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올해 반도체 업계 56.7조 투자…‘반도체 대학원’ 신설
올해 반도체 업계 56.7조 투자…‘반도체 대학원’ 신설
  • 신만호 선임기자
  • 승인 2022.02.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인력지원 등 과감한 정책지원 약속
작년보다 10% 증가…‘반도체 대학원’ 10년 이상 지원
소부장 및 후공정 분야 중소‧중견기업 1.8조 투자
시스템반도체 분야 중소·중견 기업 1.3조 투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실효성 있게 이뤄져야

[이코노미21 신만호 선임기자] 반도체 업계가 올해 56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정부에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자금지원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 시설, 인력 지원 등에 대해 과감한 정책지원을 약속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참석한 ‘반도체 투자활성화 간담회’를 열고 반도체 산업 공급망 강화와 경쟁력 혁신을 위한 투자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반도체협회는 산업계의 투자계획 조사를 바탕으로 올해 56.7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021년 51.6조원 투자실적 대비 10%가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올해 반도체 투자계획 가운데 소부장 및 후공정 분야 중소·중견 기업은 약 1조8000억원, 팹리스·전력반도체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중소·중견 기업은 약 1조 3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간담회에 참여한 기업들은 인력, 시설투자, 연구개발 등에 관해 정부에 다양한 방안을 제안했다.

이정배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해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문인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학의 학생·교수 정원에 구애받지 않고 반도체 고급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한 정책지원을 요청했다.

기업들은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사례를 검토해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인프라, 자금지원과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한 반도체 기술전쟁은 반년의 격차가 승패를 가르는 속도전인데 반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3년 후에 지원하게 될 경우 해외 경쟁기업은 이미 한참 앞서가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재 첨단전략산업 특별법에 규정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실효성 있게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반도체 업계의 투자 및 인력 관련 제안사항에 대해 문승욱 장관은 “반도체 기업들은 작년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에 이어 올해도 56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며 고용 창출,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기·용수·테스트베드 등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대응 투자를 지원하고 관계부처, 지자체가 참여하는 ‘반도체 투자지원기구’를 상설화해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들을 적극적으로 풀겠다”고 말했다.

우수 인력 양성에 대해 문 장관은 “올해까지 700여명의 반도체 관련 대학 정원을 늘리고 올해는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을 신설해 매년 1200명의 전문인력을 길러내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반도체 기술 경쟁의 핵심인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해 AI반도체, 전력반도체, 첨단소부장, 패키징 등 주요 분야별로 전문화된 ‘반도체 대학원’을 지정하고 10년 이상 집중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코노미21]

문승욱 장관은 “반도체 기업들은 작년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에 이어 올해도 56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며 고용 창출,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은 “반도체 기업들은 작년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에 이어 올해도 56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며 고용 창출,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