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3 18:09 (월)
트통령, 등골 백팩... "도대체 어느나라 말이야?"
트통령, 등골 백팩... "도대체 어느나라 말이야?"
  • 박선영 기자
  • 승인 2013.03.1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국어원 2012년 신어 기초자료 발표

트통령, 등골백팩, 대전동 아빠...

어떤 의미인지 단번에 알아듣는 사람들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은 표현이다. 트통령은 트위터에서 대통령만큼 인기있는 사람을 뜻하며, 등골 백팩은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아이들의 비싼 책가방, 대전동 아빠는 자녀 교육을 위해 대치동에 전세를 구하는 아빠를 뜻하는 신조어다.

국립국어원은 2011년 7월1일부터 작년 6월30일까지 국내 139개의 일간지, 인터넷 매체 등에서 사용한 신조어를 모아 '2012년 신어 기초 자료'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맞벌이 필수 시대에 생겨난 신조어인 ‘손주병’(맞벌이하는 자녀를 대신해 조부모가 손자, 손녀를 돌봐주며 생기는 정신적, 건강상 문제점), ‘런치 투어족’(점심시간에 밥을 먹지 않고 공부, 운동 등 개인적 볼일을 보는 직장인), ‘힐링 열풍’(뭄과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열중하는 풍조) 등이 신조어로 등장했다.

‘찰러리맨’(취업 후에도 부모에게 심적, 물질적으로 기대어 사는 사람) ‘나오머족’(not old multiplayer,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 30~40대 여성) 등도 새로 생긴 단어다.

‘삼포시대(三抛時代)’(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시대), ‘타조세대’(맹수로부터 위협을 받으면 땅속에 머리를 파묻는 타조처럼 노후에 대한 불안이 있지만 대책은 없는 세대) 등을 가리킨다.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이와 관련한 신조어들도 생겨났다. ‘스마트폰 계급’(스마트폰의 기종을 성능에 따라 나눈 계급), ‘스마트폰 노안’(머리를 숙인 상태로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봄으로 인해 입 주위가 처져 늙어 보이는 증상), ‘디지털 단식’(디지털 매체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일) 등이다.

이 외에도 ‘돌직구남·녀’(상대방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는 사람), ‘가싶남’(가지고 싶을 정도로 매력이 있거나 잘생긴 남성), ‘간장녀’(실속형 소비를 하는 여성), ‘능청남’(능력있고 청소도 잘하는 남성) 등도 신조어에 이름을 올렸다.

신조어 가운데 일부는 국립국어원은 신조어 가운데 일부를 10월 정식으로 공개하는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인 ‘우리말샘’에 게재할 에정이다.

우리말샘은 사용자가 직접 단어를 올리거나 의견을 남길 수 있다. 기존 ‘표준 국어대사전’에 수록된 50만 어휘에 전문용어 34만개, 방언 9만개, 신조어·생활용어 7만개를 추가해 총 100만 어휘를 수록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