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이코노피플]변동성 높은 시장상황 올해도 지속
[이코노피플]변동성 높은 시장상황 올해도 지속
  • 이학명기자
  • 승인 2008.0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28일 HSBC대체투자그룹은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헤지펀드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브리핑에 참석한 클라크 챙 (Clark Cheng) HSBC 대체투자그룹 미국 연구소장은 2007년 세계 헤지펀드 시장과 2008년 시장에 대해 전망하며, ‘해지펀드의 투자 가치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2007년 헤지펀드 시장은 변동성이 큰 해였고, 2007년의 헤지펀드 결과중에는 큰 성공과 큰 실패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헤지펀드는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초과하는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선진국의 증권 및 채권 투자의 대안으로서 헤지펀드의 가치를 잘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2008년 시장 전망에서는 2007년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들이 시장 상황과 투자 성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아시아 신흥시장에 초점 맞춰야 챙 소장은 우선, 2006년 헤지 펀드의 좋은 성적이 2007년 초에도 높은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활발한 인수합병 활동 덕분에 이벤트 주도형 전략이 좋은 헤지 펀드 성과를 기록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7월말까지 발표된 인수합병은 3조 1천억 달러 규모로 2006년 발표된 3조 5천억 달러에 비견되는 액수. 이 외에도 경쟁적인 입찰환경, 은행 및 투자자에게 제공되는 대량 차입매수(LBO) 및 소위 “약식 부채 규약(Covenant lite)”이라고 불리는 좋은 대출조건, 사모 주식 투자자, 주주 행동주의자들의 기업 실적 향상에 대한 압력도 좋은 성과를 기록하는데 기여했다.
챙 소장은 올해 시장 전망에서 2007년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들이 시장 상황과 투자 성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아시아와 신흥시장의 기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헤지펀드 매니저들은 신흥시장 성장과 산업 이전으로 인한 기업들의 기회로부터 중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여전히 선진 금융 기관의 신용디폴트스왑(CDS)과 재무 건전성을 비롯한 구조화 금융 부문이 추락함으로써 발생하는 달갑지 않은 변동성이 산재해 있다”고 말했다.
2007년 헤지펀드시장을 간략히 진단한다면? 지난 해의 결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큰 성공과 큰 실패가 있었고, 시장 상황 약화 속에서 자본 보전이 이루어졌고 선진국의 증권 및 채권 시장에 대한 대안으로서 헤지펀드가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4년간의 호황과 양호한 신용 상황은 투자자들과 펀드 매니저들에게 잘못된 자신감 (false sense of security)을 심어준 것으로 보인다.
마침내 미국 서브프라임 및 차입연계대출 거품이 꺼지자 일부 잘 알려진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했다.
금융 시장은 예상과 다른 성과를 냈고 변수들 간 예상치 못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특정 헤지펀드 전략의 수익은 하락한 반면 다른 일부 전략의 수익률은 상승했다.
2008년 헤지펀드투자 전망에 대해 변동성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한 이유는? 2000년부터 2007년 중반에 이르는 최근의 변동성은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평균 변동성과 비교하면 평균 이하의 변동성을 보였다.
특히 2005년부터 2006년에 이르는 기간에는 극히 낮은 변동성을 보였다.
지난 4년간 변동성이 낮았던 이유는 주식시장의 강세와 쉽게 이용 가능한 대출 때문에 투자자들과 펀드매니저들이 방심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이 부분은 특히 낮은 위험비용 (low price of risk)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투자자와 펀드매니저들은 위험이 신용등급이 낮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 및 CDS, CDO 등과 같은 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등 수익 증대를 위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했다.
또한, 그들은 LBO 부터 모기지, 기업 대출에 이르는 모든 유형의 대출에 대해 더 낮은 신용 스프레드를 적용했다.
2007년 7월 이후 변동성 상승으로 마켓은 더 정상적인 상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부 헤지펀드들은 초과 레버리지를 적용한 CDO 자산을 구매했으며, 이 중에는 펀드에 투자상품을 판매하는 투자은행들이 제공하는 95% 마진의 대출도 포함됐다.
투자은행이 더 많은 담보를 요구했을 때, 펀드는 마진콜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산을 팔아야만 했다.
이로 인해 베어스턴스가 운용하던 2개의 펀드가 파산하게 됐다.
이를 되돌아보면 CDO 조성에 사용된 서브프라임 대출의 문제점들이 그 뒤에 발생한 연속 파산의 시발점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문제점 때문에 대형 금융기관들은 위험비용을 재조정(re-pricing of risk)하고 더 많은 손실을 보게 됐다.
2008년을 맞아 거래 상대방 위험이 증가하고, 보증회사의 신용등급이 하락했으며,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되면서 추가적인 파산이 이어졌다.
따라서 변동성 높은 시장 상황이 올해도 상당 부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과 비교해 브라질 헤지펀드시장이 성숙한 이유? 브라질이 헤지펀드 시장을 발전시킨 방식은 매우 놀라운 수준이다.
개별 국가들을 비교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객관적인 관찰 결과를 통해 평가를 내릴 수 있다.
브라질 금융시장은 지난 10년간 심각한 어려움을 겪어왔고, 그 결과 감독당국은 안정성을 중요시하게 됐다.
감독당국은 브라질에서 운용되는 모든 펀드들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다양한 규제를 통해 이와 같은 입장을 표명해 왔다.
이 규제들은 투자자들에게 전략 및 리스크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감독당국에 분기별로 투자액 (investment holdings)을 보고하며, 펀드매니저들이 한 기업의 주식을 최저 한도 비율까지 취득할 경우 공시해야 하는 조건 등 주요 항목들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내부자 거래 및 주식시장의 기타 기능에 관한 규제들도 잘 마련됐다.
이와 같은 규제들은 투자자들이 투자 여부를 결정할 때 필요한 정보 및 투명성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규제들은 브라질 시장에서 활동 중인 모든 펀드매니저들에게 공정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반면, 중국 시장의 경우 시장 상승세가 확대되면서 투자자 및 내부자 거래 등의 정보 공개에 있어 거의 규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헤지펀드 투자관련 주의점이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헤지펀드 투자자들은 자산을 분산해야 한다.
한가지 유형의 자산군, 특히 헤지펀드 등에 한꺼번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헤지펀드와 관련해 HSBC 대체투자그룹은 펀드매니저들이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최선의 투자방식이라고 믿는다.
추가적으로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HSBC 대체투자그룹이 펀드를 평가할 때, 다수의 전문가들이 수개월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후 펀드매니저들이 투자하게 된다.
) 이학명기자 mrm@economy21.co.kr
헤지펀드 투자시 주의점
1. 헤지펀드 매니저의 경력 및 과거 실적 (특히 투자 스태프와 운용 스태프의 경력) 2. 향후 12개월간 가장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전략의 유형 3. 펀드 규모 및 해당 펀드, 특히 리스크 관리 부문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4. 만기조건 (liquidity terms): 투자자들이 중도에 상환하기 원할 경우 제한사항이 있다.
일부 펀드의 경우 12개월 안에 상환이 불가능하다.
기타 펀드의 경우 30일 혹은 90일, 180일 전에 미리 통지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조건들이 있다.
5. 투자 자산군의 분산투자 6. 해당 펀드매니저의 기타 투자 실적과의 상관관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