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김승연 회장, 항소심 징역 3년 벌금 51억
김승연 회장, 항소심 징역 3년 벌금 51억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4.1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심보다 1년 감형"…구조조정 성공했어도 과정상 불법 정당화 안 돼"

회사와 주주들에게 수천억원대의 손해를 입힌 혐의로 기소된 김승연(61) 한화그룹 회장이 항소심에서 감형됐으나 실형을 면하지 못했다.

서울고법 형사7부(부장판사 윤성원)는 1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김 회장에게 1심 선고를 깨고 징역 3년에 벌금 51억원을 선고했다.

다만 김 회장에 대한 구속집행정지는 그대로 유지했다. 구속집행정지 만료일은 다음달 7일까지다.

재판부는 김 회장이 한화그룹 계열사들로 하여금 위장 계열사에 9000억원 상당의 연결자금 제공 및 부당지원을 하도록 한 혐의 등 대부분의 업무상 배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적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합리적인 대책 없이 위장계열사를 대규모로 지원한 것은 합리적인 경영판단으로 볼 수 없다"며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듯 구조조정에 성공했더라도 위법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계열사들에 실질적인 손해를 입히진 않았지만, 업무상 배임 행위로 인한 위험성은 수천억원에 이른다"며 "부동산 등 내부거래로 인한 계열사들의 피해액은 1660억여원에 달했고, 누나의 이익을 위해 동일석유 주식을 저가 매각해 계열사들에게 133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히는 등 책임에 상응하는 실형 선고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업주가 회사의 자산을 개인적 치부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한 전형적인 사안이 아니고 피고인이 피해 회사들에 대한 변상을 하기 위해 자기 재산으로 1186억원을 공탁한 점 등을 양형에 고려했다"고 감형 사유를 설명했다.

김 회장은 지난 1일 열린 결심 공판 때와 마찬가지로 이날도 간이침대에 누운 채 산소 호흡기를 꽂고 법정에 나왔다. 재판부가 판결문을 읽어 내려가는 동안 미동 없이 눈을 감고 있었다.

김 회장은 위장 계열사에 대한 부당지원 등을 통해 한화 계열사와 소액주주, 채권자들에게 수천억원대의 손실을 끼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에 벌금 51억원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이후 김 회장은 우울증과 패혈증으로 인한 호흡곤란 증세 등으로 법원에서 지난 1월 구속집행정지 결정을 받고 석방돼 서울대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앞서 검찰은 결심공판에서 김 회장에게 징역 9년에 벌금 1500억원을 구형했다.

1심에서 실형을 받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항소심 선고 공판을 받기 위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으로 구급차에 탑승한 채 향하고 있다. 제공=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