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머니]교통 좋고 전망 좋고 '아파트값 올라가네!'
[머니]교통 좋고 전망 좋고 '아파트값 올라가네!'
  •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 승인 2006.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지역이라도 위치 따라 시세 천차만별 … 브랜드도 따져봐야 부동산 투자, 소위 재테크에 있어서 부동산은 가히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된지 오래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들에게 비교적 손쉬우면서 ‘내 집 마련’이라는 ‘두 마리 토끼’는 단연 아파트다.
전 국민의 60% 이상이 아파트에 살고 있는 현실은 이 같은 사실을 반증하는 셈이다.
그럼 아파트는 왜 전 국민적 재테크 1순위에 있을까. 그것은 아파트의 웃돈(프리미엄)이 가장 확실한(?) 자산 증식 수단이면서 환금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아파트 웃돈이란 처음 분양받은 아파트가 건설되면서, 또는 입주를 시작한 이래로 시간이 지나면서 재산가치가 점차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다수의 재화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가상각비가 증가해 가치가 점차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동산은 그렇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 특히 아파트 웃돈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 같은 지역이나 같은 단지 또는 최초 분양가는 같았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또는 내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아파트 가격은 점차 달라진다.
◆ 교육 우리 사회는 여전히 자식에 대한 교육열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서울 강남의 집값이 끊임없이 오르고 있는 제1요인으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교육을 꼽고 있는 것은 이 같은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증거다.
서울에서 이 같은 ‘교육’ 프리미엄의 대표적인 곳은 대치동과 중계동, 목동이다.
대치동은 이미 전국적인 교육열기로 최고 대표지역이 된 지역이다.
전국에서도 가장 비싼 아파트가 밀집된 강남권에서도 대치동은 프리미엄 상승률이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 지역이다.
◆역세권 아파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부동산 프리미엄을 결정짓는 또 다른 요인은 ‘위치’다.
아파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도 단연 위치다.
교통이 복잡해지고 지하철망이 고도로 발달된 서울에서는 위치 중에서도 특히 역세권이냐 아니냐에 따라 주택 가격이 양분된다.
아파트 분양광고에서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역세권, 00역 도보 5분 등은 이 같은 요인이 주택 가격과 분양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조망권 서울 아파트 시장의 특징 중의 하나는 조망권. 서울은 광역도시화로 인해 자연 환경이 매우 열악한 형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강이나 청계천 등의 하천과 산, 대형공원에 대한 조망권 프리미엄이 상당하다.
동일한 한강변에 위치해 있으면서 향이나 층에 따라 한강이 조망되는 아파트는 그렇지 않은 아파트에 비해 1억5천만 원 이상 비싸다.
서울에서 한강 조망권에 따른 재미난 사실은 ‘한강’ 프리미엄이 강남보다 강북에서 더 높다는 것이다.
강북은 위치 상 한강 조망이 가능한 곳은 남향이 되고, 강남에서는 북향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강’ 프리미엄의 격차가 큰 곳도 용산구, 광진구, 마포구 등 강북 지역 아파트다.
◆브랜드 최근 아파트 시장의 변화 중 하나는 건설사마다 경쟁적으로 아파트 브랜드를 부각시키는 데 있다.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을 필두로 삼성 래미안, GS 자이, 대림 e편한세상 등 메이저급 건설사들은 물론 중소 건설사들도 브랜드를 내세운다.
이 같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브랜드’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LG경제연구원이 신규 아파트 입주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선택 기준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브랜드는 교통이나 투자가치보다 더 우선적으로 고려 대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원 인간에게 자연에 대한 동경은 당연한 결과일수도 있다.
특히 각박한 도시에서의 자연환경은 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환경의 하나다.
최근 강조되고 있는 ‘웰빙’은 이 같은 소비자의 욕구를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화두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프리미엄을 결정하는 또 다른 주요 요소는 공원이나 산 같은 자연 환경이다.
◆교통 부동산의 입지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교통 여건. 지하철, 도로망 등을 이유로 아파트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도 교통 여건에 따라 부동산 입지 조건 자체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망 신설은 아파트 가격에 일대 변화를 줄 만큼 획기적인 호재가 된다.
