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09 (금)
[펀드 들여다보기] ELW, 기초자산 하락해도‘수익’기회
[펀드 들여다보기] ELW, 기초자산 하락해도‘수익’기회
  • 러스 그레고리 맥쿼리증권
  • 승인 2007.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유동성과 레버리지 효과가 매력…내재변동성 높으면 조심 한국의 주식워런트증권(ELW) 시장은 2005년 말 도입된 이래 현재 누적 거래대금 기준 세계 5위의 시장으로 눈부시게 발전했다.
불과 1년 4개월 만에 워런트 시장의 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했지만 이에 비해 질적으로는 아직 미숙하다는 것이 전반적이 견해다.
우선 워런트란 무엇이며 구체적인 투자 방법과, 한국 워런트 시장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자. 주식워런트증권은 유가증권의 하나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옵션과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는 상품이다.
이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만기시점에 기초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워런트 보유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주식워런트증권은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일반 위탁계좌를 이용해 쉽게 거래할 수 있다.
발행 가능한 기초자산은 코스피100 지수를 구성하는 개별종목들과 그 종목들을 이용한 바스켓, 그리고 코스피200 지수다.
옵션처럼 무한한 이익 가능성 지녀 이런 워런트는 일반 주식과는 달리 기초자산이 오르고 빠지는 상황 모두에서 투자자가 이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구체적으로 기초자산이 상승할 것을 기대하여 미리 정한 가격에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워런트를 콜 워런트, 기초자산의 하락을 예상하여 미리 정한 가격에 기초자산을 팔 수 있는 워런트를 풋 워런트라고 한다.
워런트 가격은 일반적으로 기초자산의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낮고 워런트 거래 시 거래세가 없기 때문에 낮은 거래비용으로 주식투자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워런트는 옵션 매수 시와 같이 무한한 이익 가능성을 지니며 손실은 실제 투자금액 전액으로 제한되어 있다.
워런트 매수자는 초기에 지불한 워런트 금액 외에는 증거금 또는 기타 어떠한 비용도 추가로 지불할 필요가 없다.
워런트의 가치는 내재가치와 시간가치의 두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내재가치는 현재 워런트가 행사된다고 가정할 경우 투자자가 거둘 수 있는 수익으로, 콜 워런트의 경우 기초자산의 현재가격에서 워런트의 행사가격을 차감해 계산하고, 풋 워런트는 행사가격에서 현재가격을 차감해 계산한다.
내재가치가 0보다 큰 워런트를 내가격 (in-the-money) 워런트, 0인 경우 등가격 (at-the-money) 워런트, 그리고 계산상 0보다 작아 가치가 없는 경우 외가격 (out-of-the-money) 워런트라고 부른다.
워런트의 내재가치는 음수가 될 수 없으며 따라서 가치가 없는 외가격 워런트의 경우에도 내재가치는 0이다.
그림1과 2에서 현재가격이 X에 위치한 경우 내가격 워런트, Y는 등가격 워런트, Z는 외가격 워런트이다.
워런트의 시간가치는 내재가치를 제외한 부분이며, 흔히 프리미엄이라고 일컫는다.
시간가치는 점차 감소하여 만기일에는 0이 된다.
만기 시 워런트 행사 유형은 일반적으로 미국식과 유럽식으로 나뉘며 미국식 워런트는 만기일을 포함하여 워런트의 수명동안 언제라도 행사를 할 수 있고 유럽식 워런트는 만기일에만 행사가 허용되는 것이다.
한국에 현재 상장 되어있는 워런트는 유럽식이다.
주의할 점은 코스피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는 워런트는 만기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최종가격을 결정하지만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워런트는 만기일 전 5일 동안 종가의 산술평균을 내어 최종가격을 결정한다는 사실이다.
이는 개별주식의 가격 조작 가능성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함이다.
만기 시 결제방식은 실물거래가 아닌 현금결제 방식을 택하고 있다.
주식워런트의 최대 투자 매력은 바로 레버리지다.
