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커버스토리]국내기업의 차별적 공헌활동 절실
[커버스토리]국내기업의 차별적 공헌활동 절실
  • 신승훈 기자
  • 승인 2008.0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완중 금융시장팀 수석연구원은 “기업의 활발한 사회공헌은 기업과 지역사회 양자 모두가 이익을 얻는 win-win 전략”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차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절실한 시점”이라 강조했다.
활발한 사회공헌이 이루어진다면 기업은 이미지 제고, 고객 충성도 확보, 좋은 인재 및 투자자 유치 등의 간접적 이익을 취할 수 있고, 지역 사회 역시 지속적인 발전과 삶의 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그는 연말이나 특정사안이 있을 때만 관련 보도에 나서는 언론의 보도행태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기업의 입장에서 사회공헌은 왜 중요한가? ▲자유주의 시장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만은 기업은 정해진 법 테두리 안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하고 투자와 고용을 창출하는 것 외에는 책임이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최근 세계적으로는 자선적 의무도 강조되는 추세다.
기업 역시 한 사회에 속하는 유기체의 하나로 사회의 발전에 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함께 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기업의 사회공헌은 사회구성원의 책임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공헌을 마케팅 툴의 하나로 이용하는 기업이 여전히 많다.
본말전도가 아닌가?
▲이윤을 추구하는 본질을 가진 기업의 입장에서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구현하는 수단이자 장기적인 생존을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수단이라는 장점을 갖춘 툴이다.
그러나 사회공헌에도 위험부담은 존재한다.
사회공헌에 쓰이는 비용이 적정수준을 넘거나 사회가 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사회공헌을 요구하는 경우 기업의 경쟁력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치 담그기, 연탄배달 등 일회성 이벤트와 관련 일각에서는 CEO나 총수의 이미지 관리용이라는 비아냥도 있다.
국내기업들의 전략적 사회공헌(차별화)에 대해 조언한다면?
▲그동안 사회공헌의 상당수가 검찰 수사나 사회적 물의 등의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여론 무마용으로 일회성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글로벌 선진기업에 비해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아직 미성숙 단계에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맥도날드의 사례는 국내기업들이 어떻게 차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것인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동복지라는 분야에서만큼은 맥도날드를 떠올릴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이러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 제고와시장 개척의 ‘일석이조(一石二鳥)’ 효과를 얻고 있다.
국내 · 외에서 사회공헌의 모범사례를 꼽는다면? ▲국내 사례로는 한국 최초로 본격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시작한 유한킴벌리의 환경 캠페인을 들 수 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대중에게 친숙한 환경 캠페인은 다른 대기업들이 사회공헌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 가장 모범적인 시도라 평가할 수 있다.
언론에 노출되어 있지는 않지만, 삼성생명의 경우도 매월 직원들이 교대로 고아원, 양로원 등의 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해외 사례로는 20년동안 이어지고 있는 리바이스의 AIDS 퇴치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AIDS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인해 회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없지 않았으나 현재는 전 세계 각 지역사회 내 관련 단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 앞으로 도입될 ‘ISO 26000'이 해외진출을 노리는 중소기업들에게 일종의 장벽으로 작용할 여지는 없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수화한 'ISO 26000'의 도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으로 평가되면 향후 존경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는 상당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서는 장기적 계획과 꾸준한 관리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대기업에 비해 자금과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에게 무역장벽처럼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해외진출을 노리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사전 대책마련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승훈 기자 shshin@economy21.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