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종목분석] 저평가 우량주, 실질가치 재부각
[종목분석] 저평가 우량주, 실질가치 재부각
  • 고민제 한화증권 연구원
  • 승인 2006.10.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 풍부한 투자자산, 물류 네트워크가 강점 최근 한진은 순환출자 구조상 핵심 업체로 부각되며 수급우위 조건이 형성돼 있다.
또 투자자산 및 보유부동산의 높은 자산가치와 비경상 비용 요인 소멸 등으로 투자 메리트가 강화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 경영권 확보를 위한 필수기업인 점을 고려한다면 지속적인 자산가치 우량주로 시장평가가 진행될 전망이다.
한진은 대규모 무수익자산 보유로 자산운용의 비효율성이 항상 주가 평가 시 할인요인으로 작용돼 왔으나 최근 보유 무수익자산의 실질가치가 재부각되는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한진은 상반기 말 기준 그룹 계열사 및 영업 관련 업체를 중심으로 2천519억원의 투자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최대 보유주식인 계열사 대한항공의 시가총액은 2천171억원으로 한진 시가총액의 64.5%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비상장 유가증권 보유업체로는 신선대터미널 25.0%,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7% 등이 있으며 이중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최근 서초구의 터미널 이전 계획 추진으로 장부가 31억원 대비 높은 가치평가가 예상된다.
한진은 자산형 물류업체로서 자체 보유 물류 네트워크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어 기업 규모 대비 대규모의 유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다.
06년 상반기 말 기준으로 보유 유형자산 장부가격은 5천93억원이며 이중 토지(인천CY, 재송CY, 범일CY 등) 장부가격이 2천684억원이다.
국내 물류업계의 영업수익성 둔화 국면 장기화로 단기적으로 실적 모멘텀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물류업계 내 안정적인 시장 지위 ▲대한항공 경영권 확보에 필요한 핵심적인 지분보유 ▲부각되는 실질자산 가치를 고려할 경우 시가총액 3천억원 수준에 머물고 있는 투자메리트는 단기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우 강한 상태다.
따라서 한진의 적정주가 산출시 영업활동 관련 기업가치와 자산가치를 고려한 주주가치는 5천864억원, 이론주가는 4만 8천972원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현금화 불확실성을 고려해 10% 할인한 4만3천원을 적정주가로 판단하며 이는 현재 06년 추정 주당 순자산 4만3천339원(실질주당순자산 7만원 추정)을 적용시 PBR 1배 수준이다.
고민제 한화증권 연구원

이주의 뜨는 종목 ▲ GS건설

LCD 물량감소에도 끄떡없다

GS건설 주가는 LPL의 2007년 투자규모 축소에 따른 공사물량 감소 우려로 최근 3일간 7.7% 하락했다.
그러나, LCD 관련 물량 감소가 GS건설의 성장 엔진에 제동을 걸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GS 칼텍스 등을 위시한 여타 자매사 물량의 지속적 발주와 더불어 대규모 중동지역 플랜트 물량으로 충분히 상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GS건설의 적정주가를 8만4천100원으로 제시한다.
33.7%의 상승 잠재력 보유, 투자의견은 ‘매수’이다.
이창근 굿모닝신한증권 연구원

이주의 지는 종목▼네오위즈

총체적 불확실성, 성공 ‘미지수’

네오위즈에 대한 투자의견을 홀드로, 목표주가는 8만원 (07년 EPS, P/E 33배)으로 하향한다.
이유는 07년 스페셜포스의 제작사인 드래곤플라이와의 재계약건에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아이템 매매 금지로 네오위즈의 웹보드 게임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 피파온라인은 핵심적인 수익모델 창출이 지연되고 있다.
네오위즈의 풍부한 차기 라인업은 긍정적이나 베타 서비스 이전까지는 성공을 가늠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경민 한양증권 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