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웰빙]다재다능 건강식품, 식초의 재발견
[웰빙]다재다능 건강식품, 식초의 재발견
  • 이희경
  • 승인 2008.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시는 식초는 천연 식초가 적합 … 음식과 만나면 효과 200% 예전에는 식초라 하면 강한 향과 시큼한 맛으로 입맛을 돋워 주는 감미료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식초 자체가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지면서 다양한 식초가 개발되고 있을 뿐 아니라 식초를 활용한 건강법도 속속 알려지고 있다.
이제 식초는 감미료의 역할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도 자리 매김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식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자신과 가족들의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문헌상으로 가장 오래 된 ‘식초’란 말은 아랍어인 ‘시에히게누스’로 B.C. 5000년 바빌로니아 고문서에 식초에 대한 최초 기록이 있었다고 한다.
무려 1만년의 역사를 가진 식초가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전래되었으며 삼국시대부터 먹었다.
당시에는 쌀과 밀을 이용한 곡류식초와 매실과 감을 이용한 과실식초가 주로 만들어졌으며 조선시대에는 길일을 택하여 식초를 담그고 부뚜막에 초두루미(식초를 담는 항아리 용기)를 만들어 보관했다고 하니 정말 귀한 재료 중 하나였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오래 된 역사를 지닌 식초는 사과주스나 포도주스 등을 발효시킨 발효식초, 빙초산 또는 초산을 물로 희석시킨 후 아미노산이나 당분을 첨가한 합성식초 등 종류도 다양하다.
1년 이상 숙성시킨 천연식초가 적합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아무 식초나 마시는 것은 위험하다.
빙초산은 식초의 원액이므로 그대로 마시는 것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건강을 위해 식초를 섭취한다면 속성 제조된 것보다 술이나 과일을 자연 발효시켜 만들어 1년 이상 숙성시킨 천연식초가 적합하다.
대부분 시중에 나와 있는 식초 중에는 인위적으로 빨리 발효시킨 속성 양조식초가 많은데, 이 식초는 비타민과 구연산이 충분하지 않아 천연식초에 비해 효과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천연식초는 고두밥(고들고들하게 지은 된밥)을 찌고 그 고두밥에 물과 누룩을 첨가시킨 후 식초가 되기까지 발효과정을 자연상태로 한 것으로 오래될수록 맛이 깊고 부드러워진다.
감식초는 포도당과 과당,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을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현미 식초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체질개선에 좋다.
사과 식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포도식초는 각종 유기산, 칼륨 등 무기물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요즘 많이 접할 수 있는 발사믹 소스도 포도식초의 일종이다.
유자식초는 독특한 향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솔잎식초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마늘식초가 성인병을 예방하고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식초도 위산분비가 많은 사람이 마시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된다.
식초 들어간 안주로 간 보호 술을 마실 때 식초가 들어간 안주를 먹으면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막을 수 있다.
식초는 방부효과도 뛰어나 음식물이 쉽게 변질되는 여름철에 도시락이나 초밥 등에 식초를 뿌려두면 쉬지 않고 식중독을 막아준다.
또한 식초를 탄 물에 채소를 담가두면 오래 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고 채소의 색깔 변질을 막아주어 우엉이나 연근의 식초 조림에 이용된다.
색소에도 작용하여 예쁜 적색이 되게 하므로 생강을 식초에 절이는 등의 조리를 할 때 필수품으로 사용된다.
과일의 씨까지 녹즙기에 갈아서 과일즙을 만들어 먹을 때에는 홍초나 흑초를 넣으면 주스의 맛도 좋아지고 과일의 씨나 안쪽에 있을지도 모르는 세균을 없애주는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있다.
이뿐 아니라 최근 이슈로 떠 오른 다이어트에도 식초와 콩을 함께 먹으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메주콩과 식초의 비율을 1:3 정도로 해서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 다음 3~4일 후 식초를 약간 더 붓고 일주일 정도 지난 후 매 끼니마다 5~7알씩 먹는다.
또한 밥을 지을 때 마늘 식초를 한 방울 넣으면 밥이 햅쌀처럼 맛있게 지어진다.
이희경 건강전문라이터 rosemamy15@naver.com

