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김부겸 “남북 정상 조건없이 즉각 만나야”
김부겸 “남북 정상 조건없이 즉각 만나야”
  • 신성은 선임기자
  • 승인 2020.06.15 19: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관련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 등에도 시급히 나서야"

[이코노미21 신성은 선임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악화하고 있는 남북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남북 정상이 조건없이 만날 것을 제안했다.

김 전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날, 남북 사이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남과 북의 정상이 어떤 조건도 없이 어디서든 즉각 만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발언과 관련해 “‘남조선 것들과 결별이나 대적행동의 행사를 운운하는 발언을 너무 나갔다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고 촉구했다.

그는 또 김 부부장이 군사 행동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은 역설적으로 대화의 절박성을 시사한 것으로 봐야 한다면서 두 정상이 만나 남북 정상 사이의 합의 사안들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협력 방안에 대해 코로나19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 등에도 시급히 나서야 한다고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 및 보건의료 협력은 UN제재와 무관한 인도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과 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통일부에게 보건복지부와 함께 당장 코로나 방역의 노하우를 전파하고 지원을 제공하는 데 나섰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덧붙여 통일부의 능동적인 상황 타개 노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OO, CHULHO 2020-06-22 18:06:22
김부겸 전의원은 남북관계 악화 원인을 잘 모르거나, 애써 친문 심기를 거스리지 않으려다 보니, 엉뚱한 소릴 내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