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화제의책] 당신에게 맞는 부자가 되는 길
[화제의책] 당신에게 맞는 부자가 되는 길
  • 정진욱 북 칼럼니스트
  • 승인 2007.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버지의 가계부 제윤경 지음, 티비 펴냄, 1만원 이제 무조건 얼마짜리 부자가 되자는 책들은 사라졌다.
그 자리를 메운 게 펀드, 보험, 부동산 투자를 백화점식으로 나열한 투자 지침서다.
하지만 한 달 사는 것도 빠듯한 중산층 서민이 투자할 돈이 어디 있단 말인가. ‘합리적인’ 지침서들은 그래서 ‘종잣돈’ 마련을 강조한다.
종잣돈은 또 어떻게 마련할꼬. 꼬리를 무는 의문에 이런 답이 돌아오곤 한다.
“그래서 당신이 부자가 못되는 겁니다.
재테크는 실천입니다.
” 대체 뭐가 있어야 실천이든 뭐든 할 것 아닌가. 중산층 서민의 속내를 알고 그들의 입장에서 부자 되기를 고민한, 제대로 된 재무지침서는 없었던 것 아닐까. 중산층 서민 가정의 재정문제를 상담해온 (주)희망재무설계의 제윤경 본부장은 중산층 서민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단언한다.
어떻게? 부자가 뭔가. 돈이 많은 사람이 부자가 아니다.
정말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돈의 크기를 알고 그것을 통해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사람이 부자다.
재산 100억원을 갖고도 막연한 갈급증에 시달린다면, 그는 가난뱅이다.
부자 되기,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인생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
어려울 것 없다.
앞으로 살면서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한지 가늠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본격 실행에 들어간다.
가계부 쓰기! 아내 혼자 말고 남편과 함께. 가계부는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는 데만 유용한 것이 아니다.
돈이 어디로 새고 있고 무엇을 줄여야 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세 가지 벽이 맨 먼저 앞을 막아선다.
신용카드. 잘라버려라! 목을 죄는 사교육비. 과감하게 미래를 위한 구조조정을 하라. 그 과정에 아이들도 참여시켜라. 산 경제교육이다.
집에 올인 하는 투자. 집은 사는 곳이지 투자 대상이 아니다.
부자를 쫒다가 허탈해 하고 지쳐있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부자로 사는 길을 세심하게 가르쳐주는 이 책, 읽다가도 몇 번이고 가슴에 보듬게 된다.
한국형 UCC마케팅 신승호 지음, 해냄 펴냄, 1만2천원 이 책은 웹2.0시대의 총아 UCC를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다루었다. UCC의 제작, 노출 방법,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는 과정을 망라한 마케터를 위한 실무 지침서다. 저자는 파급력 있는 UCC를 만들기 위해서는 웃음, 육체적 매력, 신선한 뉴스를 담으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작된 UCC의 초기 전파. UCC를 퍼뜨리기 위해서는 포털의 프로모션 툴을 적극 활용하고, 전문 UCC 사이트의 마니아를 자극해야 하며, 입소문 집단을 기획하고 매력적인 실시간 검색어로 네티즌들의 클릭을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음악채널 Mnet 최초의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로 일찌감치 UCC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주목, 2006년 최고의 UCC ‘김옥빈 작살댄스’ 를 만들어낸 신승호씨. UCC 마케팅 고수의 통찰이 곳곳에 배어있다.통찰과 포용 하워드 가드너 지음, 북스넛 펴냄, 2만8천원 가드너는 로 우리 독서계를 흔든 하버드대 심리학교수. 이 책은 세계적 지도자들이 어떻게 시대와 역사를 이끌었는지 그 원인과 배경을 찾아낸다. 가드너는 리더십이란 통솔력이나 카리스마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고, 감정, 행동에 의미심장한 영향력을 미치는 능력”이라고 말한다.가드너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야기가 있는 사람’이 리더라는 통찰을 내놓는다. 간디에겐 그것이 인도의 독립이었고 아인슈타인에겐 대중에게 펼쳐놓을 물리현상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였다. ‘이렇게 해야 한다’ 식의 리더십 책에서 얻은 것이 없는 사람들은 이 책에서 리더십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영감을 얻을 것이다
정진욱 전문위원·북 칼럼니스트 chung8888@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