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머니] 작전만 잘 짜면 아파트가 보인다
[머니] 작전만 잘 짜면 아파트가 보인다
  •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 승인 2006.08.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중·대형 아파트 원한다면 2010년까지 기다려야…소형 아파트는 청약 서둘러야 이미 우리나라의 주택 보급률은 100%를 넘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내 집’을 갖지 못한 사람도 많을 뿐만 아니라 점차 주거의 ‘질’이 중요시 되고 있다.
한편 내 집 마련의 희망(?)인 ‘청약통장’ 가입자는 600만명을 넘어섰다.
내 집 마련의 기회인 ‘청약’을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현재의 청약제도는 추첨제로서 그야말로 ‘운’에 의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현실을 극복하고자 주택산업연구원은 지난달 25일 공청회를 통해 현행 추첨식에서 가점제로 바꾸는 내용의 ‘주택청약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새로운 청약제도에 대한 부정적 견해도 많다.
건설교통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론수렴을 거쳐 10월까지 정부안을 확정한 뒤 ‘주택공급 규칙’을 개정, 2008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청약 방식인 가점제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무주택 여부, 무주택 기간, 가구주 나이, 부양가족 수, 가구소득, 보유자산 규모 등을 점수로 환산해 당첨 우선권을 주는 제도. 이렇게 되면 장기 무주택자들은 아파트를 청약할 때 절대 유리해지는 반면 사회 초년생, 단독가구주, 신혼부부, 유주택자 등은 인기지역 당첨권에서 멀어지게 된다.
그런 만큼 앞으로는 세심하게 청약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나이와 현재 상황을 중심으로 세대별 청약 전략을 알아보자. 먼저 20대 사회 초년생이나 신혼부부들은 목돈 준비가 덜 돼 당장 청약에 나서기 힘들다.
이들은 내 집 마련을 위한 장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청약통장부터 만들 필요가 있다.
청약통장은 예금·부금·저축 등 세 종류인데, 이 가운데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는 청약저축 통장에 가입하는 것이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
신혼부부라면 세대주는 청약저축, 비세대주는 청약예금 또는 부금에 각각 가입하면 된다.
30대 중반 무주택자의 경우는 2008년부터 적용되는 청약제도 개편안의 최대 수혜자는 나이 45세·무주택 기간 10년·부양가족 5명·통장 가입기간 10년 이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런 기준에 다소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의 경우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고, 중·대형 평형에 청약하기에 목돈이 부족할 경우 중·소형 아파트를 노릴 수밖에 없다.
특히 제도가 바뀌기 전에 현재 갖고 있는 청약통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년 말까지는 공공택지 내에서, 2009년까지는 민간택지 내에서 분양되는 중·소평 주택에 적극 청약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만 35세·5년 이상 무주택자라면 서울·수도권 등 투기 과열지구 내에서 적용되는 75% 우선공급 물량을 노려볼 만하다.
40대 전후 무주택자 중 부양가족이 있고 무주택기간과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긴 경우라면 서두를 필요가 없다.
판교 등 인기 지구에 도전하는 것도 좋지만, 비인기지역에까지 무작정 청약하는 전략은 바람직하지 않다.
2008년 이후 공급되는 송파 신도시나 광교 테크노밸리 등 공공택지 내 아파트를 노려보는 것이 유망하다.
또 중·대형 아파트를 원한다면 2010년까지 기다려도 좋다.
이때부터는 공공택지 내 중·대형 평형에까지 청약가점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다만 중·대형을 노리고 있다면, 미리 청약저축·부금·예금(서울·부산 기준 300만~600만 원) 등의 통장을 1천만~1천500만원으로 전환해둬야 한다.
30, 40대의 1주택 소유자의 경우, 청약제도가 바뀌면 주택을 한 채라도 갖고 있는 사람이 민간택지 중·대형 주택을 제외한 인기지역 아파트에 당첨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무엇보다도 빠른 선택이 중요하다.
소형 단독주택이나 빌라를 갖고 있는 사람이 5~10년 후 새 아파트를 분양받고 싶다면 매각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무주택자격을 조금이라도 빨리 확보해 청약가점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여건상 당장 매각이 어렵다면, 전용면적 30.8평(분양면적 38~39평형) 이상 중·대형 주택을 분양받을 수 있는 청약예금 통장에 가입하거나, 중·소형 주택용 청약예·부금을 이 통장으로 전환하는 게 좋다.
청약제도 개편 후에도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민영 중·대형은 현행대로 가점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건설교통부는‘77년 청약제도 도입 이후‘06년 현재 청약통장 가입자가 724만명에 달하며, 이는전체가구수인1천500여만 가구의 약 50%로 평균 두 가구당 한 가구가 청약통장에 가입하였다고 밝혔다.