워런트 가격은 대상자산의 주가보다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가에 비해 급격하게 변동한다.
예를 들어, 워런트의 레버리지가 5배라고 하면 해당 워런트의 기초자산이 4% 상승한 경우 워런트의 수익은 20%가 된다는 말이다.
자신의 투자 목적 충분히 고려해야 워런트 시장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바로 유동성 공급자 (LP: Liquidity Provider) 제도이다.
유동성 공급자는 현재 워런트의 발행 시점에서부터 만기 한 달 전까지 일정 범위 내에서 워런트에 대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를 제공하도록 되어있다.
이처럼 워런트는 발행 초기부터 상당한 유동성을 띄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매매를 더욱 수월하게 만든다.
현재 1천500가지가 넘게 상장되어 있는 워런트 중에서 어떠한 워런트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자신의 투자목적일 것이다.
다음의 간단한 절차를 따라가 보자. 아마도 수많은 유사 워런트들 중에서 자신의 투자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어떤 기초자산에 투자할 것인지 선택하는 일이다.
이때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 수집과 분석은 필수적이다.
그 후 이 대상자산이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콜 워런트에 투자할지 풋 워런트에 투자할지, 그리고 어느 정도 행사가격의 상품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둘째, 다음은 투자 기간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워런트를 선택할 때 대부분 낮은 비용과 높은 레버리지를 띄는 약간 외가격의 워런트를 고르곤 한다.
하지만 투자 기간이 너무 짧으면 워런트가 내가격으로 들어설 가능성이 낮아지고 또 시간가치의 잠식 때문에 손실 가능성이 증가한다.
또 현재는 제도적으로 유동성 공급자(LP)들이 워런트 만기 전 한 달 동안은 유동성 공급을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만기가 한 달 이하인 워런트에 대해서는 특별히 더 주의를 해야 한다.
이제 투자대상을 어느 정도 좁혔으면, 기타 거래량과 내재변동성과 같은 조건들을 검토할 차례다.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은 유동성이 그 만큼 풍부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내재변동성은 워런트의 시장가격을 토대로 계산된 변동성(기초자산의 가격이 얼마나 변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을 뜻한다.
내재변동성이 크면 워런트가 더 비싸지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의 워런트들의 내재변동성을 비교해 보았을 때 만약 한 워런트의 내재변동성이 더 작다면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내재변동성이 너무 높으면 그만큼 위험이 높다는 것을 뜻하므로 투자 시 조심하는 것이 좋다.
한국의 워런트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한편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도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콜 워런트와 풋 워런트의 불균형, 코스피200 지수에 치중된 거래, 유동성 공급자의 높은 워런트 보유량 등이다.
2007년 4월20일 현재 총1,565개의 워런트 중 콜 워런트가1,329개로 85%, 풋 워런트가 236개로 15%를 차지하고 있다.
거래대금 상위 20종목들 중 풋 워런트는 단 3개 정도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코스피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는 워런트가 거래대금의 65.3%에 달한다.
그림4는 위 그림은 유동성 공급자들의 워런트 보유비중을 비중을 보여준다.
LP보유량은 2006년 중반에 비하여 오히려 늘어나 거의 95%에 임박하고 있다.
다시 말해 거래대금이 일평균 2천억 원이 넘는 상황에서도 장 종료 후 투자자가 워런트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총 발행물량의5% 정도인 상황이다.
워런트는 주식보다 적은 비용으로 투자하고 싶은 주식에 대한 포지션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며, 동시에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있다면 이에 대한 저렴한 헷지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초단기 투자에 집중해 워런트만의 진정한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한국 워런트 시장이 더 성숙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투명한 투자자 교육이 따라야 함은 두말할 것도 없다.
더불어 다양한 기초자산과 구조의 상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노력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미 다른 나라의 워런트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선진금융기관들의 노하우를 한국 시장에 올바르게 적용하는 일도 필요할 것 이다.
러스 그레고리 맥쿼리증권 상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