵심 상권만 고집할 필요도 없다.
주택가나 도심 외곽 상권에 점포가 있더라도 그에 잘 맞는 업종을 선정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주택가나 도심 외곽 상권이 핵심 상권보다 유동인구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므로 이런 지역에서 창업한다면 다음과 같은 점들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외진 점포일수록 가시성을 극대화하는 데 신경 써야 한다.
간판 하나를 달더라도 주변과 차별화한 색상 및 디자인을 선택하도록 한다.
요즘 P.O.P.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배너 게시대를 점포 앞에 세워두고 특장점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둘째, 사업 초기에는 내방객 증가를 위해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누구나 배포하는 전단지 정도로는 재미가 없다.
아이들에게는 풍선, 학생들에게는 메모지 등 흥미를 끌 수 있는 판촉물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셋째, 배달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도 불리한 입지 조건을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자가용, 주차장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도 좋다.
요즘은 자가용으로 고객들이 찾아올 수 있는 요건만 갖추면 비록 점포가 중심 상권과 떨어져 있다고 해도 문제 없이 장사를 할 수가 있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www.changupkorea.co.kr
흰자위 상권 공략 전략 7계명
1. 신규업종이나 이색업종보다는 대중적인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2. 흰자위 상권이라도 점포 입지는 좋아야 한다.
3. 도로 안쪽으로 ‘박힌 점포’는 되도록 피하고, 지하철역 등 사거리에서 다소 떨어져 있더라도 도로변 점포가 좋다 . 4.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너무 많은 점포는 피하라. 5. 지역상권인 만큼 친절하고 푸짐한 서비스로 입소문을 유도해라. 6. 단골고객 확보를 위해 자기만의 고객관리 방법을 개발해라. 7. 가족 단위의 고객유치를 위해 인테리어에도 신경 써라. 자료 FC창업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