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3 16:39 (금)
KB국민은행, 싱가포르지점 예비인가 취득
KB국민은행, 싱가포르지점 예비인가 취득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1.05.0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시장 공략 본격화
리테일 업무 제외한 기업금융 등 모든 업무 취급 가능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KB국민은행은 싱가포르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으로부터 지점 설립 예비인가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이 이번에 취득한 인가는 홀세일 뱅크 라이선스(Wholesale Bank License)로 싱가포르 현지에서 통화 기반 리테일 업무를 제외한 기업금융, 투자금융, 자본시장 관련 업무와 증권업까지 모든 업무를 취급할 수 있다.

싱가포르는 투명한 행정절차, 간단한 조세체계, 영어 공용화 등 우수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계무역과 금융산업이 발달해 동남아시아 금융 중심지이자 세계적인 금융 허브 중 하나다.

KB국민은행의 싱가포르지점 설립 예비인가 획득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 중심지에 거점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KB국민은행은 글로벌 진출 전략의 하나로 최근 아시아심사센터를 신설해 기존의 홍콩, 중국 여신심사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인도, 오세아니아까지 업무 범위를 확대했고 향후 아시아심사센터의 싱가포르 이전도 추진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그동안 성장잠재력이 높은 아시아지역에서는 리테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선진금융시장에서는 CIB·자본시장 업무 중심의 투트랙 전략으로 해외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해 왔다. 또한 2020년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 파이낸스와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미얀마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싱가포르 은행업 예비인가 취득이 KB국민은행의 글로벌전략의 하나인 선진금융시장 내 기업투자금융(CIB) 사업 확장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미화 조달 시장으로서 이번 지점 설립을 통해 투자금융, 자본시장 관련 서비스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21]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