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보건소·진료소 신속항원검사 중단...고령자층 4차접종 권고
보건소·진료소 신속항원검사 중단...고령자층 4차접종 권고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2.04.0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력 생긴 인력과 자원을 감염 취약시설 등에 투입할 것
“방역당국,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관리에 집중해 달라”
감염병 등급조정 의견수렴 거쳐 늦지 않게 결론 내릴 것

[이코노미21 임호균] 다음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행하던 신속항원검사가 중단된다. 또 정부는 고령층의 4차 접종을 권고했다. 지난해 말 고령층 2차 접종 효과가 감소되고 델타변이가 확산됐을 때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속항원검사 중단을 밝히면서 “(지자체에) 이를 통해 여력이 생긴 인력과 자원을 신속히 재조정해 감염 취약시설 등에 투입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대로 4월에 들어 오미크론의 감소세가 확실해지고 있다”면서 “정점 상황을 대비한 의료대응 체계가 오미크론의 거센 공격을 거뜬히 견뎌내며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김 총리는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의 발생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른 위중증 환자도 하루 1천명 이상 유지되고 있다”며 긴장이 풀어지는 것에는 경계심을 나타냈다.

특히 김 총리는 전체 사망자의 30% 정도가 발생하고 있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관리에 집중할 것을 방역당국에 당부했다.

그는 “방역당국은 시설 내 감염관리와 신속한 먹는 치료제 투약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이번주 수요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요양시설 기동전담반’ 활동을 강화해 기저질환 치료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꼼꼼히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김 총리는 “일부 지자체는 확진이력자를 제외하더라도 아직 50%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고령자 4차 접종에 대해 지자체의 관심과 분발을 당부했다.

특히 김 총리는 “변화된 방역상황에 맞춰 코로나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감염병 등급조정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늦지 않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가동률이 20% 내지 30%대로 떨어지고 있는 ‘중등증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는 지역별 사정에 맞게 축소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회의 결과 11일부터 국내에서 확진된 장기체류외국인은 해외 입국 시 음성확인서 제출 예외가 적용된다. 또 현지 출발(탑승)일 기준 10일에서 40일 이내 국내에서 확진된 이력이 있는 경우 유전자증폭검사(PCR) 음성확인서 제출 면제를 통해 국내 입국이 가능해진다. [이코노미21]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속항원검사 중단을 밝혔다. 사진=국무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속항원검사 중단을 밝혔다. 사진=국무총리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