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8 15:43 (월)
한국, 5G 상용화 분야 리더십 세계 1위…평창올림픽이 발판
한국, 5G 상용화 분야 리더십 세계 1위…평창올림픽이 발판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3.0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ADL, 40개국 비교평가 결과 발표

우리나라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분야에서 리더십 지수가 세계 1위라는 분석이 나왔다.

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ADL(Arthur D. Little)은 최근 보고서에서 평창올림픽 때 세계 최초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한국이 전 세계 5G 상용화 분야에서 독보적 리더십으로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가별 5G 상용화를 뒷받침하는 주요 기준으로 기술 인프라와 서비스 추진 현황을 심층 분석했으며, 40개국을 비교 평가했다.

기술 인프라에서는 5G 주파수 할당, 5G 구축 의지, 광케이블 커버리지, 4G 제공 수준, 기지국 밀도, 이통사 설비투자를, 상용화 서비스에서는 주파수 확보 이통사 수, 5G 시범 및 성공 수준, 광케이블 가정 보급률, 4G 사용률, 가계 소비 수준, GDP 대비 R&D 투자율을 각각 평가했다.

ADL"한국이 동계 올림픽을 (5G 상용화)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로 삼았다""미국보다 앞선 분명한 리더"라고 설명했다.

작년 2월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 대회에서는 KT가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했으며 KT 등 국내 이통사는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5G 세계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에 이어 미국, 호주 등이 5G 주파수 할당, 고성능 백홀 인프라 구축, 5G 상용화 개시·준비, 다양한 상용 서비스 시현·신규 서비스 추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그 외 5G 리더로는 카타르, 스위스, 핀란드, 스페인, 아랍에미리트 등이다.

ADL은 걸프협력회의(GCC·아라비아 반도 6개국으로 구성) 국가도 5G 서비스에서 앞서고 있지만 유럽은 이질적인 기반구조 등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카림 타가 ADL 파트너는 "한국이 현재 분명한 리더인 반면, 많은 다른 나라들도 5G 네트워크를 출범시키려 시도하고 있다""'MWC19'에서 출시된 5G 기기의 채택이 올해 3분기에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ADL 5G 리더십 지수(ADL 웹사이트 캡처)
ADL 5G 리더십 지수(ADL 웹사이트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