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펀드인사이드] 신뢰받는 펀드를 위하여
[펀드인사이드] 신뢰받는 펀드를 위하여
  • 최상길(제로인펀드닥터부장)
  • 승인 2000.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상거래는 신뢰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신의성실 원칙이 지켜지는 경제는 웬만한 외풍에도 흔들림이 없는 법이다.
지금의 산업위기, 금융위기는 바로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데 그 원인이 있다.


현대 사회가 만들어낸 신뢰의 결정판이 바로 펀드라는 제도다.
주식, 파생상품 등에 대한 투자는 원금 손실 위험성이 있어 고객과 투신사가 믿음으로 연결돼 있지 않다면 자금 집합체인 펀드는 만들어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나 펀드매니저는 보통 금융기관보다 더욱 엄격한 도덕성과 투명성, 투철한 신의성실의 정신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투신사들은 그렇지가 않은 것 같다.
98년 초 회사채 수익률이 20%를 오르내릴 당시 투신사들은 3년만기 채권형 펀드를 앞다투어 판매하면서 60, 70%를 목표수익률로 내걸었다.
2001년 새해가 밝으면 약속했던 3년이 돌아온다.
이 펀드들은 현재 어떻게 돼 있을까. 일부 펀드를 제외하고 대부분 30, 40%대에 머무르고 있다.
죽었다 깨어나도 만기까지 60%를 넘길 방도는 없다.
더욱 유감스러운 것은 약속한 수익률을 어느 정도 맞추고 있는 펀드들은 외국합작 투신사 관할이라는 데 있다.
토종 투신사들은 그런 약속을 잊어버린 것일까. 국내 투신사들 중에는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 만한 일을 한 곳이 적지 않다.
부실채권을 수익을 많이 낸 주식형 펀드에 집어넣어 소각시킨 사례마저 있다.
고객 이익으로 돌아가야 할 돈이 투신사 부실을 메우는 데 이용된 것이다.
정도 차이는 있지만 많은 투신사들이 이처럼 부도덕한 행동을 해온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투신사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금리입찰과 수익률 보장각서는 흔한 기관 영업방식이었다.
투신사의 보장각서 내지 금리입찰은 타 금융기관의 그것과 달리 일반고객 피해로 직결되기에 문제이다.
정상적인 수익률 그 이상을 주려면 다른 펀드에 있는 고수익 채권을 빼내야만 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채권 시가평가제도의 전면도입으로 이같은 폐해는 거의 사라졌다.
왜 아픈 과거를 들추느냐고 항의하면 곤란하다.
신뢰는 무너뜨리기는 쉬워도 복원하기는 너무나 힘들다.
그럼에도 투신사들은 아직 무엇이 잘못돼 있는가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주식형 펀드 손실 고객들의 거친 항의와 법정소송 준비 사태는 무지한 고객들 욕심이 만든 단발적 사건이 아니다.
켜켜이 쌓인 투신업계의 삐뚤어진 영업 관행과 불성실한 자산운용 태도가 만든 업보라고 볼 수 있다.
주가 하락으로 펀드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은 투신업계 위기가 아니다.
진짜 위기는 고객들 믿음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티끌만큼 남은 고객들 신뢰마저 잃는다면 우리 투신업계 위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