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9 (화)
[부동산] 확실한 정보로 신속하게 투자하라
[부동산] 확실한 정보로 신속하게 투자하라
  •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 승인 2007.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단 내린 결정 후회하는 건 금물…매도 매수 시기 잘 판단해야 전국적으로 부동산시장이 한파를 맞고 있다.
‘강남불패’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강력했던 서울의 강남지역도 예외가 아니다.
강남권조차 거래가가 떨어지는가 하면 거래도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물며 지방은 더욱 심한 상황이다.
한마디로 부동산 불황기다.
부동산 불황기에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전문가들은 꼼꼼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투자할 것을 조언한다.
먼저 꼼꼼하게 정보를 취합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에서 정보는 곧 수익률과 직결된다.
현대 사회는 엄청난 양의 정보가 홍수를 이룬다.
어디에서 정보를 얻어야 할까. 부동산 정보를 얻는 첫 번째 방법은 신문이나 뉴스 그리고 인터넷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나 뉴스는 말 그대로 이슈꺼리다.
뉴스에 너무 현혹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진정한 부동산 정보는 역시 발품이다.
현장에서 직접 얻는 정보가 가장 정확하다는 것이다.
부동산 정보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부동산의 특성상 숨은 정보가 많다.
이 숨은 정보의 차이를 알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진정한 부동산 투자 비결인 셈이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생활권을 중심으로 투자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 자신의 생활권에서 먼 곳, 생소한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 부동산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은 단순히 위치나 교통여건만이 아니라 수많은 요인이 종합적으로 부동산의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든 상가든 잘 모르는 지역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일시적인 부동산 동향에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재테크를 잘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지나치게 소심하다는 것이다.
잘못 구입했다가 가격이 떨어지면 어떻게 하나, 혹시 가격이 폭락이라도 하지 않을까 해서 전전긍긍하는 것이다.
여러 정보를 꼼꼼하게 따져 투자를 결정했다면 신속하게 해야 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얻고도 실행에 옮기는 데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자신의 생각에 대해 의심하기도 하고 때로는 상상에만 그치는 경우도 많다.
확실하다고 판단이 서면 결단을 빨리 내리는 것이 부동산 재테크 고수들의 공통점이다.
또 일단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후회하는 것도 금물이다.
부동산 재테크의 핵심은 역시 ‘잘 파는’ 데 있다.
즉 언제 어떻게 파느냐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매도 및 매수시기를 잘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에서 현실적으로 이러한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다.
소위 부동산 전문가들도 적절한 시점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부동산 투자는 남들보다 한발 앞서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
소위 부동산 재테크 고수들은 남들이 매도할 때 매수하고, 매수시기에는 오히려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실은 초보자들이 참고할 만한 재테크 기법일 것이다.
실패 두려워하면 기회 놓쳐 무엇보다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부동산 재테크에 있어서 의외로 완벽한 기회만 노리다가 영영 기회를 놓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또한 부동산의 가격 상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실패를 두려워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재테크는 항상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
또 작은 실패들은 향후 성공 확률을 더 높여줄 것이다.
전문가들은 적절한 은행대출은 보약이라고 조언한다.
아직까지 대출금리가 높지 않고 또한 현재의 부동산이 착실한(?) 저축을 통해 마련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자신의 소득수준 범위 내에서 지불할 능력이 있다면 과감히 은행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은행금리는 언제든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대출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재테크에 있어 부동산 정보만 봐서는 안 된다.
우리의 부동산 시장은 경제동향이나 관련 정책에 민감하다.
따라서 경제동향이나 정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동산 시장은 전체적인 경제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경기 상황이나 정부 정책 등 각종 변수들에 대한 이해 없이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러한 기초상식을 바탕으로 당장의 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1∼2년 후의 수익을 기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부동산 거래는 주식과 달리 즉흥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므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부동산 재테크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방식으로 추구해야 한다.
