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종목분석]턴어라운드 자산가치 부각
[종목분석]턴어라운드 자산가치 부각
  • 전상부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 승인 2008.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메이저- 자회사들의 합병을 통한 효율성 추구, 재무구조 개선 마무리 동양메이저는 동양 그룹의 지배구조에서 핵심적 위치에 있는 회사로서 전신인 동양시멘트 시절부터 동양그룹 내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한 부실 요인을 떠맡는 역할을 수행, 부채비율이 극도로 높아짐에 따라 이자비용 증가로 인한 적자상태가 지속됐다.
과거 동양그룹은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동양증권, 동양종금, 동양글로벌 등 계열사의 대규모 부실 발생으로 위기 상황을 맞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2004년 부채비율이 1238%에 달하는 등 기업 내부 개선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주력 회사 중심으로 대대적인 합병과 매각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금융부문에서는 동양증권, 동양종금, 동양오리온투자증권을 잇따라 합병했고, 태평양생명을 인수해 동양생명과 합병을 단행했다.
제조부문에서는 동양시멘트가 동양글로벌과 동양해운 등을 합병했고 동양매직은 동양산업기계를 합병했으며 동양카드(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데이콤 지분, 마포 사옥 부지 등 일부 계열사와 자산 매각도 추진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구조조정과 전환사채의 주식 전환 등을 통해 동양메이저는 2007년 3/4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을 234% 대로 대폭 낮추는 데 성공했다.
이를 발판으로 올해부터는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부터 동양매이저의 폭발적인 매출 성장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중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건설경기부양을 들 수 있다.
정부의 주택공급확대 정책 및 신도시 건설 본격화와 부동산 개발 등을 통해 내년부터 레미콘과 건설 양 사업부문에서 사상 최대의 물량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이자비용을 갚아 나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이며 지속적인 차입금 축소 작업의 영향으로 이자비용 감소에 의한 재무 레버리지 효과가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이번에 단행된 동양메이저와 한일합섬의 합병은 효율성이 가미된 통합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마무리 짓는 동시에 한일합섬 자회사들의 자산가치가 부각될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규모의 경제 효과에 의하여 매출 성장은 물론 영업이익의 안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어 향후 캐쉬카우(Cash cow)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2008년 하반기에 동양생명 상장 전에 지주회사 체제 전환 방안이 구체화 되면서 지주회사로의 행보가 가속화되고 자회사들의 자산가치가 부각될 수 있다.
향후 주가 상승 속도는 영업이익의 증가와 부채비율 감소 그리고 지주회사체제 전환 속도에 따라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동양메이저는 재무개선을 통해 영업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자산가치가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단기 목표가 12500원, 6개월 목표가 1만5천원을 설정, 현 가격권에서의 분할매수전략을 제시한다.
전상부 하이리치(www.Hirich.co.kr)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