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스페셜리포트]‘사면초가’ 중소건설업체, 탈출구는 어디에
[스페셜리포트]‘사면초가’ 중소건설업체, 탈출구는 어디에
  • 신승훈 기자
  • 승인 2008.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재가 폭등, 연말 연쇄부도설까지 나돌아 최저가공사 확대, 대형사도 출혈경쟁 가세 지방 건설사 미분양 처리 위한 묘수찾기 안간힘 요즘 대주건설은 자체 부지나 사업장을 매각하고 있다.
충남 천안의 청당동 사업장 시공권을 롯데건설에 넘기는 등 대부분의 부지와 사업장을 매각했다.
신구건설은 최근 인원을 대폭 감축하고 사업지도 축소했다.
이들 기업뿐만 아니다.
건설업계 전체가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다.
분양가 상한제에다 미분양 물량 확대, 건자재값 폭등, 최저가공사 확대 방침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심각한 경영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도 대란설이 끊이지 않는 지방 건설사 등 중소형사에 타격이 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원자재가격 급등이 눈에 띈다.
건설업종이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얼마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2008년 1분기 산업동향과 2분기 전망’에 따르면 건설업종의 경기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 중 수주량은 지난해에 견줘 0.6% 늘어나지만 유가와 원자재 가격 급등의 여파로 채산성은 오히려 낮아진다는 것. 전경련은 2분기 들어 건설 등 주요 업종의 채산성이 크게 낮아지는 이유로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나타난 결과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지난 2일 발표한 ‘주요 업종의 2008년 1·4분기 실적 및 2·4분기 전망 조사’에서도 건설은 아파트 건축비 중 자재비중 1, 2위인 레미콘과 철근가격의 급등으로 공사원가 부담이 커지면서 전망이 어두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미분양도 큰 골칫거리다.
분양가 상한제로 인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없는 마당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믿고 자신있게 추진했던 지방에서의 미분양 사태는 경영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런 미분양 사태의 원인을 분양가 상한제를 피하기 위한 건설사의 밀어내기식 분양이나 수요가 불투명한 곳이라도 아파트를 건설하는 배짱 분양 등과 함께 소비자의 변화를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다.
당장 돈이 되는 곳, 즉 브랜드보다는 입지나 주거환경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는 지적이다.
당장의 건설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던 대형 건설업체도 최근 미분양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묘수찾기에 여념이 없다.
한 대형건설사 마케팅 부서의 K상무는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 말했다.
정부 역시 주택거래 활성화를 통한 경기진작을 위해 관련 제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태호 국토해양부 주택정책관은 4일 한국부동산학회 주최 세미나에 참석 "주택 거래 활성화를 위해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 운영의 탄력성을 높이고 지정, 해제기준을 객관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와중에 최저낙찰제 대상 공사 확대 방침은 기업간 출혈경쟁을 불러와 지방 중소업체들의 자금난을 심화시킬 전망이다.
지난 2일 권홍사 대한건설협회장과 각 시도 회장, 장수만 조달청 등이 얼굴을 맞대고 간담회를 가졌다.
대한건설협회는 최저가 낙찰제 확대 유보, 철근 공급 원활 및 실거래가격 반영 등 건설업계 현안을 논의했으며 정부가 하반기 확대를 검토 중인 최저가 낙찰제에 대한 지역 중소건설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확대 방침 철회와 함께 조달청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21 표
최근 악재에 휩싸여 있는 건설업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책적 조율을 요구하는 차분한 자리였을 법도 하지만 이날 간담회는 시종 긴장감이 감돌았고 의견차이를 조금도 좁히지 못한 채 끝났다는 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일부 시도 회장들은 “최저가낙찰제 대상공사를 30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하면 지방 중소 건설업체는 모두 죽는다.
” “최저가공사 확대는 덤핑을 조장할 수 있다.
” “부도 일보 직전이다” 등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는 후문이다.
