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화제의 책] 2025년 아시아 최강국, 대한민국
[화제의 책] 2025년 아시아 최강국, 대한민국
  • 이코노미21
  • 승인 2007.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의 물결 자크 아탈리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호모 노마드: 유목민>의 저자 자크 아탈리는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을 연상케 하는 <미래의 물결>에서 공교롭게도 ‘제3의 물결’이후의 새로운 ‘3가지 물결’을 제시한다.
미래의 첫 물결은 ‘하이퍼 제국’이다.
‘미국이 2025년 이후 몰락의 길에 들어서면’ 세계는 다중심적 체제를 거쳐 급속히 국가도 국경도 약화되는 시기로 들어선다.
시장의 압력이 커지면서 신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체제가 전 지구적 규모로 성장한 시장을 중심으로 통합된다.
이것이 하이퍼 제국이다.
하이퍼 제국은 실체가 없는 하나의 거대한 가치관이자 사회체제이다.
이 하이퍼 제국에선 지역 분쟁과 종교 분쟁이 빈발하고 물과 석유 같은 희귀자원을 둘러싼 충돌이 거세진다.
이 국지적 분쟁이 하나로 통합될 경우, 세계는 ‘하이퍼 분쟁’에 휘말려 들 것이다.
이것이 미래사회 제2의 물결이다.
인류와 문명은 이 분쟁의 와중에 사멸할 수 있다.
이 사멸에서 살아남는다면 인류는 하이퍼 제국과 하이퍼 분쟁을 넘어설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개인의 진정한 자유와 평화를 선택할 것이다.
이것이 제 3의 물결인 ‘하이퍼 민주주의’이다.
하이퍼 민주주의는 ‘트랜스 휴먼’이라는 새로운 관계지향적 개인과 기업이 이끈다.
여기서 한국은 어떤 운세일까. 한국은 지난 세기에 관료이익 중심의 성장, 바다에 대한 홀대, 창조적 계급 양성의 실패라는 3대 문제로 인해 세계사의 강자가 되지 못했다고 진단한다.
그러나 미래는 다르다.
‘한국통’인 아탈리는 한국이 2025년쯤이면 미래를 이끌 11개 나라에서도 선두, 아시아에서는 최강국이 될 것으로 본다.
하지만 그것은 북한의 붕괴를 피하고 점진적으로 개방, 발전시킨 다음 평화적 통일을 이룰 때의 얘기다.
세계 역사상 강대국 또는 ‘거점’지역이 보여준 발전의 ‘기본 법칙’에 충실했을 때의 일이다.
아탈리는 화두를 던졌다.
깨치는 것은 우리 몫이다.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스티븐 핑커 지음, 도서출판 소소 펴냄,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최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 전시회에 출품된, 초서로 쓰인 이 글귀를 유명인사 한 분이 오랫동안 바라보셨다. 한참 후 그분은 그 글씨의 주인이 되기로 마음먹었다. 그렇다. 마음먹기에 달렸다. 그런데 그 마음이란 무엇인가. 세계적인 인지과학자 스티븐 핑커는 이 책에서 마음을 탐구한다. 마음이 작동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 끌리지 않는가. 마음의 설명에는 신경과학에서부터 경제학과 사회심리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들이 총동원된다. 일체유심조가 마음에 대한 동양적 직관이라면, 이 책은 마음에 대한 서양의 과학적 설명이다. ‘마음이란 인류가 사물, 동물, 식물, 그리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정복하는 과정에서 직면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한 기관들의 연산 체계’라는 것이 그렇지 않은가.자본주의와 자유밀턴 프리드만 지음, 청어람미디어 펴냄, 세상에는 언제나 쌍둥이처럼 대비되는 두 개의 주장이 있다. 이 경우 어느 한쪽이 일방적 승리를 거두는 법은 거의 없다. 제 각기 반쪽의 진실을 가졌거나,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반쪽씩의 힘을 나눠가졌기 때문일 것이다. 경제학계에는 존 메이너드 케인즈와 밀턴 프리드만이 그런 쌍둥이다. 이 책은 1950년대 중반 볼커재단의 후원으로 개최한 여름 세미나에서 청년을 상대로 자유주의를 강의한 내용을 편집한 것. “기업은 그 이윤을 극대화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완수한다.”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정부의 힘을 광범위하게 분산해야 한다.” 우리가 익히 들어온 자유시장경제론의 선언들이 이 책 속에 집약돼 있다. 이 책 이후 케인즈경제학이 주류경제학의 자리에서 밀려나고 미국엔 시카고학파가, 제3세계에선 ‘시카고보이즈’들이 급부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