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커버스토리]죽는 지구 … 뜨는 탄소
[커버스토리]죽는 지구 … 뜨는 탄소
  • 이코노미21
  • 승인 2007.1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 탄소시장 1500억원 달러 규모 … 탄소 잡기 경쟁 치열 탄소시장 선점한 EU ‘느긋’ … 국내 탄소시장 상황 걸음마 수준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권과 관련된 기업ㆍ투자자ㆍ투자은행ㆍ컨설팅업체들은 사업성과를 올리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세계적인 투자은행의 거금이 탄소시장(carbon market)으로 몰려들고 있는 것이다.
블룸버그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지난 1월 30억달러를 탄소시장에 투자하기로 하고 그 일환으로 미국 마이애미에 있는 이산화탄소 감축사업 기업 MGM인터내셔널 지분 38%를 인수했다.
탄소시장 급부상, 국내 기업 발걸음 분주 이같은 상황은 탄소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 탄소시장 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고수익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탄소시장의 부상과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보고서에서 우리 기업들이 탄소시장 진출이 늦어질수록 유망사업 기회는 줄어든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이와 함께 에너지 다소비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사전대비가 없을 경우에는 앞으로 막대한 온실가스 감축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또 가솔린 대체 자동차, 재생에너지, 청정연료 등은 미래의 대표적 유망사업으로 꼽히고 있는 만큼, 미래 환경관련 업종에서 구글이나 이베이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실제 탄소시장은 어마어마한 규모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2006년 세계 탄소시장 규모는 301억 달러에 달한다.
2010년엔 1500억 달러로 2006년 대비 5배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렇다면 탄소시장이 주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탄소시장은 기본적으로 온실가스 배출권을 거래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관련 사업 전반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도 총칭한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에 따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소유권이 설정되고 수급에 따라 배출권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할당받은 에너지 다소비 기업, 배출권 거래를 통해 수익을 얻거나 배출권 관련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교토유연성 체제는 시장기능의 도입을 통해 신축적으로 배출가스를 감축하는 것으로 ‘배출권 거래’‘청정개발체제’‘공동이행’이 핵심이라고 말하고 있다.
탄소시장이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우선 급격히 커지고 있는 시장규모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배출권 시장규모는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4년 전 세계 배출권 시장 거래규모는 5억4900억 달러. 그러던 것이 2005년 10억907억 달러로 두 배로 커졌고 2006년에는 30억98억 달러로 세 배로 커졌다.
EU 배출권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다.
2005년 1월 출범한 EU 배출권 시장이 글로벌 배출권 시장의 80%를 점유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ECONOMY21 표
EU 25개국 1만2천여개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허용량을 설정한 후 잉여분 및 부족분을 거래하고 있는 것이다.
2008년 이후 감축의무 불이행에 따른 벌금이 인상될 예정이기 때문에 배출권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EU는 배출권 시장의 국제표준화를 도모하고 국제협상에서의 발언권을 높이기 위해 탄소배출시장에 역외국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추세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 관련 규제가 커지면 커졌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탄소시장의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규제 확대는 바로 배출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
먼저 12월 발리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를 기점으로 시작되는 포스트 교토의정서 협상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배출규제가 커지고 강도가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위기감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규제 본격화, 탄소시장 활성화 견인 실제 온실가스 규제는 본격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1992년 기후변화협약 체결을 기점으로 시작됐던 온실가스 규제 논의가 2005년 2월 교토 의정서 발표를 계기로 활성화되고 있다.
온실가스가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범지구촌 차원의 대책마련에 부심하면서 탄소시장이 뜨고 있는 것이다.
2007년 IPCC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를 명백한 인재로 규정하고 있다.
2005년 이후 EU는 포스트 교토의정서 협상을 통해 온실가스 규제를 주도하고 있는 반면 2007년 미국은 기술협력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밖에도 청정개발체제 프로젝트의 본격 가동도 탄소시장의 확산을 유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2008년 교토의정서 실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청정개발체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ECONOMY21 표
국내 감축비용이 높은 서유럽 국가 또는 일본 등은 배출권 획득을 위해 개도국은 환경오염 개선과 선진국 기술 및 자본유치 등의 목적으로 청정개발체제 프로젝트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2007년 11월13일 현재 UN에 등록된 청정개발 프로젝트만 해도 총 844건에 달한다.
이같은 탄소시장의 확장은 국제적 패권경쟁이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탄소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은 쪽은 유럽이다.
유럽은 포스트 교토체제 협상에서 미국에 일부 양보하면서까지 온실가스 감축 대상에 미국을 포함하려 하고 있다.
미국이 복귀하면 그만큼 탄소시장이 커지고 중국ㆍ인도 등도 감축 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이다.
