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檢, 금감원에 CJ 조사의뢰
檢, 금감원에 CJ 조사의뢰
  • 권태욱 기자
  • 승인 2013.06.0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지주사 전환 시기 주가조작·미공개정보 이용 등 불공정 거래 의심

CJ그룹의 탈세 및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대진)는 CJ그룹이 국내외 차명계좌로 주식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거래 정황을 잡고 금융당국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4일 밝혔다.

검찰은 CJ그룹이 차명으로 의심되는 국내외 증권 계좌 수백개를 이용해 CJ 계열사 주식을 다량으로 거래하는 과정에서 불공정거래한 정황을 포착, 해당 차명계좌가 개설된 시점부터 최근까지의 거래내역에 대해 조사를 의뢰했다. 주요 조사 대상은 국내외 주식 차명계좌 수백 개 중에서도 불공정 거래가 의심되는 주식 매매를 한 계열사 2∼3곳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우선 CJ그룹이 차명 증권계좌로 계열사 주식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이용이나 시세조종 등과 같은 불공정 거래 행위가 있었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물증이나 단서가 있으면 국내외 비자금과도 연관짓고 관련 자금 흐름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검찰은 2007∼2008년께 CJ그룹이 CJ를 중심으로 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시기를 비롯한 몇몇 시점을 집중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재현 회장의 CJ 지분을 늘려주기 위해 주가조작이 이뤄졌을 개연성이 있다는 것.

실제 이 회장의 CJ제일제당의 주식 전량을 CJ의 신규 주식과 맞교환하는 공개매수를 한달 앞두고 외국인투자자들의 대량 매도로 CJ 주가가 급락했다. 그 결과 이 회장의 CJ 지분율이 19.3%에서 43.3%로 크게 올랐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 회장이 CJ 지주회사의 지배력을 늘리기 위해 해외 차명계좌를 통해 주식을 매매했고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를 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CJ그룹이 국내 은행·증권사에서 차명계좌 수백개를 개설하고 외국계 은행·증권사의 서울지점에서 외국인 또는 해외 펀드 명의로 된 차명계좌 10여개에서 의심스러운 자금운용과 주식거래를 한 정황을 잡고, 이들 계좌의 금융거래 내역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으로부터 CJ㈜ 및 CJ제일제당의 2004·2007·2008년 주식거래 내역, CJ㈜와 CJ제일제당의 외국인 주주 명단과 지분 변동 내역 등을 임의제출 받아 분석을 병행하고 있다.

검찰은 금감원과 공조 추적을 통해 CJ의 차명 증권계좌 운용 실태와 차익 실현, 매매 자금 흐름, 비자금으로 의심되는 자금의 용처 등을 추적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비자금 조성 및 운용과 관련, 임직원들을 계속해서 소환 조사하고 있으며 해외에 체류를 이유로 출석 요구에 불응한 관계자 3∼4명에게 재소환을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