이날 권홍사 회장은 “최저가낙찰제 확대로 인해 정부가 2000억~300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는 있지만 그 10배를 투입해도 무너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없을 것”이라며 “중소 건설업체의 수주영역인 300억원 미만 공사까지 확대하는 것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장수만 청장은 “최저가낙찰제 확대는 정부가 추진중인 예산 10% 절감의 가장 큰 방안”이라며 “이로 인한 지역 중소건설업계의 피해와 품질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으로 응대했다.
원자재가 안정되나 철강협회, 2분기 이후 안정 전망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건설자재값 상승은 올 들어 절정에 달하고 있다.
철근과 시멘트, 모래 등 대부분의 자재 가격이 적게는 20~30%에서 많게는 배 가량 뛰었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특히 건축공사 원자재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철근값의 고공행진이 멈추지 않고 있다.
분양가가 미리 결정돼 있는 건설회사로서는 철근값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어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이맘때 직경 10㎜ 기준으로 톤당 50만원 안팎이던 철근 가격은 연초 62만1000원을 지나 이달 들어 톤당 73만원을 넘어섰다.
정부가 ‘사재기 단속’에 나섰지만 철근가격은 요지부동이다.
일단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일 발표한 ‘원자재가격의 급등원인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원자재 가격의 상승주기를 현재 국면에 적용할 때 가격 상승세가 내년 상반기까지는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원자재가격 상승추세가 한풀 꺽인만큼 철근 가격이 천정부지로 급등하는 추세가 길게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철강업계의 공급증가와 수요자의 재고소진 등으로 2분기 들어 안정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이구택)가 최근 조사 발표한 2분기 철근 수급동향에 따르면, 1분기에는 김포·판교 등 2기 신도시 건설공사와 분양가 상한제 실시 이전 조기분양 추진 영향으로 철근수요가 전년대비 8.9% 증가하였으나, 2분기 들어서는 전년대비 5.0% 증가한 321만톤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협회는 수급측면에서 볼때 공급부족량이 약 4만톤이 예상되지만, 그동안 철근 유통업계와 건설업계가 1분기부터 철근 가격상승이 지속되면서 적극적으로 선구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재고로 충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2분기가 지나면서 철근시장은 수급측면에서 점차 안정을 찾을 것이란 설명이다.
시멘트도 올 들어서만 루베(1㎥)당 11.3% 뛰어 거래가격이 6만원에 육박하고 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모래도 1년새 70~80% 상승했다.
목재업계도 원목 수입원가 급등에 따른 가격인상을 주문할 예정이다.
실제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주로 수입하는 원목은 지난해 10월 목재 단위인 1재(1㎥=약 300재)에 440~490원에 수입됐으나 올 3월말에는 1재당 550~620원까지 평균 21%까지 치솟았다.
또 5월 출고분은 여기에 추가로 5% 인상이 예정된 상황이다.
철근 시멘트에 이어 목재까지, 3대 건설자재 가격이 모두 치솟게 되는 것이다.
부산 경남의 80여개 목재업체를 회원사로 하는 부산목재공업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혁조)은 2일 “각 기업별로 이달 중순까지 협상을 벌인 후 충분한 가격 인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개별기업별로 납품 중단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레미콘의 경우 해당 업계가 생산 중단까지 감행하면서 지난해보다 배 가량 높은 8%대의 인상을 이끌어내는 등 거래가격 상승이 계속되고 있다.
레미콘업계는 향후 건설사와의 협상 결과에 따라 납품 중단을 재개할 예정이다.
