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0 (금)
[화제의 책] 한민족은 단일민족이 아니었다
[화제의 책] 한민족은 단일민족이 아니었다
  • 이코노미21
  • 승인 2007.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역사를 바꾼 귀화 성씨 박기현 지음 역사의 아침 펴냄, 1만2천원 나는 압해 정(丁)씨이다.
내 조상은 9세기 통일신라 때 중국에서 귀양 온 분이다.
이런 식으로 외국의 연원을 가진 성씨들로 우리 역사는 가득 차 있다.
이 책은 그렇게 ‘바깥에서’ 들어온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가 되고 우리 역사를 만들어 갔는지 추적한다.
최대의 성(姓) 김(金)씨를 보자. 경주김씨의 시조는 김알지이다.
대체 김(金)이란 성은 어디서 나왔을까. 추사 김정희가 판독한 ‘문무왕비문’에는 자신들을 ‘투후’의 후손이라고 했다.
투후는 흉노왕 휴도의 아들 김일제(金日磾)다.
김일제에게 김씨성을 준 사람은 한나라 무제. 그런데 왜 하필 김을 택했을까. 아마 그것은 흉노족이 알타이족의 일파이고, 알타이의 뜻이 금(金)이라는 사실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흉노와 신라의 관계는 학문적 관심사인지 오래다.
화산이씨의 시조로서, 베트남 왕족이자 대장군이었던 이용상(李龍祥)은 우리 땅에 망명 와서 후손을 널리 퍼뜨린 ‘성공한 망명객’이다.
그는 베트남의 첫 독립국가인 리씨왕조가 멸망, 멸족의 위기에 처하자, 고려까지 피난 왔다.
그는 몽골에 맞서 싸우는 ‘백마장군’으로 명성을 떨쳤다.
10년 전 한국의 화산 이씨 후손들이 베트남을 찾았는데, 국가적 환대에 놀랐다.
화산이씨는 이후 양국 우호의 상징이 됐다.
김수로왕비인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옥은 김해 허씨의 시조이다.
그렇다면 김해김씨는 절반은 ‘외국인’이란 소리다.
외국인 원나라 공주를 따라와 덕수 장씨의 시조가 된 장순룡이든 이성계의 오른팔로서 조선건국의 주역이 된 청해 이씨시조 이지란 장군처럼 이들 귀화인들은 우리 역사의 가장 극적인 순간을 장식하곤 했다.
그런데 당시 이들 ‘귀화인’들을 ‘선주민’이 차별하거나 배척한 흔적은 어디에도 없다.
한민족이 단일민족이란 것은 신화에 불과 할뿐, 우리는 여러 민족이 어울려 형성된 잡탕민족국가이다.
오늘도 농촌에선 4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우물 안에서 나올 때가 됐다.
소설처럼 재미있는 금융이야기 임경 지음(평단문화사) 13,000원 ‘소설처럼’이라고 이름붙이고 재미없는 책도 있지만, 이 책은 정말 소설처럼 읽히는 책이다. 금융의 세계에 대해 가상인물 복자금 교수가 네 사람의 학생에게 강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10차례의 강의는 생각의 기초로서 기회비용 매몰원가 금리부터 시작해 금융에 관한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손에 쥐어주듯 전달한다. 일방적 강의가 아니라, 좀 어렵다 싶으면 어김없이 학생의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나온다. 이런 대단한 ‘작품’을 쓴 사람은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해서 한국은행에 입행한 이래 20 여년 동안 일하고 있는 임경 팀장. 주식투자에는 열심이면서도 금융이란 말 앞에서는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놓쳐서는 안 되는 책이다.천재가 된 제롬 에란 카츠 지음/ 박미영 옮김(황금가지) 12,000원 저자부터 보자. 1965년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에란 카츠는 500자리의 숫자를 한번 듣고 기억하는, 두뇌능력 계발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의류를 판매하는 청년 제롬은 5,000만 달러와 경영학 박사란 목표를 3년 안에 달성하기 위해 ‘유태인식 천재 만들기 실험’에 돌입한다. 제롬의 두 친구는 유태인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했던 여러 기술들을 모으고 제롬은 자기 삶에 유태식 두뇌 계발법을 적용한다. 유태인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그들만의 학습법과 탈무드도 그 가운데 하나. 강한 동기, 서로에게 교사되기, 큰소리로 읽기, 몸을 움직이면서 공부하기. 천재를 꿈꾼다면 따라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