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16 (화)
미국 재계 인사들 미·중에 무역협상 타협 촉구
미국 재계 인사들 미·중에 무역협상 타협 촉구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19.02.0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SJ, "스워츠먼 CEO·폴슨 前 재무장관 등 양국 정부에 타협 압박"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7(현지시간) ·중 무역협상 시한(31)이 다가옴에 따라 협상 실패를 우려하는 미국의 몇몇 재계 인사들이 미국과 중국 정부에 타협을 압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미·중 양측 정부를 상대로 타협을 촉구하고 있는 미 재계 인사 가운데는 블랙스톤 그룹의 스티븐 스워츠먼 최고경영자(CEO)와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도 포함돼 있다.

스워츠먼 CEO는 지난번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자문단인 전략정책포럼 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스워츠먼 CEO는 트럼프 대통령과 고위 경제정책 자문가들에게 전화를 걸어 미·중 무역협상이 실패할 경우 미국 경제가 타격을 입고 시장이 혼란에 빠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WSJ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스워츠먼 CEO를 비롯한 몇몇 재계 인사들은 중국 변수의 불확실성이 재계의 투자와 소비자의 신뢰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뜻을 전하고 있다.

동시에 스워츠먼 CEO와 폴슨 전 재무장관을 비롯한 몇몇 미국 재개 인사들은 중국의 관리들에게도 타협하라고 주문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이들은 중국 관리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협상 승리를 선언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보를 하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0일 시한부'로 진행 중인 미·중 무역협상은 교착 상태로 지난달 3031일 워싱턴DC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했으나 쟁점 타결에 실패했다.

양국은 다음 주 중국 베이징에서 고위급 협상을 하기로 했으나 협상 전망은 불투명하며 당초 예상됐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2월 말 회동'도 무산됐다.

미국은 중국에 대해 경제의 구조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중국은 대두 수입 확대와 금융시장 확대 등을 카드로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