가입지역별로 보면, 수도권지역이 약 498만명, 5대광역시가 120만명, 도지역이 105만명으로 수도권지역에 약 70%가 집중되어 있다.
청약통장 가입자 수로는 청약예금(39%),청약저축(32%), 청약부금(29%) 순이며, 최근 공공택지 개발 등 국민주택 규모의 공급 확대에 힘입어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약저축은 꾸준히 가입자가 증가하고, 청약예.부금의 경우 주거의 상향이동 수요를 반영하여85㎡ 초과주택을 신청할 수 있는 청약예금은 늘어나는 반면, 85㎡ 이하에만 청약이 가능한 청약부금은 일부 감소하는 추세다.
분양포커스■ 부산 부암동 타워베르빌눈높이 대교그룹의 (주)대교D&S가 부산의 중심인 부산진구 부암동에 고품격 신개념 주상복합 아파트 타워베르빌 680세대를 분양 중이다. 지하 6층~지상 43층 규모로 아파트 25평~39평형 566가구와 오피스텔 20평~27평형 114실로 구성돼 있고 즉시 입주 가능하다. 또한 하얄리아부대의 개발로 인한 공원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내진설계와 층간 소음방지 시스템의 철골구조로 지어진 타워베르빌은 평당 490~540만원선의 분양가격으로 인근 타사 아파트와 비교할 때 저렴할 뿐만 아니라 분양가의 50%를 2년 후 납부하는 조건으로 전세금 수준의 금액만으로도 내 집 마련을 가능케 했다. 한편 타워베르빌은 10여 평의 발코니 확장을 무료 시공하여 더 넓고 쾌적한 구조의 아파트 내부를 제공하며, 일체감 있는 외부 시스템 창호를 분양가에 포함, 시공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였다.■ 북한산 수자인 예술의 전당, 압구정 한양아파트로 이름을 날린 (주)한양이 은평구 불광동 북한산 자락에 수자인 아파트 155세대를 분양한다. 북한산에서 서쪽으로 약 4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북한산을 바라보는 우수한 조망권과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이점과 함께, 은평뉴타운과 불광 3구역 재개발 지역과 인접하여 반사이익이 기대된다. 선 시공 후 분양 아파트로 계약금 1천만원에 8월 말 입주가 가능하다. 인근에 연신내역 및 불광역 상권이 발달되어 있어 팜스퀘어, 이마트 등의 쇼핑시설이 인접해있고 재래시장인 연서시장과 은평경찰서, 은행 및 각종병원 등이 인접해 있어 다양한 쇼핑문화와 레저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수자인은 지하철 6호선 독바위역과 도보로 5분 거리 지하철 3, 6호선 환승역인 연신내역과 불광역이 차량 5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편리한 대중교통과 통일로, 내부순환도로, 구기터널등과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 군산수송지구 한라비발디 한라건설(주)이 군산수송지구 한라비발디아파트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분양에 들어갔다. 군산수송지구 한라비발디아파트는 2개 블럭에 97, 57, 48, 40, 34평형 총 1천114세대의 대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주는 오는 2008년 12월 예정이다. 1단지는 40평형대 이상의 중대형 평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양금액은 40B평형 기준층의 경우 580만원대다. 2단지는 34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급 금액은 34평형 기준층의 경우 평당 520만원대다. 34평형은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 혜택을 준다. 한라비발디아파트가 들어서는 군산은 새만금 간척사업과 새만금 신항만 건설, 군산·군장국가산업단지 개발 등의 호재를 바탕으로 경제 발전에 대한 기대가 높은 지역이다. 그중에서도 한라비발디아파트가 들어서는 수송지구는 총 37만여평에 7천여 세대의 대규모 주거단지이다. 수송지구를 관통하는 남북로를 통해 전주~군산간 고속화도로와 곧바로 연결되고, 서해안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의 중심지로서 현재 주거선호지로 각광받는 나운지구의 뒤를 잇는 군산의 신도심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화도 그랜드힐랜드백화점계열사인 정도건설이 남양주시 화도읍에 그랜드힐 2차아파트 34평형 330세대를 분양 중에 있다. 기존 1차단지 550세대가 2004년도에 입주를 완료해 있어 총 880세대의 대단지이며 이 아파트의 특징은 발코니 면적 약 12평을 확장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46평형대의 아파트를 만날 수 있다. 용적률 130%, 건폐율 10.87%로 설계되어 동간 이격거리가 길어 단지가 쾌적하고 2009년 개통 예정인 경춘선 복선화전철 마석역이 5분 거리에 있어 서울 진입이 용이하다. 46번 국도와 연결되는 자동차전용도로 마석IC를 이용하여 사통팔달로 연계되는 교통망의 수혜지역으로 미래의 프리미엄까지 생각할 수 있어 실수요자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곳이다.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RINFO@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