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독감에 대한 7가지 진실
독감에 대한 7가지 진실
  • 박선영 기자
  • 승인 2013.01.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일명 ‘살인독감’에 대한 우려가 높다. 이런저런 예방책이 나도는 가운데 미국의 뉴스 정보사이트 허핑턴포스트가 최근 독감에 대해 잘못 알려진 내용 7가지를 소개했다.

■ 예방주사 때문에 독감에 걸릴 수 있다.

백신은 이미 죽었거나 활성을 잃은 바이러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주사로 인해 독감이 걸리지는 않는다. 다만 달걀 알레르기가 있거나 길랭바레 증후군(다발성 신경염)을 앓은 경력이 있는 사람은 백신을 맞지 않아야 한다.

■ 백신을 맞으면 독감에 걸리지 않는다

백신이 면역력을 발휘하려면 2주 정도 걸리는데 그 사이에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백신은 그 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러스를 표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른 계통의 바이러스는 막지 못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백신은 독감을 60% 밖에 예방할 수 없다.

■ 얇은 옷을 입고(또는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 추위에 떨면 독감에 걸린다

독감은 추위가 아니라 해당 바이러스와 접촉해서 걸리는 것이다. 물론 날씨가 추울때 야외에 있는 동안 또는 감기 유행 시기에 바이러스와 접촉할 수는 있다.

■ 젊거나 건강한 사람은 예방주사가 필요 없다

건강한 젊은이는 독감을 앓아도 쉽게 회복될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항생제로 독감을 치료한다

항생제는 박테리아에만 효과가 있다. 독감과 감기는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병이라서 항생제가 듣지 않는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도움을 주는 '좋은 박테리아'까지 죽이기 때문에 오히려 독감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

■ 장염(Stomach Flu)은 독감의 일종이다

장염은 이름에 Flu가 들어가 있어 독감의 일종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우리가 흔히 아는 계절성 독감과는 다르다.

■ 독감은 치료약이 없다

신종플루에는 타미플루와 리렌자라는 항바이러스제가 있다.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앓는 기간을 줄여주고 전염성을 약화시켜준다. 하지만 세계 각국의 많은 전문가들늠 타미플루의 약효와 부작용을 의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