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총체적 부실”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총체적 부실”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3.07.0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코노미21 임호균] 지난 4월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는 설계·시공·감리 등 총체적 부실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5일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조사 결과와 사고현장 특별점검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4월29일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지하 주차장 슬래브가 붕괴됐으나 인명피해는 없었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주요 사고원인으로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붕괴구간 콘크리트 강도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 ∆공사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을 지적했다.

사조위는 이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으로 ∆무량판 구조의 심의절차 강화 및 전문가 참여 확대 ∆레미콘 품질관리 및 현장 콘크리트 품질 개선 ∆검측절차 강화 및 관련 기준의 연계·보완을 제안했다.

홍건호 사조위 위원장은 “최종보고서는 조사결과 등을 정리·보완해 7월 중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별점검단은 ∆정기 안전점검 미실시, 안전관리비의 용도와 다른 사용 등 안전관리 미흡사항 ∆품질관리계획 미흡 등 품질관리 미흡 ∆구조계산서와 설계도면의 불일치, 설계와 다른 시공 등 설계·시공·감리 단계의 미흡사항을 지적했다. [이코노미21]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사고원인으로 지목된 철근 누락. 출처=국토교통부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사고원인으로 지목된 철근 누락. 출처=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