오죽하면 ‘길을 보면 부동산 시장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재테크 서적이 봇물을 이룰 정도다.
과거에는 교통망이 미비해 주목받지 못한 지역이 광역고속화 도로나 고속도로가 신설되면서 엄청난 가격 폭등을 경험하는 것은 이 같은 사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분양포커스■ 숭인5구역 현대아파트 112세대 현대건설이 서울 종로구 숭인동 766번지 일대를 재개발해 ‘숭인5구역 현대아파트’ 총 288세대 중 112세대를 6월 말 일반에 분양한다. 숭인5구역 현대아파트는 지하 2층 지상 20층 총 6개동 규모로, △25평형 128세대 △33평형 116세대 △41평형 44세대 등 총 288세대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25평형 71세대 △33평형 20세대 △41평형 21세대 등 총 112세대를 일반분양한다. 청계천이 도보로 5분 거리인 숭인5구역 현대아파트는 3차 뉴타운 사업지로 선정된 창신뉴타운이 인접해 있고, 단지 주변인 청계천·보문동 일대에서 재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풍부하다. 또한, 지하철 1·2호선 환승역인 신설동역이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6호선 동묘앞역이 도보 거리에 있는 역세권 단지로, 다수의 버스 노선과 더불어 탁월한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 제천 고암 파란채 378가구에이원건설은 충북 제천 고암동에 건설하는 ‘제천 고암동 파란채’ 378세대를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10~15층 6개동 규모로 34평형 299세대, 47평형 49세대, 55평형 30세대 등이다. 평당 분양가는 34평형 기준 400만원대이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가 가능하고 입주는 2008년 7월 예정이다. 아파트 인접에 기적의 도서관과 3만6천여평의 푸른공원이 위치해 있고 제천시문화회관, 교육청,대형 할인마트, 재래시장 등 각종 편의 시설도 가까이 있다. 제천역과 중앙고속도로 제천IC, 국도 5ㆍ38번등이 인접해 교통여건도 좋은 편이다. ‘자연과 인간의 친화’를 모티브로 한 친환경 단지로 조성되며 단지 내 지상주차장을 최소화 하고 쉼터와 산책로를 비롯해 주민 간 교류증진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청전동 견본주택은 지난 5월23일 오픈했다.■ 충주 교현동 중흥 S클래스 중흥건설(주)(대표 정창선)는 충북 충주시 교현동에서 지난 30일, 충주 지역 최초로 아파트 안에 애비뉴 개념을 도입한 250m 파크 애비뉴와 입주민 전용 문화센터를 갖추어 원스톱 라이프를 실현하는 중흥 S-클래스 총 516세대를 분양 예정이다. 전 세대가 일자형 남향 배치로 시공되는 중흥 S- 클래스는 101동(46평형)을 제외한 5개 동에 저층 세대의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프라이버시를 배려한 2층 같은 1층 설계를 적용한다. 또한 최대 44m에 이르는 동간 거리를 확보하여 탁 트인 전망을 모든 세대가 누릴 수 있다. 지하주차장 전용 엘리베이터 설치, RF 카드 출입시스템 등으로 입주자의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고 단지 내 주요 동선과 편리하게 연결하는 부분 필로티를 설치하여 단지 내의 개방감 향상은 물론 격조 높은 단지 분위기를 연출했다. ■ 천안역 서해그랑블 분양천안역 서해그랑블아파트가 지난 달부터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인천 및 수도권에서 프리미엄아파트로 기록되며 전문주택건설의 명문으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서해종합건설이 그 동안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집시켜 자신 있게 선보이는 이번 분양분은 28평형, 33평형의 인기 평형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천안역 서해그랑블은 생활이 편리한 천안 도심 한 복판에 위치하면서 앞으로 개발된 청수택지개발지구의 편리한 생활편의시설들 까지도 공유하게 될 천안의 알짜배기 주거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물 흐르듯이 편리한 교통환경이 가장 돋보이는 주거지역으로 동쪽으로는 천안대로가 힘차게 뻗어 있고 서쪽으로는 번영로를 통해 천안 전 지역이 빠르게 연결된다. 뿐만 아니라 전철노선의 연장으로 서울진입이 더욱 가까워진 천안역이 2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RINFO@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