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16 (화)
기준금리 1.25%로 인상...이주열 “1.5%로 올려도 긴축아냐”
기준금리 1.25%로 인상...이주열 “1.5%로 올려도 긴축아냐”
  • 김창섭 뉴미디어본부장
  • 승인 2022.01.1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경제, 민간소비 회복 흐름이 재개되면서 양호한 성장세 지속
금통위, 올해 GDP성장률 3% 예상…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2% 중반 상회
이주열 “현 기준금리, 실물경제 상황에 비해 여전히 완화적 수준”

[이코노미21 김창섭 본부장] 금융통화위원회는 14일 기준금리를 1.00%에서 1.25%로 0.25%p 상향 조정했다. 기준금리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돌아간 것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를 1.5%로 올려도 긴축으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금통위는 대외적 환경에 대해 “세계경제는 코로나19 확산에도 백신접종 확대 등으로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지 않으면서 회복 흐름을 이어갔다”면서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 전개와 백신보급 상황 ∆글로벌 인플레이션 움직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경제에 대해 금통위는 “민간소비의 회복 흐름이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주춤했으나 수출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힘입어 호조를 지속했다”면서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의 견실한 증가세가 이어지고 민간소비 회복 흐름이 재개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통위는 올해 GDP성장률은 지난해 11월에 전망한 대로 3%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했다.

또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의 높은 오름세 지속 ∆석유류제외 공업제품 및 개인서비스 가격의 상승폭 확대 등으로 3%대 후반으로 높아졌다”면서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2%대 초반 수준,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후반 수준을 나타냈다”고 언급했다.

특히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1월 전망을 상회해 상당 기간 3%대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면서 연간으로는 2%대 중반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올해 2%를 상당폭 상회할 것으로 봤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면서 “(금리에 대한) 추가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준금리를 1.5%로 올려도 긴축으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에도 한차례 금리를 올렸지만 성장과 물가의 현 상황,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하면 지금도 실물경제 상황에 비해서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판단한다”면서 “앞으로도 경제 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재는 “만약 금리를 한번 더 인상해 1.5%가 되더라도 앞으로의 경제 흐름, 추정하고 있는 중립금리 수준, 준칙금리 등을 기준으로 비춰보면 이걸 긴축으로 볼 수는 없겠다”고 강조했다.

미 연준의 양적긴축에 대해 김 총재는 “연준의 정상화 속도가 자꾸 빨라진다면, 양적 긴축까지 더해진다면 일반적으로 신흥국의 경우 국내 시장의 변동성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고 취약한 신흥국은 예상 외 충격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다른 신흥국과 한국은 사정이 다르다. 이미 연준의 정책 방향이 어느 정도 반영돼있는 데다가 우리 경제는 대외건전성이 다른 신흥국과는 차별화돼 있다. 상당히 건전성도 양호해 크게 우려하고 있진 않다”고 설명했다.

또 이 총재는 미국의 긴축기조에 대해 “미국 통화정책 변화는 글로벌 경기나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상당히 커서 국내 금융시장도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다만) 미국은 뒤늦게 소위 정상화 과정을 밟는거고 한은은 워낙 한두발짝 먼저 움직였다. 한은은 연준보다 선제적으로 했기 때문에 앞으로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서 국내 경제를 고려할 여지가 생겼다”고 강조했다.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에 대해 김 총재는 “최근 물가상승세가 생각보다 확대되고 있는 근본적 이유는 경기회복 과정에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데 (이에 반해) 원자재 수급이 안돼서 공급이 미치지 못하는 데 따른 것 같다. 지난해 성장률이 4%였는데 잠재성장률을 상회하는 점을 감안하면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21]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에도 한차례 금리를 올렸지만 성장과 물가의 현 상황,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하면 지금도 실물경제 상황에 비해서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판단한다”면서 “앞으로도 경제 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에도 한차례 금리를 올렸지만 성장과 물가의 현 상황,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하면 지금도 실물경제 상황에 비해서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판단한다”면서 “앞으로도 경제 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은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