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0 23:33 (목)
[화제의 책] 현역기자들이 직접 찾아낸 상권
[화제의 책] 현역기자들이 직접 찾아낸 상권
  • 정진욱 전문위원북칼럼니스트
  • 승인 2007.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부자들이 탐내는 알짜상권 한국경제신문 지음 · 펴냄, 1만7천원 오늘도 수많은 가게들이 축하 속에 신장개업을 하고, 소리 없이 폐업한다.
왜 어떤 가게는 잘 되고 다른 가게는 그렇지 않을까.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이 의문에 도전했다.
유통분야 취재만 20년이 넘는 한국 최고의 유통전문기자 강창동 팀장을 비롯한 기자 10명이 전국 상권을 직접 누볐다.
이현승 한국실행창업센터 대표, 서준 상가뉴스레이다 상권분석팀장 같은 15명의 창업,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이 똑같이 뛰었다.
전국 상권을 훑으면서 현황과 추세를 철저히 분석했다.
상권마다 가게 위치와 이름만이 아니라 평당 임대료 등까지 표기된 상권분석 지도도 만들었다.
이 내용은 한국경제신문에 연재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장을 발로 뛴 결과는 어땠을까. 취재진이 내놓은 ‘좋은 가게 자리 잡기 10계명’을 보면 우리 상식과 전혀 다르다.
장사는 목이라지만, 제1계명은 “유동인구에 속지마라”다.
호황 상권 안에서조차 목도 천차만별. 인구가 모여드는 ‘저수지’와 흘러가는 ‘개천’이 다르다.
또 “오피스상권이 덤덤한 ‘남성’이라면 동네상권은 섬세한 ‘여성’”이란다.
동네서는 고객만족에 훨씬 더 신경 써야 한다.
요즘 많이 분양하는 “쇼핑몰이나 기존의 로데오는 함부로 달려들면 쪽박 차기 십상”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초보 창업자가 비교적 안전하게 택할 수 있는 상권은 어디일까. 남녀가 만나면 일이 많이 생기듯, “오피스와 주택(동네)이 만나는 접점”이라는 것이 취재진의 발견. 두 상권의 강약점이 보완되는 지역이다.
지하철 5호선 고덕역 앞, 과천 상업지구, 산본 산본역 같은 곳이다.
이번 서울수도권 편에 이어 전국 상권분석이 계속 출간된다.
초보 창업자들의 금쪽같은 재산을 지켜주고 시행착오를 줄여줄 수호천사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셈이다.
정진욱 전문위원·북 칼럼니스트 chung8888@gmail.com
오버 더 실크로드 - 중국대장정 함영덕 지음/늘푸른소나무 펴냄/1만5천원 함영덕 극동정보대 교수(관광학)가 3년에 걸쳐 70일 동안 돌아본 여정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진다. 주요 지역만 들어도, 상하이, 쑤저우, 윈난성 등 중국 전역의 유명 관광지(투어리스트 실크로드), 시안에서 둔황, 우루무치, 카슈, 타슈켄트, 부하라(오아시스로와 유라시아 초원로) 이스탄불, 그리스, 발칸반도, 헝가리(비잔틴 실크로드)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로만 실크로드). 아마 ‘80일간의 세계일주’ 말고는 이 여행에 비견할 것이 없지 싶다. 실크로드란 코드 아래 7천km의 고된 여행을 자청한 저자는 어떤 여행지도 허투로 지나지 않는다. 꼼꼼하게 살피고 해박한 지식과 풍성한 정보를 풀어놓았다. 이번 책에서는 투어리스트 실크로드와 오아시tm로및 유라시아 초원로 일부를 실었다. 올여름 여행자의 필독서다.이나모리 가즈오의 아메바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예문 펴냄/1만원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그룹의 창업자. 텃세 심한 일본에서 지방대학을 나와 한때 야쿠자가 될까 고민했던 박력 있는 사나이. 직원과 세상의 행복을 위해 진정한 상생경영을 펼친 위대한 경영자. 한때 탁발승으로 나섰던 구도자. ‘이나모리 학교’에서 세계의 젊은 경영자를 가르치는 교육자. 우장춘 박사의 사위. 아메바 경영은 그가 창안한 것이다. 그는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아메바처럼, 회사 전체 조직을 공정별 제품별로 나눠서 전 직원이 모두 경영자처럼 일하게 했다. ‘전원참가 경영’. 아메바경영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하여 세상에 전하겠다는 가즈오 회장의 꿈이 이 책에서 이뤄졌다. 아메바를 만드는 법, 아메바의 채산성을 계산하고 이를 회사 전체와 이어주는 ‘교세라 회계원칙’도 최초로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