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제조 중소기업 65% ‘인력난 겪고 있다’...비수도권 더 심각
제조 중소기업 65% ‘인력난 겪고 있다’...비수도권 더 심각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3.07.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난 대응방안 ‘외국인 인력 활용 또는 설비자동화’ 45%
인력난 해결책 ‘임금·복지수준 향상 위한 정부지원 확대’ 50%

[이코노미21 이상훈] 제조 중소기업이 인력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비수도권의 인력난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외국인 인력을 통해 인력난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과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1일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가 지난 5월 제조 중소기업 25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조 중소기업 인력난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조 중소기업 65%가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청년층 경제활동인구가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는 비수도권의 경우 70%가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제조 중소기업 인력난 현황. 출처=IBK기업은행
제조 중소기업 인력난 현황. 출처=IBK기업은행

인력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중소기업의 45%는 ‘외국인 인력 활용 또는 설비자동화’ 등으로 인력난에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도 18%로 나타났다.

특히 비수도권 제조 중소기업이 주로 외국인 인력을 활용해 인력난에 대응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 비수도권에서는 50% 이상이 ‘외국인 인력 활용’으로 대응하는데 반해 수도권 제조 중소기업의 경우 34%로 나타났다.

비수도권에서 제조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해소되지 않는 근본원인으로 ‘실효성 없는 정부정책’이라 응답한 비율이 20% 이상에 달해 지방 소도시에서 정부정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 높았다.

인력난 해소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으로는 ‘임금·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정부지원 확대’란 응답이 5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정책’(21%)이 뒤를 이었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