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양돈농가 뿔났다
양돈농가 뿔났다
  • 권태욱 기자
  • 승인 2013.04.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고기 가격 폭락 정부대책 촉구

▲ 대한한돈협회 회원들이 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를 맞은 한돈 산업을 위한 정부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돼지가격 안정 및 한돈농가 생존을 위한 농성 등 강력한 투쟁에 들어갔다.

이병모 협회 회장은 "돼지 가격과 소 가격은 계속 떨어지는데 유통되는 돼지고기와 소고기 가격은 오르고 있다"며 "유통구조 개선 없이 축산 농가의 희생을 요구하는 조치가 아닌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한돈산업은 자유무역협정(FTA) 및 구제역(FMD)이후 물가안정을 명분으로 한 돼지고기 무관세 수입, 대기업 축산업 진출허용, 품목물가 담당제 등으로 인해 한돈농가들이 도산할 위기에 놓여있는 실정이다.

이날 한돈농가들은 "지난해 9월 이후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돼지가격 폭락으로 돼지 한 마리의 생산비는 36만원에 이르지만 도매가격은 24만원에 불과해 한 마리당 12만원의 손해를 보고 있다"며 "이로 인한 피해액은 호당 1억 6000만원으로 모두 9500억원이 넘어섰으며, 현 상황이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한돈농가의 80% 이상이 도산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9월 이후 경기, 강원, 충청지역 구제역 피해농가 1800호의 누적 피해액은 3300억원에 달하며 농가당 피해액은 1억 9000만원으로 이를 갚지 못해 농장이 경매로 넘어가고, 파산하거나 양돈을 포기하는 농가들이 속출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흥우 대한한돈협회 부회장은 "정부의 1차 사료자금 지원에도 최근 7개월 동안 생산비 이하의 가격이 형성돼 지원 효과가 미미했다"며 "양돈에서 사료비가 90% 이상 차지하는 상황에서 국내 사료 가격을 안정화할 수 있는 대책과 추가적인 사료값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돈 농가들은 파산자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FTA 피해농가 폐업보상 시행 ▲구제역 피해농가 운영자금 긴급 지원 요청 ▲사료구매자금 긴급 지원 ▲식육가공 전문판매점 개설 자금 지원 ▲정책자금 상환기간 연장 등을 요청했다.

한돈 농가들은 이날부터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농성을 벌이고, 정부가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10일께 전국의 농가들이 참여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