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노대래 "경제민주화 사회적 시장경제 가깝다"
노대래 "경제민주화 사회적 시장경제 가깝다"
  • 뉴미디어팀
  • 승인 2013.05.1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학회 포럼서 밝혀

"우리의 경제민주화는 '사회적 시장경제(Soziale Marktwirtschaft)'에 가깝다."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경제민주화를 주제로 열린 한국사회학회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통해 경제민주화의 개념 및 의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노 위원장은 이날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학자 뮐러 아르막의 이론을 빗대 "진입의 자유, 가격형성의 자유, 계약의 자유 등 경제적 자유가 보장되어야 경쟁이 가능하다"며 "대기업이나 경제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그룹이 공정경쟁을 방해한다면 이를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전했다.

노 위원장은 "그러나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뮐러 아르막이 주장하는 사회적 시장경제이론을 '자만의 극치'라고 비판한다"며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이러한 입장 차이가 커 정책추진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대기업의 각종 불공정행위로 인한 양극화와 사회갈등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복지투자를 확대할 수 밖에 없다"며 "기업의 정당한 활동이나 바람직한 투자는 적극 지원하되 잘못된 관행이나 불공정한 행위는 바로 잡아야 지속성 있는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이에 따른 경제민주화 정책방향으로 ▲부당한 활동에 의해 정당하지 않은 보상을 가져가는 대기업집단의 구조와 행태를 시정하는 일 ▲중소 벤처기업과 같은 경제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일 ▲카르텔을 근절하는 일 ▲소비자가 시장의 주인이 되는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일 등 4가지 정책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가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경제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 대해 "우리가 추진하는 경제민주화는 근로자의 경영참여나 소유지배구조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불공정관행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위원장은 이어 "경제민주화는 그 동안의 잘못된 관행을 고쳐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하자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려는 포퓰리즘이 결코 아니다"라며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방해하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