미국은 잰걸음을 띠고 있다.
조심스럽게 기후변화협약 복귀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자국의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와 소비구조 때문에 부득이 교토의정서 체제를 탈퇴했지만 그러고 나니 엄청나게 커지고 있는 탄소시장에서 EU에 주도권을 빼앗긴 것이 아쉽다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기업 차원에서 배출권 선물시장이나 CDM 사업에 투자하고 있고 주정부 차원에서는 중앙정부에 앞서 온실가스 대응체제를 만들고 있다.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 중 하나이면서 기후변화협약의 최대 수혜국인 중국 역시 국가는 물론 민간자본도 탄소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일본은 세계 최고의 에너지 기술력을 통해 배출권 거래 보다 배출권 창출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관련법을 정비하지 않아 배출권거래시장에서는 이미 주도권을 잃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그렇다며 국내 상황은 어떨까. 국내 탄소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다.
2007년 연내에 배출권을 거래하는 탄소시장이 도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2007년 8월 ‘기후변화 대응 신국가전략’에서 연말까지 국내 배출권을 거래하는 탄소배출권 시장을 개설하기로 확정했다.
정부는 국내 탄소시장 조성을 위해 2011년까지 685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탄소배출권을 기업들끼리 사고팔 수 있는 ‘한국형 탄소배출권 시장’도 12월 경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음 달 중 감축 실적이 검증된 사업장(기업)에 처음으로 탄소배출권을 발급하고 이를 매매할 수 있는 거래시스템을 가동할 예정이다.
한국은 아직 교토의정서에 따른 의무감축 대상국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들이 배출권을 강제로 살 필요는 없다.
하지만 2013년 이후 ‘포스트 교토 체제’에선 한국도 배출할당량을 지정받을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의 탄소 시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까지 에너지관리공단의 감축 실적 등록소에서 검증한 18개의 감축 사업에 대해 다음 달 초 공식 탄소배출권을 발급할 방침이다.
또 이를 사고팔 수 있는 온라인거래시스템도 구축해 가동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매매자들이 등록소에서 거래 계좌를 개설한 뒤 가격이나 수량, 거래 조건 등을 직접 흥정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정부는 아직 기업들에 탄소 배출 저감이 의무화되지 않은 점을 감안해 당분간은 정부와 신재생 에너지 공급협약을 맺은 에너지 공기업들이 협약상 약속했던 공급량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감축 실적을 의무적으로 구매하게 해 수요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하이닉스, SK에너지 탄소시장 잡기 시작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최근 자체 공장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해 얻은 탄소배출권을 시장에 판매하기로 했으며 SK에너지도 내년에 탄소 시장에 뛰어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SK에너지도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탄소펀드 투자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사업(탄소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다.
ⓒECONOMY21 표
SK에너지의 한 관계자는 최근 “울산 남구 성암매립장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내년 유엔에 등록하고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국내 첫 탄소펀드 투자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성암매립장에 온실가스의 일종인 메탄(CH) 가스 회수시설을 가동하고, 연간 4만∼5만 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SK에너지는 내년에 이 실적을 유엔에 등록하고, 이에 해당하는 양만큼의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조만간 중국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해 온실가스 감축 설비에 투자하고 배출권을 확보하는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투자증권이 모집하고 있는 탄소펀드에는 SK에너지 외에도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산업은행 삼성그룹 등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새로운 수익원 발굴과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를 위해 탄소펀드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투자 규모는 이달 말경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은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에너지관리공단을 중심으로 기업들이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감축할 경우 감축분을 국가가 사주는 사업을 이제 막 시작했다.
하지만 기준도 애매하다.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기업이나 그렇지 않은 기업이나 구분이 없다.
정부 구매가격도 국제 가격보다 훨씬 낮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탄소시장은 배출권 거래는 물론 에너지시장ㆍ금융시장 등 온난화와 관련된 새로운 비즈니스까지 창출하게 된다”며 “하지만 국내는 너무도 늦게 탄소시장에 주목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현진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탄소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기업들은 표준을 선점하는 등의 방식으로 이억을 얻을 수 있다"면서 "한국의 기업들도 탄소시장에 서둘러 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증권 정근해 연구원도 “더러운 오염원이던 탄소가 이제 부를 창출하는 기업의 주요 수입원이 되는 새 패러다임이 도래하고 있다”며 “관련 기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만 하다”고 말했다.
탄소거래시장은?
탄소거래 시장이란 이산화탄소 등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가스의 배출량을 나라마다 정하고, 기준을 넘는 국가나 업체와 기준보다 배출량을 줄인 쪽이 탄소가스 배출권리를 사고파는 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