TIP > 집에서 만드는 간단한 웰빙 식초와 음식1

▶ 우엉식초 ◇ 재료 : 우엉, 감초, 빈 꿀병, 꿀, 식초 - 껍질을 깐 우엉을 성냥개비 모양으로 잘게 썬다.
- 감초를 50g 정도 넣고 물을 붓고 다려둔다.
- 2kg짜리 빈 꿀병 속에 우엉을 1/3 정도 넣고 감초 다린 물을 병의 1/3 정도 붓는다.
- 병의 1/3 정도에 식초를 넣고 꿀을 5스푼 넣는다.
- 냉장고에 한달 정도 보관한 후 복용한다.
◇ 복용법 : 식사 전에 우엉조각 5개와 병의 액체를 200cc 컵에 1/3정도 담아 요구르트나 우유랑 섞어 마신다.
▶ 그린 샐러드와 사과식초 드레싱 ◇ 재료 : 샐러드용 야채, 포도씨유 6T, 사과식초 4T, 황난 1개, 생크림 2T, 소금, 후추 약간 - 샐러드용 야채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 한다.
- 볼에 포도씨유를 넣고 저은 후 식초 넣고 젓 소금, 후추 넣고 생크림, 황난 순으로 넣어 드레싱을 만든다.
- 야채를 드레싱을 무쳐 볼에 담아 낸다.
▶ 포도식초로 담은 오이 피클 ◇ 재료 : 다대기 오이 8개, 화이트와인 식초 1/3컵, 적포도주 식초 1/3컵, 물 2/3컵, 설탕 2/3컵, 소금 1t, 씨겨자 1T, 통후추 2/3T - 오이는 깨끗이 씻어 길게 반으로 자른 후 5cm길이로 썰어 손가락 굵기로 썬다.
- 분량대로 냄비에 끓여 피클주스를 만든다.
- 유리병에 오이를 담고 끓인 피클주스를 담고 뚜껑을 덮어 실온에 하루 두고 냉장보관 한다.
도움말 : 마니에르(02-424-8575) 요리연구가 김소영

전문가 의견

여름 더위에 지친 몸, 식초로 기력 회복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酸收辛散(산수신산)이라 하여 ‘신맛은 거두어들이고, 매 운맛은 발산한다’라는 말이 있다.
신맛의 기능이 에너지의 소모를 막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더위가 한풀 꺾인 9월이지만 여름철에 소진된 체력과 떠나간 입맛은 아직도 그대로이다.
지쳐있는 요즘, 에너지를 수렴시키는 식초를 통해 건강을 회복해볼 수 있다.
식초는 위 점막을 자극해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 운동을 조절해 설사나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세포대사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의 기운을 북돋워준다.
세포가 잘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과정에서 에너지 생산을 촉진시키는 것. 이 같은 세포 재생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면역계에 작용하여 병균의 감염을 막고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여 암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당뇨병의 혈당상승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순환계에 작용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는 해독기능도 가지고 있어 체내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어깨가 결릴 때에도 유용하다.
우리가 흔히 느끼는 어깨 결림 등의 피로감은 근육에 젖산이 쌓였기 때문이다.
식초는 이 젖산을 분해하여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장 운동을 도와 변비 해결에도 도움을 준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장이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변비로 고생한다면 따뜻한 물 한잔에 식초를 티스푼으로 하나, 벌꿀을 티스푼으로 세 번 넣어 하루 세 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식초가 몸에 유용하다고 해서 남용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식초를 원액 그대로 마시면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5배 이상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양이 많이 들어오게 되면 유산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것은 우리 몸을 민감하게 만들고 불안정하게 하며, 근육의 경직을 가져오는 등의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또한 위산과다증이 있거나 대사성 산증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가까운 한의원이나 병원의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식초의 훌륭한 효과는 정상적인 식생활이 바탕이 될 때 더욱 빛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승재 약선당 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