지난 1일부터 전면 생산중단에 돌입한 아스콘 업계는 3일 정부대전청사 앞 광장에 모여 대규모 항의집회를 개최하고 ‘납품 예정가격을 원가계산 방식으로 전환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전국 419개 업체 3000여명의 아스콘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벌어진 이날 집회에서 김동규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톤당 1만6000원 가량의 원자재가 인상 요인이 발생했는데도 어느 곳 하나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을 펴는 기관이 없다”며 “대부분 관수로 납품되는 아스콘의 특성 상 현재 톤당 4만 4000원인 조달청 납품가 인상을 위해 정부가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스콘의 주원료인 아스팔트 값이 지난 1년새 64% 오른 것을 비롯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해 납품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 집회 참가자들은 ‘원자재 가격 인상분 계약 가격 반영, 입찰 수량 제한 유지, 공사용 자재 직접구매제도 적용’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조달청과의 입찰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지역 중소업체 울리는 최저가 낙찰 최고가치(best value) 낙찰제도 제기 정부는 공공건설사업의 예산을 줄이기 위해 오는 8월부터 최저가 낙찰제의 대상 범위를 기존 300억원 이상 공사에서 100억원 이상의 공사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저가 낙찰제란 가장 낮은 공사 금액을 쓴 업체에게 일감을 주는 것이다.
일단 최저가 낙찰제의 대상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발표되자 지방의 중소건설업체들은 절박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각종 인연을 통한 지역 공공공사 수주로 연명해온 지방 중소건설업체의 경우엔 당장 부도를 걱정해야 할 판이다.
국내 대형 건설업체들이 최저가 공사에 대거 뛰어들면 업체간 출혈경쟁이 심화되고, 이것이 지방 중소건설업체 수주물량 감소로 이어져 기업의 생존과 직결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1일 조달청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최종 낙찰업체를 선정한 최저가낙찰제 대상 공사는 모두 49건으로 평균 낙찰률은 70.31%로 나타났다.
각 공사별 낙찰업체 가운데 20.4%인 10건이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액 기준으로 상위 10개사가 수주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체별로는 대우건설이 3건으로 가장 많고 현대건설과 롯데건설이 각각 2건을 수주했다.
대림산업, SK건설, 금호산업은 각각 1건씩이었다.
이들 메이저 건설사의 수주율은 예년 연평균치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지난해의 경우 총 277건의 최저가제 공사 중 10대 건설사가 수주한 공사는 14.1%인 39건이었다.
출혈경쟁은 낙찰률에서도 드러났다.
상위 10위 이내 건설사들이 수주한 최저가낙찰제 공사의 예정가격대비 평균 낙찰률은 68.23%로 전체 평균치인 70.31%에 비해 2.08%포인트 낮다.
특히 SK건설의 경우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건설공사 4공구를 예정가격대비 57.43%에 수주, 올해 낙찰자를 선정한 최저가제 공사 중 가장 낮은 낙찰률을 나타냈다.
보통 공공공사의 경우 수익률보다는 실적을 쌓기 위한 각 기업의 전략적인 고려가 강하다.
이런 와중에 내수 경기 침체로 인한 공공공사 발주량이 줄어들면서 대형건설사들이 최저가낙찰제 입찰시장에 대거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상대적으로 자금력의 우위를 보이는 대형건설사들이 물량전을 편다면 지역의 중소업체로서는 당해낼 재간이 없다.
최근 대한건설협회 회장단과 조달청장의 간담회 자리에서 일부 지역 회장이 격한 어조로 조달청장에게 항의한 것은 이 같은 절박함의 상징적 표현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30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최저가 낙찰제 기준을 확대할 경우 당장 영향권에 드는 업체는 시공능력순위 500∼2000위권의 지방 중견설업체라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시민단체의 주장처럼 수 년 전까지 공공건설의 표준원가가 시장 가격보다 부풀려져 있던 게 사실이지만 당장 감리제도 등 부실공사에 대한 방지대책이 충분치 않은 점을 고려해 원가 산정방식을 조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최저가 낙찰제를 확대하는 것보다 표준원가 산정 방식을 조정하는 게 더 빠른 방법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건설협회 조준현 정책개발실장은 “최저가공사를 확대하게 되면 지방 중소건설업체가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게 되고 지방경제도 침체될 수밖에 없다”면서 “따라서 최저가공사 적용확대 대신에 선진국과 같은 최고가치(best value) 낙찰제도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입찰가격 뿐 아니라 기술적요소 등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최고가치낙찰제로 전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건설사 목조이는 미분양 기업별 묘수 찾기 전전긍긍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1월 말 현재 전국 미분양은 12만3371가구로 이 중 수도권은 한 달 새 48.6%(7100가구) 늘어난 2만1724가구를 기록하는 등 지방의 미분양 사태가 수도권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정부가 지방에 대해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을 전면 해제한 뒤 두 달이 지났지만 지방 분양시장은 여전히 겨울이다.
