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6 16:22 (금)
LG유플러스, 국내최초 USIM 공인인증 시범사업 개시
LG유플러스, 국내최초 USIM 공인인증 시범사업 개시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4.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로 LTE 스마트폰과 PC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보안 1등급의 ‘USIM 공인인증서비스’를 5월 중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범적으로 제공할 예정인 이 서비스는 LTE 스마트폰에 장착된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범용가입자식별모듈)칩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저장해 금융거래 등 본인확인을 할 때 사용하는 신개념 인증 매체로써 ‘USIM 공인인증서비스’라 한다.
 
지금까지는 공인인증서를 개인의 PC 하드디스크, USB, 스마트폰 내부메모리및 SD 카드 등에 저장해 악성코드 해킹 등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어 보안이 취약했으며 이동저장소에 보관할 경우에는 매체를 따로 구매해야만 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모바일 보안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라온시큐어와 제휴를 맺고 기존의 보안토큰을 LTE스마트폰의 모바일 USIM에 적용해 보안에 강력한 USIM 공인인증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본격 출시한다.
 
특히, USIM 칩과 인증서를 일체화 시켰기 때문에 해커가 탈취를 하려고 해도 USIM 칩이 장착된 스마트폰과 서비스의 비밀번호를 모두 소유해야 가능하므로 다른 매체보다 높은 보안성을 자랑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보안 1등급 매체로 보안성을 공식 인증 받았다. .
 
또한 표준규격을 준수해 모든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에서 사용가능하며 추가 인증 없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LTE 사용자라면 누구나 5월부터 ‘USIM 공인인증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은행, 증권사 등의 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직접 발급받아 안전하고 편리하게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은행, 공공기관, 증권사 등이 공인인증을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모바일용 공인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USIM 공인인증 앱을 호출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제공 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LTE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전부터 준비해왔다"며 "‘USIM 공인인증서비스’ 시범 개시를 통해 차별화된 공인인증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보다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인증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모바일 공인인증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보안토큰이란?
비밀정보를 안전하게 저장 및 보관할 수 있고 기기 내부에 암호 연산 장치가 있어 하드웨어적 보안 모듈이 적용된 매체 통칭이다. 1등급 보안매체로 비밀정보가 장치 외부로 복사 또는 재생성되지 않는 게 장점이다.  HSM(Hardware Security Module)으로 부르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