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병원 ‘신속항원’ 양성시 확진...접종완료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병원 ‘신속항원’ 양성시 확진...접종완료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 김창섭 뉴미디어본부장
  • 승인 2022.03.1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앞으로 열흘 정도 안에 오미크론 정점 맞을 것”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등 2300여 개의 병상 추가
60대 이상 확진자, 검사받은 의료기관에서 즉시 치료제 처방

[이코노미21 김창섭 본부장] 정부는 다음주부터 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신속항원검사에 대해 추가 PCR 검사 없이 결과를 인정할 방침이다. 신속한 판정으로 추가 감염을 선제 차단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21일부터 모든 국내외 입국자에 대한 7일간의 격리를 면제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재택치료를 마치고 11일 중대본 회의에서 오미크론의 빠른 전파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검사체계를 좀 더 보완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60대 이상 확진자의 경우 검사받은 의료기관에서 곧바로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총리는 이번 주에도 오미크론 확산세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면서 앞으로 열흘 정도 안에 오미크론이 정점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그 규모는 최대 37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김 총리는 이 기간 동안 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고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3만개 수준인 병상에 더해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등 2300여 개의 병상을 속속 추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 치료가 끝난 환자의 경우 전원, 전실 등을 적극 권고하는 등 확보한 병상이 효율적으로 가동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입원 중인 코로나 환자중에서 4명 중 3명은 코로나가 아닌 다른 기저질환 때문에 감염병 전담병상을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김 총리는 방역 의료체계 개편 이후에 최근 백신 접종 참여 열기가 식어가고 있어서 참 걱정이라면서 “3차 접종까지 마치면 오미크론에 감염되더라도 치명률이 독감 수준에 불과하지만 미접종 시에는 10배 이상으로 높아진다며 백신접종을 당부했다.

한편 21일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7일간의 격리를 면제하기로 했다. 국내외에서 접종을 완료하고 접종이력을 등록한 사람들에 한해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41일부터는 해외에서 접종했으나 접종이력을 등록하지 않은 사람도 격리가 면제 된다고 밝혔다.

다만 국가별 위험도와 국내 방역상황을 고려해서 위험도가 높은 국가에서 입국하는 경우에는 접종 완료자라 하더라도 격리대상이 된다. 현재 파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미얀마 등 4개국은 격리 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하고 있다. [이코노미21]

김부겸 총리는 “앞으로 열흘 정도 안에 오미크론이 정점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그 규모는 최대 37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국무총리실
김부겸 총리는 “앞으로 열흘 정도 안에 오미크론이 정점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그 규모는 최대 37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국무총리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