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종목분석]고유가로 인한 대체 에너지 테마 종목
[종목분석]고유가로 인한 대체 에너지 테마 종목
  • 김종민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 승인 2007.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너텍- 고유가로 인해 시장에서는 반대급부의 테마주 … 6개월 목표주가 2만5천원 주식시장에 테마주는 아무 이유 없이 생겨나지 않는다.
모두 그만한 이유를 갖고 떠오른다.
와이브로 테마가 그러했으며, 고유가로 인해 11월1일 태양광에너지 테마가 형성된 것도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이번주에 소개하는 종목도 테마주의 성격을 지녔는데, 관심 있게 지켜 볼만한 종목이다.
최근 유가는 지속적인 급등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태양광에너지 테마가 형성되었고, 추후 대체에너지 관련테마가 시장 주도 테마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 맥락에서 ‘케너텍(062730)’을 눈여겨보기 바란다.
케너텍은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업으로 바이오열병합발전-소형열병합발전-축열식시스템부문-질소산화물저감장치 부문 등으로 사업부문을 분리해 놓고 있다.
바이오매수 열병합의 선두주자로서 서대구 산업단지에 우드칩(Wood Chip) 연소보일러와 증기터빈발전기를 조합한 열병합발전설비를 공사하였으며, 동두천 염색단지에 278억원의 바이오열병합발전설비를 공사중인 가운데 6월엔 강원랜드와 한국노스케스코그와 에너지공급계약을 체결하며 프로젝트에 착수한바 있다.
우드칩(Wood Chip) 연료는 ‘숲 가꾸기’ 사업의 산물로, 건설용 폐목재 개발사업 등의 부산물로써 연간 약 360만 톤 이상 발생하고 있으나, 대부분 공업용, 제재용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워 방치되거나 소각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연료로 열병합발전설비에 활용할 경우 연간 유류수입대체효과는 약 3억6천 달러에 달한다.
아울러 우드칩연료는 타 연료에 비해 경제성이 뛰어나며, 화석연료에 비해 아황산가스의 발생이 없는 친환경적인 연료라는 점도 긍정적이다.
폐자원의 활용함에 따라 지역사회 개발에 기여하고, 유휴인력의 고용증대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삼림 생산 활동의 활성화라는 세마리 토끼 이상을 잡을 수 있는 연료라 할 수 있다.
2005년 2월 교토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이에 대비해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대체에너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유럽에서는 화석연료에 대한 무거운 탄소세와 환경세를 부과하여 바이오에너지 사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은 상황이지만, 세계10위의 석유 소비량과 세계 6위의 석유 수입국으로선 감당해 내기 어려운 석유 수입 문제가 당면 과제로 부각되는 만큼 관심도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케터텍은 최근 9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지난해 매출 규모의 15%에 해당하는 133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고, POSCO와도 111억원에 이르는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아울러 10월에 미국의 HEADWATERS CTL과 석탄액화 기술지원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석탄액화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등 명실공히 석유를 대신하는 대체에너지 관련회사의 선두주자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렇듯, 케너텍은 고갈되어 가는 자원인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수익을 보고 있는 동시에 주식시장에서 고유가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테마발굴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모든 것을 종합해 고려해 본다면 지금이 투자하기에 적절한 시기라는 판단이다.
따라서 단기 1만8천원, 6개월 중기 2만5천원을 목표가격으로 분할 매수해 들어간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민 하이리치(www.Hirich.co.kr)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