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청와대 '2실9수석' 체제로 개편
청와대 '2실9수석' 체제로 개편
  • 한상오 기자
  • 승인 2013.01.2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총리 확고한 경제컨트롤 타워 역할 맡을듯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조직이 2실9수석비서관 체제로 개편됐다.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21일 오후 서울 삼청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책임총리제ㆍ책임장관제’의 실현을 위해 청와대 비서실을 보좌기능에 집중시키는 내용의 개편안을 발표했다.

▲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김용준 위원장이 청와대 비서실 개편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김 위원장은 “새로운 청와대 비서실은 국정운영의 선제적 이슈를 발굴하고 행정부가 놓치는 일을 챙기며 사전사후적 대책을 마련하는 등 대통령 보좌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며 “각 부처는 장관이 실질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결과에 책임지는 체제로 전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비서실 조직의 간결화, 대통령 국정어젠다의 추진역량 강화, 국가전략기능 강화 등 3개 원칙이 개편안에 적용됐다”고 말했다.

정부조직이 ‘17부3처17청’으로 현 정부보다 확대 개편됐다면 청와대는 반대로 축소 재편됐다. 외적으로는 ‘2실 9수석’으로 비슷해 보이지만 내용적인 부분에서는 확연히 축소된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대통령실의 명칭이 비서실로 바뀌었다. 장관급인 청와대 정책실장이 폐지된 반면 국가안보실이 신설돼 기존의 비서실장과 함께 ‘2실 체제’를 유지하게 됐다.

그러나 기획관리실과 총무기획관, 인사기획관, 미래전략기획관, 녹색성장기획관, 대외전략기획관 등 6기획관이 없어지는 것이 눈에 띈다. 이들 기획관들의 업무와 기능은 신설되는 국정기획수석실과 미래전략수석실에 나눠질 전망이다.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청와대 정책실장이 폐지됨에 따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명실상부한 경제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굳히게 됐다는 점이다. 경제수석이 존치됐지만 경제정책과 관련한 최소한의 대통령 보좌기능을 수행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지금도 예산 편성권을 무기로 사실상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가 부총리제를 통해 더욱 기능을 강화하게 된 마당에 굳이 정책실장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측면이 고려된 것이다.

실제로 경제부총리가 경제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해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비서실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역할에 집중하고 각 부처장관이 실질적으로 부처의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에 책임지는 체제”라며 ‘경제부총리’에 힘을 실었다.

무엇보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모든 경제정책을 청와대 비서진보다는 내각(內閣)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는 원칙을 명확히 했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