‘내 집’을 마련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청약통장을 활용해 청약을 하거나 기존 주택을 매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 외에도 경매를 비롯해 분양권, 재개발·재건축 지분 매입 등 많은 방법이 있다.
그러나 ‘누구는 이렇게 투자를 하더라’는 식으로 섣불리 다른 사람들의 방식을 따라하는 것은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위험할 수도 있다.
자신의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류양선 부동산분양신문 편집인 RINFO@paran.com
분양포커스■ 용인 동백, 동백어울림금호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동백지구 D1-2블럭, D1-4블럭 일원에 타운하우스 용인 동백어울림 48세대를 분양할 계획이다. 대지면적 4324.84평, 건축연면적 5600.58평, 지상 4층 6개동, 78평형 32세대, 84평형 16세대 규모다. 금호건설은 용인 동백어울림을 최고급 내부설계와 자연친화적 조경시설이 어우러진 용인 동백지구 내 최고의 주거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용인 동백어울림의 강점은 높은 녹지율. 금호건설은 녹지율을 최대한 높이고 자연친화적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그린네트워크(Green Network)를 조경 콘셉트로 결정했다. 문의 031)802-9595■ 대전 문화동, 하우스토리 남광토건은 대전시 중구 문화동 1-31외 1필지 구 새서울호텔 부지에 지하 5층 지상 30층 아파트 2개동으로 들어서는 대전 문화동 하우스토리 243세대를 분양한다. 문화동 하우스토리는 42평~65평, 83평~100평 총 243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양가는 평당 900만원대다. 대전 문화동 하우스토리가 들어서는 곳은 보문산 일대의 플라워랜드와 퓨쳐렉스 72층 오피스빌딩, 유비쿼터스빌딩, 철도기관청사 등이 개발 진행 중이다. 이 지역은 대전지하철 1호선 서대전 네거리역이 도보 5분 거리이며, 경부고속도로를 연결해 주는 대전IC가 15분 거리 내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문의 042)485-1300 ■ 천안 두정동, 두정역 푸르지오대우건설이 수도권전철 두정역 초역세권에 천안두정역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천안두정역 푸르지오는 충청남도 천안시 80-5외 111필지에 지하2층, 지상20~27층 아파트 12개동 30평형~57평형 총 937세대로 오는 2009년 11월에 입주할 예정이다. 천안두정역 푸르지오는 수도권전철 두정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아파트로 KTX 천안아산역과 1번국도, 경부고속도로 천안IC도 가까워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다. 롯데마트, 홈에버, E-마트, 갤러리아 백화점, 씨너스 영화관, 단국대병원 등 쇼핑 및 문화, 생활편의시설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으며, 두정지구 중심상업지역까지도 가까워 편리한 생활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인근에 두정초중교, 오성초중교, 천안북일여고교, 단국대학교 등이 위치하고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문의 041)558-7177■ 파주시 아동동, 신안실크밸리신안건설은 파주시 아동동에 총 1009세대 중 1차분 539세대 신안실크밸리를 분양한다. 신안실크밸리는 금촌역 도보 4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으로 경의선(용산~문산) 복선 전철화 사업이 완공되는 2008년에는 철도를 이용하여 서울까지 빠르게 연결되고, 단지 앞에 금촌을 종점으로 한 버스 노선을 비롯 총 12개의 버스 노선이 운행 중이므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바로 앞에 중심상권이 형성되어 있어 파주시청을 비롯하여 세무서, 소방서, 보건소 등 관공서와 대형 할인마트, 금융시설, 병의원, 음식점 등을 도보거리로 이용할 수 있어 생활이 편리하다. 신안건설이 내세우는 신안 실크밸리의 강점은 거실 공간의 활용이다. 신안건설에 따르면 2.4m의 발코니와 가변형 벽체 채택, 확장 시에는 12.5평을 추가로 거실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문의 1588-356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