지난 1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월 31일 이후 분양된 지방 아파트 단지 30곳 중 10개 단지가 청약률 10%에도 못미쳤다.
청약률 제로인 신규분양 단지들이 속출하고 있고 미분양 해소를 위해 할인분양까지 나서고 있지만 기존에 살던 집을 팔지 못해 갈아타기 수요마저 차단된 상황이다.
ⓒ이코노미21 표
건설업계는 원자재값 상승과 더불어 미분양 아파트 증가로 인해 수익구조가 악화돼 부도업체 수가 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일반적으로 미분양 가구가 증가하는 만큼 건설업체들의 현금 유동성은 악화된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분양가 상한제를 회피하기 위한 물량을 쏟아내면서 미분양이 급증했기 때문에 중견 건설업체들의 경우 부채비율이 높아지고 현금성 자산이 줄어드는 등 재무구조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
3일 금융감독원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중견업체들의 경우 빚을 내거나 보유하고 있던 현금성 자산을 처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주택전문 기업일수록 이런 현상이 두드러졌다.
CJ개발은 2006년 425%이던 부채비율이 지난해 9월 말 현재 762%로 급격히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745억원이던 현금성 자산은 211억원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주택전문 기업은 더욱 심했다.
우림건설은 170%에서 251%로 부채비율이 높아진 데 비해 1288억원에 달하던 현금성 자산이 453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반면 대형 건설업체는 오히려 사정이 좋아진 곳이 많았다.
대형 토목공사나 해외건설 등의 안전판을 통해 미분양 광풍을 견디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2006년 213%이던 부채비율이 지난해 186%로 줄었고 GS건설은 같은기간 166%에서 145%로 줄었고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은 부채비율이 소폭 줄었다.
때문에 미분양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건설업체들은 전직원을 분양 마케팅 요원으로 활용하는 등 미분양 물량 처분을 위한 묘수찾기에 나섰다.
현대산업개발은 사내 임직원 전체를 분양 마케팅에 동원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임직원의 가족·친지가 미분양 주택을 사거나 직원이 거래를 알선한 경우 해당 직원에게 ‘임직원 판매수수료’라는 명목으로 지원금을 준다.
회사 관계자는 “이 같은 캠페인을 통해 부산, 경남 지역 등지에서 미분양 물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
대우건설은 작년말 ‘미분양TFT(Task Force Team)’를 신설해 보다 전략적인 영업에 나섰다.
"지난해 말 밀어내기 분양으로 발생했던 7000여가구의 미분양 물량을 TFT의 가동으로 올해 3월까지 5000가구 수준으로 떨어뜨렸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롯데건설의 경우 경남·경북 일대 연고를 두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집값이 오르지 않을 경우 회사에 재판매할 수 있다’는 조건을 걸어 사내분양을 실시하기도 했다.
우남건설은 지난 해 10월부터 올 3월말까지 경기도 양주 고읍지구에 ‘퍼스트빌’을 분양하면서 이사비용을 지급하는 조건을 내걸었다.
계약금 500만원에 중도금 전액을 무이자로 지원해줬다.
지역건설사의 경우는 그 노력이 더욱 눈물겹다.
지난 4일 사랑방닷컴(www.sarangbang.com)이 광주지역 알짜 미분양 아파트를 내용별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원금보장제 실시 3곳, 분양가 인하 2곳, 취·등록세 지원 2곳 등으로 조사됐다.
원금보장제는 입주 전에 아파트 가격이 분양가 이하로 내려갈 경우 조건 없이 계약자가 낸 원금을 돌려주는 파격적인 제도다.
