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31 (금)
[스페셜리포트]단타 금물, 추세 순응 장기투자 ‘필요’
[스페셜리포트]단타 금물, 추세 순응 장기투자 ‘필요’
  • 박경수 미래에셋증권 팀장
  • 승인 2007.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외국인 주도, 개인투자 위험 ‘상존’ … 투기거래보다 인덱스펀드 선택 ‘효과적’ 파생상품이란 환율, 금리, 주가 등이 변함으로써 다른 상품 (기초 자산: 유동화 대상이 되는 원래 자산·underlying asset)의 실질가치가 변해 손실을 보게 될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금융상품이다.
그 가격이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파생돼 결정된다는 점 때문에 파생금융상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파생상품이 매력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초자산은 가격이 상승할 때만 수익을 낼 수 있는 반면, 파생상품은 기초자산 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해도 모두 수익을 낼 수 있는 양방향 상품이기 때문이다.
파생상품은 크게 거래소에서 매매되는 장내 파생상품과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장외 파생상품으로 구분된다.
국내 대표적인 장내 파생상품으로는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KOSPI200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KOSDAQ 스타지수를 기초로 하는 스타지수선물이 있다.
국내의 장내 파생상품 시장은 세계 1위의 거래량을 자랑하며, 해외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다.
장외상품의 경우 정해진 형태가 없고 계약 당사자끼리 합의해 상품형태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일종의 맞춤 상품이다.
최근 들어서는 금융공학 기법이 발달함에 따라 투자자가 원하는 수익구조를 갖춘 파생상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선물시장 거래의 ‘법칙’ 장내 파생상품이 장외상품에 대해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일정 만기를 가지며, 신용리스크가 사실상 제로라는 점이다.
제도화된 일정 틀 안의 결제시스템 하에서, 높은 레버리지를 이용해 기초자산에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기 때문에 우리나라 개인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상품이다.
KOSPI200 선물의 경우의 레버리지는 동일 기초자산 매매금액의 15%만 있으면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식으로 따진다면 약 6.7배의 신용매매를 하는 셈이다.
이와 같은 높은 레버리지로파생상품이 투기적 매매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나 파생상품 본래 개발 목적은 헷지거래(Hedge)로 투자의 위험을 줄이는 수단으로 개발됐다.
즉 헷지를 주 목적으로 기초자산가격이 하락하리라 예상되면 기초자산에 해당되는 선물을 매도하거나, 풋옵션을 매수하면 된다.
이 경우 기초자산은 하락으로 손실을 보더라도, 기초자산이 하락하는 쪽으로 베팅을 건 선물매도, 풋옵션 매수에서 이익을 봄으로써 전체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다른 파생상품 사용 목적으로는 투기거래(Speculation)와 차익거래(Arbitrage)가 있다.
투기거래란 파생상품 특성인 높은 레버리지를 이용해 파생상품 자체만으로 수익을 얻는 매매를 말한다.
차익거래는 파생상품의 만기일엔 파생상품과 기초자산 가격이 같아진다는 점을 이용하는 매매로, 파생상품이 기초자산을 추적하면서 발생하는 괴리치를 수익으로 얻고자 하는 매매이다.
즉 기초자산이 파생상품보다 일정 괴리치 이상 싸다면, 기초자산을 매수하고, 파생상품을 매도함으로써 만기일에 차이 만큼 수익을 얻는 전략이다.
ⓒECONOMY21 표
위의 3가지 용도에서, 국내기관은 인덱스펀드와 차익거래펀드에서 선물을 이용한 차익거래를 바탕으로 KOSPI200 선물옵션을 이용하고 있다.
차익거래 펀드의 경우 시장의 방향성과 관계없이 차익거래만으로 수익을 내는 절대 수익형 펀드가 주를 이룬다.
인덱스 펀드의 경우, 기초자산인 KOSPI200을 복제해 기초자산을 보유하다가 KOSPI200 선물이 쌀 때는 기초자산을 팔고 선물을 매수하는(차익거래 형태의) 스위칭 매매가 주를 이룬다.
국내 주식형 펀드들의 경우 시장 하락 위험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헷지하는 매매가 두번째로 많다.
외국인의 경우 기초자산 포지션에 대한 헷지 매매와 헷지 펀드의 투기매매가 주를 이룬다.
주로 기본적인 헷지 물량을 항상 유지하며, 막대한 자금을 가지고 방향성을 만드는 전형적인 투기매매를 하기 때문에, 시장 지배력이 크다.
특히 외국인이 선물시장에 충격을 줄 때 선물시장이 먼저 움직이고, 그에 따라 기초자산인 KOSPI200이 움직이는 이른바 ‘웩더독(Wag the dog)’ 현상을 이끄는 경우가 많다.
인덱스 펀드에 ‘주목’ 개인의 경우 투기매매가 주를 이루는데, 최근엔 개인도 거대 개미들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선물시장에 방향성을 만든다.
그러나 자금의 한계성으로 외국인에 비해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렵다.
파생상품은 기초자산가격 상승·하락에 모두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매력적이어서 개인에게 매우 인기 있는 상품이다.
그러나 사실 이를 투기거래로 매매해 꾸준한 수익을 내기란 매우 어렵다.
높은 레버리지로 인해 단타매매와 무리한 버티기가 수익률을 떨어지게 한다.
그럼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방법은 바로 추세매매이다.
재미있는 점은, 올 1월부터 7월까지 코스피200을 보면, 175p에서 255p까지 올랐다.
이는 44%의 상승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선물을 이용해 추세에 순응하는 장기투자를 한다면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높은 레버리지로 인해 조정기에 손실이 날 경우 대부분 견디지 못하고 청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매매는 파생을 이용한 투기매매보다는 적립식을 이용한 인덱스펀드 매매가 가장 효과적인 투자 방법이라 생각된다.
최근 3년 동안 가장 수익을 많이 낸 펀드도 바로 주식형펀드가 아닌 인덱스펀드이다.
투자자가 보다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는 인덱스로는 ETF(상장지수펀드)가 있다.
이는 인덱스펀드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것으로 KODEX200, KOSEF200, Tiger KRX100 등이 있다.
이는 자금이 있을 때마다 조금씩 살 수 있고,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KOSPI200 지수를 복제하기 때문에, KOSPI200 선물 옵션을 이용해 헷지 또는 차익거래매매를 개인이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박경수 미래에셋증권 파생상품팀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