대주건설은 연제3차 ‘피오레’아파트 미분양분에 대해 계약자가 입주개시일 1개월 이내에 해약을 원할 경우, 납입한 원금 전액을 환불해주는 ‘원금보장제’를 도입했다.
대방건설은 수완 ‘노블랜드’ 아파트 계약자를 대상으로, 입주 3개월 전에 계약자가 원할 때 위약금 없이 원금을 돌려주는 원금보장제를 시행중이다.
계약금도 분양가의 1%로 소비자 부담을 낮췄다.
한국건설이 공급하는 오치, 소태, 풍암 ‘아델리움’ 아파트도 웃돈이 붙지않으면 분양대금을 환불해 주는 ‘원금보장제’를 도입한 상태다.
주변 아파트보다 낮은 분양가로 분양하는 아파트도 눈길을 끌고 있다.
양우건설은 수완지구 ‘내안愛’아파트의 분양가를 최근 5%가량 낮췄다.
진흥기업이 공급하는 ‘수완 더블파크’도 지난해 10월부터 분양가를 10% 낮춰 신규 계약자를 모집하고 있다.
계약자에게 취·등록세를 지원하는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다.
하남2지구에 ‘에버빌’아파트를 공급하고 있는 현진건설은 신규계약자의 취득세와 등록세를 지원해 주고 있다.
분양가의 60%까지 이자를 지원해주며 계약금도 500만 원으로 대폭 낮췄다.
신승훈 기자 shshin@economy21.co.kr
시민단체, “최저가낙찰제 전면 시행해야”
그동안 건설업계는 가격만을 경쟁대상으로 하는 최저가 낙찰제 확대시행이 부실공사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펴왔다.
이와 함께 건설업 의존도가 높은 지방의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적지 않아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 주장해왔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공공건설사업의 사업비가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기 때문에 최저가 낙찰제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제정의실천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논평을 통해 국토해양부의 최저가낙찰제 확대도입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실련은 그동안 공공건설사업의 사업비가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어 가격거품이 턴키입찰 담합과 민자사업의 가격특혜구조를 형성, 정치로비자금의 파이프라인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최근 논평에서 “공공사업비 거품을 조장하는 표준품셈을 즉각 폐지하고, 시장단가제 시행전까지 턴키ㆍ민자사업 시행을 전면 중단하라”면서 “건설사들이 주장하는 부실시공 우려는 감리ㆍ감독, 공사이행보증 강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행 원가산정방식인 표준품셈이 실제 시장단가보다 2배가량 부풀려져 있고, 공사비 거품으로 낭비되는 국민혈세는 직접시공도 하지 않는 무늬만 시공회사인 건설업체들의 배만 불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실제 시공에 참여하는 업체들의 시장가격을 기초로 한 선진국형 실적공사비 제도 확대가 절실하다.
특히 2006년 4월 감사원의 '건설공사 부실시공 실태 점검결과' 감사보고서를 보면 대부분의 부실시공 사례(41건)는 가격경쟁없이 발주된 턴키 및 적격심사 방식에서 발생했다며 고 강조하고 있다.
대형건설사는 끄떡없다?
현대증권 이창근 연구원은 3일 건설업종과 관련, “건설업종은 미국 서브프라임 부실로 촉발된 대외 부정적 변수의 희석과 더불어 미분양 급증, 원자재 가격 상승이라는 대내 부정적 변수의 정점 수준에 놓여 있지만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11.9%, 26.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그는 리포트를 통해 “주요 건설업체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합계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1.9%, 26.6% 증가한 7조1670억원, 5471억원으로 추정된다”며 “Big 5 건설사의 1분기 매출액 증가율은 여타 중견건설사 수준과 비슷한 11.7%로 추산되지만 영업이익률과 세전이익률은 각각 1.0%p, 1.1%p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이 추천한 종목은 GS건설, 현대건설, 두산건설이며 관심종목은 대우건설, 삼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